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미가 전하는 취준생을 위한 자소서 작성 꿀팁 #3_역량
블라인드 채용이 증가하며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더욱 면밀히 확인하는 일이 많아지며,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첫인상'과 같아졌습니다.
취업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 보면 특정 항목을 어떻게 서술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자기소개서 항목 중,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 보면 '본인의 업무 역량에 대해 서술하세요.'라는 항목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역량이란 본인이 지원한 직군의 업무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는 속성을 이야기하는데요. 역량은 그 사람이 가진 업무 능력 혹은 이미 이룬 성과와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이력서 및 자소서에 나의 전공과 학점, 토익 점수, 공모전 수상 이력 등이 기재되어 있다고 해도 이는 그 사람이 이룬 성과이며 단편적인 정보일 뿐인데요. 그렇다면 나의 역량은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실제로 많은 취준생들이 역량을 묻는 항목에서 어떻게 서술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다는 경험을 토로합니다. 역량은 먼저, 내가 지원한 직군과 유관한 경험에 관하여 서술하는 것이 첫번째인데요. 지원자에게 역량을 묻는 이유는 입사한 이후 얼마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예측하기 위함인데요. 업무와 관련된 경험을 작성한다고 해서 무조건 인턴 경험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꼭 실무에서 일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학회 활동 경험, 공모전 참여 경험, 학과 활동, 동아리 활동 등도 업무와 유관한 성격을 띄고 있다면 이에 포함되며 '팀'단위로 프로젝트를 이행한 경험이 있다면 보다 도움이 됩니다. 내가 조직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업무 수행을 이행하는지가 중요한 것이죠.
언더패스가 알려드리는 취준생을 위한 자소서 작성 꿀팁!
오늘은 자소서 작성 시 지양해야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막막하고 어려운 첫 취업, 스스로를 믿고 한걸음 더 나아가는 여러분을 언더패스가 응원합니다. :)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