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미가 전하는 취업의 인사이트,
PM/PO 꿈나무들의 비상을 위한 [채용공고 톺아보기] 시리즈
안녕하세요, 직무역량 강화 플랫폼 레디미입니다.
오늘은 미래의 능력있는 Product Manager(PM), Product Owner(PO) 를 꿈꾸는 인재들을 위해
실제 채용공고에서 인사이트를 얻어가는 시간을 준비했어요.
본격 시작 전, PM/PO 개념 짚고 가기
● PM/PO라는 직무는 무엇인가요?
『일명 "미니CEO"라 불리는, 프로덕트의 총 책임자』
PM(Product Manager) & PO(Product Owner)는 제품/서비스를 세상에 내놓고 키우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기획하고 관리합니다. PM과 PO는 엄밀히 말하자면 다른 역할을 맡지만 크게 보아 비슷한 일을 하고 있으며 요구되는 역량 또한 유사합니다.
최근 IT업계에서 가장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직군이죠.
좋은 프로덕트(제품/서비스) 를 만드는 PM/PO는
1) 책임지는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는 기본,
2) 프로덕트 구현과 관련된 모든 지식(비즈니스 전략, 기획, UX 디자인, 개발 등) 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3) 직접 업무를 처리하거나 각 직무의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 UX 분석이 PM/PO에게 왜 중요한가요?
『사용자가 왕이다, UX 디테일이 생명이다!』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라고 합니다.사용자의 불편함은 줄이고 만족감은 높이는 것이 곧 프로덕트의 완성도를 의미하기에, PM이 가장 우선적으로 챙겨야 할 요소일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주는 UX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화하니까요. 중요한 것은 어떤 UX가 좋은 UX인지 고민하고 분석할 수 있는 안목입니다.
안목은 타고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UX는 '아는 만큼 보이고, 본 것을 내 것으로 흡수해 적용할 줄 아는 것'이 타고난 센스보다 중요해요.
여러 서비스를 접하고 직접 분석해보세요. 다른 PM/PO의 노력이 담긴 '디테일'들을 발견하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한마디로 PM/PO는 한 프로덕트를 총괄하는 리더의 위치에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충분한 능력을 인정받는 서비스 기획자로 성장하고 싶은 여러분은, 결과적으로 프로덕트의 모든 과정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PM/PO의 자리로 향하는 길을 좇고 있는 것이에요!
그래서 이번 시리즈에서는 단순히 '서비스 기획자 꿈나무' 가 아닌,
그보다 한 층 상위에 있는 'PM/PO 꿈나무' 라고 우리 레디미 인재 여러분을 지칭한 것이지요.
PM/PO 꿈나무들의 비상을 위한 [채용공고 톺아보기] 시리즈,
오늘 다룰 그 첫 번째 콘텐츠는 "PM/PO 신입 채용과 경력직 채용, 구체적으로 무엇이 다를까요?" 입니다.
실제적인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 레디미는 채용 플랫폼 원티드(wanted)의
‘전체 > 경영·비즈니스 > PM·PO’ 분류에 게시된 565개의 채용 공고를 모두 수집하여 세세하게 분석을 진행하였답니다.
분석 정보를 기반으로 발견한 인사이트를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우선 신입 채용과 경력직 채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현황을 먼저 들여다볼까요?
전체 채용 공고에 명시되어 있는 연차에 따라서 데이터를 분류한 결과,
PM/PO 직무에서는 3년차와 5년차를 가장 많이 채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신입 또한 채용하고는 있지만, 3년차 이상 경력직에 비교하자면 그 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PM/PO 에게는 책임지는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와 지식, 성과를 내기까지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총괄할 수 있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고, 이러한 자질들은 아무래도 이론 학습을 넘어선 실제 경력과 경험의 축적을 통해서 비로소 길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채용 공고에서, 신입과 경력자에게 어떠한 업무를 기대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먼저 신입 채용과 낮은 연차의 주니어 채용의 경우에는, 미시적 단계에서의 업무를 기대하는 경향성이 보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업무가 신입 PM/PO가 책임져야 하는 주요 업무로 나타났는데요.
