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리 다이아몬드 Oct 12. 2023

01. 인간의 불만은 타인과 나를 동기화 시키려는 습관

[ Daily Philosophy ] #01


인간의 불만은 타인과 나를 동기화 시키려는

습관에서 시작된다.

- 즉 “ 나와의 동기화 ”는 내가 세상을 대하는 태도.

(일하는 방식, 느끼는 관점, 인생철학 등등)

나는 평소 타인과 나의 다름을 인정하는 대단히 민주적인

인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일적인 관계에서 불만이 있다면,


“ 나의 평소 철학과 타인을 동기화 시키려 하지 않았나? ”


라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건 오만불손한 관점이므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로버트 그린의 인간 본성의 법칙에서


이런 비슷한 맥락의 글이 있었다.

“ 우든 체어를 골드 체어로 절대 바꿀 수 없으니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