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 언어를 배우며 신조어도 만들어

한국청년해외봉사단 국내 훈련 시 현지어 3개월 읽고 쓰기 배워

by 박향선

방글라 언어는 동뱅갈 사람들이 쓰는 언어다. 즉 방글라데시와 동인도지역, 캘커타에서 쓰는 언어로 방글라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3억 이상이 된다고 한다.


'93년 4월에 한국청년해외봉사단 국내 훈련에 입소해서 방글라데시에서 온 무자디드 샤헵에게서 매일 오전에 방글라데시언어를 배웠다. 그 당시 한국청년해외봉사단 교육은 3개월 정도로 매일 방글라어 쓰는 법부터 시작해 간단한 생활회화를 배웠다. 교육이 막바지에 이르러서 진행된 파견국가 언어 발표대회에서는 방글라데시 현지어 선생이 작성한 극본에 따라 배을 타면서 벌어지는 간단한 연극까지 무대에 올렸다.

방글라데시에 파견된 것은 '93년 9월 초였다. 대한항공 기을 타고 태국에서 내려 하룻밤을 자고 방글라데시 비행기인 비만항공을 타고 방글라데시 다카공항에 내렸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이었다. 공항에서 우리 짐만 엑스표가 처져 있어서 나는 내 가방에서 인삼티를 꺼내서 공항직원에 주고 우리 방글라팀의 가방은 무사 통과 됐다.


방글라데시에서 내려 차을 타러 가는데 처음 들은 소리는 복시시하는 언어다. 어린애들이 외국인들에게 돈을 달라고 손을 내밀었었다.


다카 웃토라KYV호스텔에서 현지적응훈련을 한 달 받으며 우리는 매일 현지어을 배웠다. 현지어을 익히고 그 나라 전통시장도 가보고 현지인 가정에 홈스테이도 했다. 나와 다른 단원은 홈스테이을 위해 실렛을 비행 기을 타고 갔었다. koica 코디네이터를 도와주는 현지인 코디네이터집이었는데 그들은 네팔에서 만났단다. 그는 스리랑카여인을 네팔에서 만나 국제결혼을 한 사람이었다. 서남아시아 경제공동체인 샤크국가끼리 전문가 파견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소식도 그때 들었다. 실렛에서는 그곳 지역의 시장도 가고 지역 신문사도 방문하고 집에서 현지코디네이터 여동생과 공기놀이도 했다. 그런데 수돗물이 뿌연 하게 나와서 방글라데시 물이 정말 안 좋은 것을 알게 되었다.


임지에 부임을 하면서 나는 CERDI의 도서관에서 영어로 된 책을 빌려서 필요한 것을 노트에 적었다. 채소들의 수확까지 걸리는 시간, 비료로 주는 원소들이 식물생장에 관여하는 것을 다 적어두었다. 그 노트는 간단한 원예책자도 만들 수도 있는 내용이었는데 국내에 들어와 토양학을 전공한 태국단원에게 주고 되돌려 받지을 못했다.


아사드게이트에 부임해서는 여러 말릭들이 있었는데 각자가 지방에서 올라와서 지역 사투리를 구사했다. 나는 그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내가 구사하는 언어가 뱅갈리 사투리를 베워 썼던 것 같았다. 어떤 손님이 와서 나보고 뱅갈리 언어를 제대로 배우라면서 충고을 하고 갔다.


그 후, 나는 동료단원들에게 이야기하고 방글라아카데미 무자디드 샤헵을 찾아가 우리에게 방글라언어를 가르쳐 달라는 요청을 했다. 무자디드 샤햅은 허락을 했고 나는 다른 단원들과 함께 매주 한 번씩 다카 대학지역의 방글라 아카데미를 찾아가 방글라 언어를 배웠다.


방글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로 4학년까지 공부를 했다. 그리고 방글라언어 수료증도 받았다. 국경일에 대한 설명과 방글라데시 6 계절에 대한 설명도 나와 있었다.


동파키스탄이었던 방글라데시는 1970년대 방글라 언어수호를 가쳐 우구르를 쓰는 서파키스탄에서 독립했다.


아사드게이트 원예센터에서 책상에 앉아서 각지에서 온 사람과 대화를 하다 보니 배우는 것도 많고 충고도 받고 편안할 날이 없었다.


내가 새벽이란 단어를 방글라데시 언어로 잘 몰라 쇼발레(아침) 쇼갈래(아침)라고 했는데 나중에 보니 언토깔이라는 단어가 있었다. 짧은 언어로 방글라어를 하자니 신조 어을 만들어 이야기도 하고 정확한 표준 어을 제대로 구사를 못했다.


나는 방글라 언어를 배우기 위해 열심히 말도 안 되는 현지 어을 구사 할 때 현지인들은 내가 외국인이라고 하면 영어로 이야기를 해 와서 여간 힘든 시기가 아니었다.

방글라유적지에서.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어쭙잖은 방글라와 영어로 아열대 원예작물 배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