- 트렌드 분석 & 시장 리서치를 바탕으로 신규 교육 주제 선정
- 커리큘럼 기획 & 강사진 섭외
- 상세 페이지 &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제작
- 정책 수립, 기능 정의, 스토리보드(화면 설계) 등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기획 문서 작성
- 추가적인 파트너사 발굴 및 제휴
높은 연차의 경력자를 채용하는 경우에는, 프로덕션의 전반적인 과정을 리드하는 업무를 기대하는 경향성이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업무가 주요한 업무로 나타났는데요!
- 빠른 사이클로 시장 가설을 검증하며 제품의 가치 제고
- 고객 요구사항 진단/분석을 통하여 제안/구축 설계 및 수행
- 플랫폼 서비스 기획/개발 전반의 Ownership
- 사업 전략에 따른 우선순위 도출 및 구현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
- 치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주도적으로 설정 및 목표에 대한 조직 공감대 형성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한 눈에 신입 채용과 경력자 채용, 둘 사이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신입과 낮은 연차를 대상으로 채용할 때에는 우선 고도화를 해나가기 이전의 초입 단계에서의 업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리서치', '기획', '수립', '정의', '발굴'과 같은 단어에서 그러한 특성이 보이죠. 물론 이 과정에서 계속해서 더 좋은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이 필연적으로 수반되겠지만, 제시된 채용 공고에서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차별화하고 고도화하는 수준까지의 업무를 제시하고 있지는 않았답니다.
반면에, 높은 연차의 경력자를 채용할 때에는 단순히 업무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것에서 넘어서 끊임없이 그 가치를 제고하며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가는 일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의 능력치를 기반으로한 기획력과 함께, 팀원 개개인의 역량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게 이끄는 능력이 필요하겠죠. 이는 팀의 목표를 다른 팀원과 공유하고, 팀원들 모두가 이러한 목표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목표 달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결국, 다른 팀원의 의견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수합하고 개선하는 리더로서의 자질도 놓칠 수 없는 것이, PM/PO 경력자 채용 공고에서 요구하는 바의 핵심이었답니다.
하지만 연차와 상관없이 채용 공고에서 두드러지는 주요 업무 키워드가 존재했습니다.
신입과 경력자를 불문하고, 분석한 채용 공고들에서 다음과 같은 키워드가 핵심적으로 노출되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제안"과 "개선", "문제해결"과 "인사이트" 라는 키워드가 두드러지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키워드 분석 지표는 꽤 주목할 만한데요.
그 이유는 이러한 지표 현황이 PM/PO의 본질적인 업무 목적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를 처리하고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PM/PO에게는 기본과도 같은 자질입니다. 이것은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아주 기초적인 수단일 뿐이지, 채용 공고에서 강조가 될만큼의 주요 업무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으로 여겨지는만큼, 데이터 및 문서와 관련된 능력은 필수적으로 갖춰져야겠죠? 데이터 분석과 문서 작성 능력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지만, 이후의 PM/PO의 본질적인 업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요건이니까요.
그렇다면 결국 PM/PO가 맡은 핵심 업무는 끊임없이 문제를 발굴하고, 다방면의 통로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얻어 이를 해결하고 개선 방향성을 제안하고 실현될 수 있게끔 리드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회사 내에 PM/PO가 존재하는, 또 그들이 아주 중요한 직책으로 여겨지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지표를 보고나니, 오히려 머리가 복잡해지며 머릿속에 물음표가 가득한 기분입니다.
"그러면 신입 및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자질을 길러야 할까요?"
"PM/PO 꿈나무인 우리는 지금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무엇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PM/PO 꿈나무들의 비상을 위한 [채용공고 톺아보기] 시리즈의
다음 콘텐츠인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 현실적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도 잊지 않고 기대해주세요! :)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 무슨 직업인지, 미국 뉴욕 스타트업에서 근무하는 현직 프로덕트 매니저가 직접 스스로의 경험에 기반한 실제적인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오늘의 학습은 아래의 영상으로 마무리해보아요. 오늘 다룬 채용 공고 키워드 지표 분석과도 맞닿아 있는 연결지점이 많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