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주식투자인가

화가경영학자의 투자론 2/6

by 화가 경영학자
20230817_211220[1].jpg Gangnam Style Series no.30 봉은사


2023/2/9


세계를 돌아보고 역사를 따라가 보면 지금 우리 세대는 복 받은 세대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이 땅의 백성들이 어느 하루 전쟁과 기근, 질병과 수탈에서 벗어나 마음 편히 살아본 적이 있었겠습니까. 지금 우리 세대는 오늘 배부르게 편히 지내고 또 남는 것으로 미래를 위해 저축하고 어디에 투자할까, 그런 호사스러운 고민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감사한 마음이 들기는 하지만 마냥 마음이 편할 수는 없습니다. 예금과 부동산, 주식과 채권, 귀금속이나 예술품, 가상화폐... 수많은 투자수단 가운데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나요. 공부를 하고 머리를 짜봐도 마음 편한 답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대박 났다고 기뻐하던 사람들의 환호가 순식간에 벼랑 끝에 몰린 비명으로 바뀝니다.


투자의 세계에는 위험이 아가리를 벌리고 있습니다. 어느 하루 마음 편한 날이 없습니다. 닥치는 대로 공부를 해봐도 미래는 어둠에 싸여 있을 뿐입니다. 그냥 안전하다는 예금에 돈을 모두 넣고 있어도 마음의 평화는 멀기만 합니다. 주식시장이 좋을 때 높은 수익률로 즐거워하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그 아픔을 생각해 보세요.


오늘 소개하는 책에서 주식투자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워런 버핏 씨가 주식투자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물론 그의 추천이 그대로 투자성공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고 위험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지만 우리는 그의 말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적어도 돈에 관해서는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니까요.


무엇보다도 주식투자는 쉽게 들어갔다가 쉽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 큰돈이 있어야 합니다. 주식은 단돈 몇십만 원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다 싶으면 바로 팔고 나오면 되죠. 채권투자는 일반인이 하기는 어렵습니다. 버핏 씨는 예금이나 채권은 가치가 증가하기는커녕 줄어드는 투자라고 합니다.


사실 주식투자가 일반인에게 좋은 투자 대상이 된 것도 우리 세대에 주어진 큰 혜택입니다. 과거에는 주식시장의 제도와 규제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서 바가지 쓰고 깡통 차기 십상이었습니다. 요즘은 탐욕에 눈이 어두워지지만 않으면 상당히 안전한 투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경쟁력 있고 수익성 높은 회사들이 많아져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그런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면 그 회사의 이익에 숟가락 얹는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워런 버핏에 대한 책은 수도 없이 많지만 그가 쓴 책은 없습니다. 그가 책 팔아서 돈 벌려고 책을 쓰겠습니까. 오늘 책은 그의 회사 Berkshire Hathaway의 연차보고서에서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모은 것입니다. 다 비슷해서 몇 년 치만 읽으면 가치와 위험에 대한 그의 지혜를 맛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투자 실전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주식투자는 가치와 위험에 대한 많은 지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Screenshot_20230209-135134_Kindle[1].jpg


keyword
이전 12화공기, 물, 그리고 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