데이터에 의한 의사결정 _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툴은 이미 마케팅 업계에서 유명하다. 웹사이트의 이탈률, 유입률과 전환율 등을 분석하여, 알고 싶은 지표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아주 편리한 도구이다. 이는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중요한 '결과'를 보여주는 데이터 마이닝 분석 방법이다. BI tool, Tableau 데이터 분석도구는 데이터 마이닝이 적용된 '결과' 중심의 시각화 툴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단점이 있다. 바로 과정 중심의 데이터는 분석이 어렵다는 것이다.
-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왜' 상품을 구매하지 않았지?
-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왜' 탈퇴했지?
- 특정 웹페이지에서 고객들이 '왜' 이렇게 대기하고 있지?
- 데이터 흐름이 '왜' 역순으로 진행되고 있지?
- 주문 프로세스에서 '왜' 지연이 발생하지?
이를 해결하는 데이터 분석 방법은 프로세스마이닝 분석 방법이다.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과정' 중심의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한다. 프로세스마이닝 방법은 프로세스 흐름을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중간'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차별화되었다. 이 방법은 주요 단계에서 발생한 로그 데이터를 시간순으로 분석하여 특정 단계에서 '병목'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과정' 중심의 데이터 분석 방법을 위해 프로세스마이닝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실제 프로젝트 경험 사례를 소개하여, 데이터를 통해 의사결정을 한 사례 2개를 공유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