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즌트 Feb 26. 2023

사춘기 아이를 키우면 종종 무력함을 느낀다.

모든 노력과 애씀이 좌절되는 시간을 거친다.

엄마들은 누구나 크고 작은 좌절에 부딪힌다.

조금 수월하고 온순한 아이를 키운다면

남들 보다는 편할 수 있겠지만

그 나름의 어려움이 있다.


순하고 착하면서 섬세한 아이들은 좀 더 세심한

양육기술과 감정터치가 요구될 테니까..

또 만만한 아이가 될 우려의 소지가 있어서

아이는 상처받기 쉽다. 아이 내면의 단단함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을 키우며 겪는 감정은

한 마디로 무기력함이다. 나름의 최선과 노력이

내 의도와 계획대로 되지 않는 순간을 만난다.


내가 한 만큼의 결과보상이 없는 시기.

제대로 부모 역할을 하고 있는 건가?

확신이 들지 않는 때.

의심하고 좌절하는 순간.

그때 엄마는 철저히 무기력하다.


그 시간은 내려놓는 훈련의 때이다.

자신감이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다.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인정.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맞추려는 시도. 사실 내 방식을 내려놓는

것은 용기이고 사랑이다.


내 기준에선 아이의 태도, 말투, 행동방식이

틀려 보인다. 사실 아이는 그저 아이일 뿐이다.


아이도 안다. 부모에게 자신의 높은 기준을

내려 아이의 시선으로 내려오는 이 얼마나

쉽지 않은지를...


사춘기 아이를 키우며 겸손을 배우게 되었다.

그동안 했던 인내가 지금을 위한 준비 아이템

이었음을 깨달았다. 


사랑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거두지 않는 건..

어쩌면 부모이기에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사랑이지 않을까?


#사춘기 #자식 #부모사랑 #좌절 #인내 #사랑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가 정신 차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