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가 경영학자 Jan 16. 2023

잠과 건강

건강을 기원합니다 4/6

Hangang Bridges Series no.22 New Year Sunrise 양화대교 당산철교

Watercolor 40x30 artist 화가 경영학자



2021/9/1


기술이 발전하여 생활방식이나 환경이 변화하면 생활방식을 규정하는 중요한 개념도 따라 바뀌게 됩니다. 전기라는 기술혁명이 밤의 개념을 바꾸는 것이 그 한 예입니다. 자연상태에서 밤은 칠흑 같은 어둠을 의미하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누구라 할 것 없이 자는 것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전기가 발명되면서 밤과 어둠의 관계가 흔들리게 됩니다. 밤시간을 이제 잠 이외에 다른 용도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자연의 법칙을 억누른 것일까요? 모든 좋은 것에는 대가가 따르며 그 대가는 혹독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인간이 자연을 거슬러 스스로의 목적하고 원하는 바를 이루려 할 때 예상하지 못했던 데서 큰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전기라는 획기적 발명으로 어둠을 억누르고 밤 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되었을지 몰라도 잠을 통제할 수는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면으로 고통을 받고 수면부족으로 여러 가지 질병의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엿날에는 잠자는 시간에 육체는 살아있지만 정신은 죽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누구나 죽은 듯이 잘 수 있다면 자는 동안 정신이 죽었다고 하든 살았다고 하든 잠의 문제가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과거에 인간의 정신세계는 물질적인 것과는 별개의 현상으로 보았지만 오늘날 뇌과학 연구에서는 정신을 물리적 화학적 현상으로 관찰합니다. 잠에 대한 최근의 과학 연구들은 자는 동안 우리의 정신세계에는 활발한 물리적 화학적 활동이 이루어지며 우리가 품질 좋은 잠을 자느냐의 여부는 정신 건강은 물론 육체의 건강을 결정한다는 결과들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어둠을 통제할 수 있게 된 대가는 잠에 대한 통제를 잃어버리고 많은 사람들이 불면의 고통에 시달리게 된 것입니다. 대부분의 현대인에 있어서 잠과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불면증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런저런 밤시간 활동으로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지속적으로 부족하면 면역성이 떨어지고 장기적으로 수명을 단축하게 된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잠의 문제를 다른 문제와 연관이 없는 별도의 문제로 생각하거나 아예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요? 수면시간을 줄여서 다른 활동을 하면 마치 시간을 벌어서 열심히 산 것으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시간이 소중한 자원이듯 잠도 소중한 자원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이 바로 세계 최고의 잠 권위자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잠 이야기입니다. 잠과 관련된 엄청난 과학, 그렇지만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현대인의 잠 부족 문제에 대해서 무시할 수 없는, 무시해서는 안될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밤 품질 좋은 잠 주무시기를 기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예술의 가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