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소시 Jun 29. 2024

울릉도가 어디 있어요?

<해외에서 크는 아이들의 우리나라 탐방기 1>

일 년 내내 덥지만 유난히 더 더워지는 6월은 싱가포르 공립학교의 방학 시즌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고, 보고 싶어도 만날 수 없는 안타까운 그 시간들을 경험하고 보니.. 보고싶을 때 만나러 갈 수 있는 지금의 상황이 더 간절하고 고맙게 느껴진다. 방학을 맞아 당연히 한국으로 달려가기로 했다.


아이들 학교의 방학 시기가 달라 늘 짧은 일정으로 다녀와야 하는 한국 방문..

이번엔 조금 별한 일정들로 채웠다. 어릴 때 싱가포르에 와서 어느새 청소년이 된 아이들에게 우리나라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기로  것이다.


"너희들 울릉도라고 들어 봤지?"

"독도 옆에 있는 섬이죠? 그런데 정확히 울릉도가 어디 있어요?"


이번 방학 한국행의 주 목적지는 울릉도와 독도였다. 어릴 때 싱가포르로 온 아이들은 이야기만 들어봤기에 정확히 어디에 있는 곳인지 잘 몰랐나 보다. 그러니 가보자.

아이들과 네이버 지도를 켜고 울릉도가 어디 있는지, 독도가 어디 있는지 찾아봤다.


그러고 보니.. 제주도에 태어난 둘째와 셋째, 지금 살고 있는 곳도 싱가포르, 그리고 첫째가 공부하고 있는 영국까지 모두 섬이니 여러모로 섬과 인연이 많은 아이들이다.


한국에 도착한 후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울릉도를 가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찾아봤다. 지금은 오직 배편으로만 갈 수 있는 울릉도.. 강릉, 묵호, 후포, 포항 등 4곳에서 5가지 배편있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도 )

5가지 배편을 소개해보면..

( 자료 출처 : 울릉군 홈페이지 / www. ulleung.go.kr)


1) 강릉항 출발 ㅡ 울릉도 동항 도착 ( 3시간 운항)

2) 묵호 출발 ㅡ 울릉도 동항 도착 ( 2시간 40분 운항 )

3) 후포출발 ㅡ 울릉도 사동항 도착 ( 4시간 30분 운항)

4) 포항 여객선터미널 출발 ㅡ 울릉도 도동항 도착 ( 2시간 50분 운항)

5) 포항 영일만 울릉크루즈 여객터미널 출발 ㅡ 울릉도 사동항 도착 ( 6시간 30분 운항 )

(사진 출처: 네이버 지도/ 울릉도 내 3곳의 도착항)

출발지와 출발 시간, 운항 시간 등을 참고해서 정하면 된다.

포항은 2곳의 발지가 다르므로 출발지 주소를 잘 확인해야 한다. 5번 경로는 차량 적재가 가능하지만, 울릉도에는 LPG 충전소가 없으므로 LPG 차량은 가져오시면 안 된다고 한다. 신분증은 꼭 챙겨 오셔야 한다.


이 중 우리가 선택한 경로는 4번 포항여객선터미널에서 출발하는 경로였다. KTX 포항역과 포항 여객선터미널을 연결해 주는 무료 셔틀버스가 있으니 시간 확인 후 이용하시길 추천한다.


배편 예약은..

< 가보고 싶은 섬 / island.haewoon.co.kr >에서 하면 된다.


배 타기 한 시간 전에 미리 멀미약을 사 마시고 설레는 마음으로 배에 탑승했다. 엘도라도 익스프레스호는 2023년 7월 도입된 배라 그런지 깨끗하고 쾌적했다. 1층은 이코노미석이고, 2층은 비즈니스석과 일등석이 있는데 차이점은 좌석의 등받이가 뉘어지는지 정도였다.

한국 연휴 기간이라 970명 인원을 꽉 채워 출발했는데 다행히 날씨가 좋아 배멀미는 괜찮았다.


울릉도 가려고 비행기 타고 기차 타고 버스 타고,  거기에 배까지.. 탈 수 있는 모든 이동수단은 다 타고 달려왔다.

그렇게 파도를 가르며 2시간 50분을 달려 드디어..

울릉도가 보였다.






( 사진 출처 : photo by 서소시 / 아름다운 울릉도의 한 조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