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가 경영학자 Nov 23. 2023

우리는 진정 자유로운가?

유튜브 윈더랜드 2/3

Music in Arts Series no.62 국립무용단 묵향

2023/11/22


에너지와 함께 정보는 우리의 삶을 삶으로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더 큰 정보력이 더 큰 권력과 재력을 가져다줍니다.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된 것도 결국 생물학적 뇌의 역량을 크게 뛰어넘는 정보 처리 능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정보 매체 가운데 영상이 가장 강력한 매체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고 듣고 읽으며 인간의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TV가 발명되자마자 인간생활의 중심에 자리 잡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TV시청자에게는 많은 자유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끄고 켜는 선택 밖에 없었습니다. 채널 수가 증가하면 조금 더 큰 자유가 주어지지만 수동적이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정보 선택의  자유라는 점에서 유튜브 원더랜드는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늘의 별처럼 많은 채널 가운데 선택하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편리한 장소 어디에서나 시청할 수 있습니다. AI가 모든 관련된 데이터를 모두 추려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찾아주기도 합니다.


우리는 진정 정보의 자유를 만끽하는 건가요? 우리가 누리는 이 정보가 인간으로서 품위를 높여주는 올바른  정보인가요? 문제는 플랫폼의 AI나 정보 콘텐츠의 생산자나 자신의 목적에 충실할 뿐이라는 점입니다. '품격 있는 정보의 전달'은 포장지 문구일 뿐입니다. 


AI는 플랫폼 회사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는 구독자수 늘리기 위해 자신이 가진 부분적 정보가 세상의 진리요 진실인 것처럼 소리칩니다. 우리의 선택은 우리가 이미 익숙해진 소리를 따라가게 됩니다. 세상의 분열의 골은 깊어 갑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들은 해당 분야에서는 스스로 최고의 전문가처럼 말해야 합니다. 자기 말 듣지 않으면 큰일 날 거라고 협박도 일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누가 구독하겠습니까?


유튜브에는 건강전문가들이 넘쳐납니다. 건강, 중요한 문제니 까요. 그런데 이 전문가들이 같은 사안을 두고 서로 반대되는 목소리를 냅니다. 채식, 육식,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과일 등 거의 대부분의 먹거리나 건강 이슈에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이 건강한 노후생활을 갈망하는 사람들을 위협하며 싸우고 있습니다. 


20세기 건강 문제에서 최고의 화두는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심혈관계 질환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처음 제기하여 이 분야의 최고봉이 되었던 학자가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주장과 반대되는 연구결과를 감추었던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우리가 귀 기울여 듣는 유튜브 전문가가 후일 이런 종류의 의혹에 휩싸일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얻은 정보선택의 자유를 조심스럽게 누릴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현대인이 병에 걸리는 가장 큰 이유를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인슐린 저항성 혹은 당뇨 전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증가 역시 같은 데서 이유를 찾고 있습니다. 20세기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에 병의 원인을 찾던 주장과는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콘텐츠가 사람을 만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