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Jan 14. 2022

[채용공고 톺아보기] #4 서비스 기획 포폴 꿀팁?


레디미의 채용공고 분석 콘텐츠

#4 사용자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서비스 기획자




PM, PO, 서비스 기획, 서비스 운영, 서비스 관리..

다 비슷해 보이는데 뭐가 다른 걸까요?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데 나의 직무에 대해 잘 모르겠을 때,

어떤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할 때,

레디미의 <채용공고 톺아보기>를 읽어보세요.


매주 금요일 연재되는 채용공고 분석 콘텐츠 <채용공고 톺아보기>

오늘은 서비스 기획자에 관해 알아봐요!




서비스 기획은 어떤 직무인가요?



 이 포스트에서는 PM과 구분되는 좁은 범위의 '서비스 기획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 서비스 기획자란?


- 서비스 기획자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구상하며 서비스에서 무엇을 제공하고, 어떻게 회사의 이익을 창출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직무예요.

- 쉽게 말하자면, IT 서비스로서 앱/웹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람이죠.



● 나는 서비스 기획자와 잘 어울릴까?


-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주도적, 공격적, 논리적, Data 중심 사고, 토론을 즐기는 태도, 빠른 의사 결정 능력이 필수적이에요.


- 평소 주도적으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일에 관심이 있고,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며,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뛰어나다면 서비스 기획자와 잘 맞을 가능성이 높아요.





서비스 기획, 서비스 운영, 프로젝트 관리의 차이점은?



서비스 기획, 서비스 운영, 프로젝트 관리, 이 세 직무의 경우

서로가 서로의 업무를 일부 포함하고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갖습니다.



- 서비스 기획은 고객의 문제점을 파악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기획해요.

- 서비스 운영은 출시된 프로덕트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며 사용자가 겪는 문제를 재발견하여 서비스를 개선해요.

- 프로젝트 관리는 비즈니스 목표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더욱 성장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과업과 일정을 관리해요.





서비스 기획자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는 회원, 결제, 쿠폰, 포인트, 정산, 매출, 메인, 상품, 검색, 리뷰, 이벤트, 메시지, 1:1 문의 화면 등 자사 서비스 전반에 대한 서비스 기획인데요.


서비스 기획자의 세부 업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 UI, 프론트 기획

- 웹/앱 서비스 UI 기획 및 설계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모바일 서비스의 wireframe)

- 웹/앱 서비스 UX 개선

- 웹/앱 서비스 스토리보드(화면 설계) 작성

- 화면 및 기능 기초 시각화 보조 (wireframe)



● 어드민, 관리자 화면 기획 및 설계

- 백오피스(Project Management System, PMS) 기획

- 백엔드(Contents Management System, CMS) 기획

- 어드민 상세 기능 정의 및 기획



● 서비스 기획 및 고도화

- 정부지원 및 R&D용 사업계획서 작성

- 기획서 작성 (IA, UX시나리오, 화면UI, 기능 명세)

- 플로우차트, 기능정의서, 화면설계서 작성


- 프론트/백오피스 기능 정의

• 프로덕트 요구사항 정의 및 구현

• 신규 개발에 필요한 화면 설계, 서비스 기능 결정


- 지표 기반 사용자 경험 중심의 UI/UX 시나리오 설계

• 서비스 흐름 설계

• 플랫폼 내 보상 체계 설계

• 사용자 스토리 작성 및 테크니컬 스토리 작성


- 고객 분석 및 서비스 제안

• 고객/사업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서비스 스펙 정의, 서비스 BM 기획

• 서비스의 핵심 가치 발굴 및 고도화

•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의 방향성 제시, 기획



● 서비스 UX 개선

- QA 및 배포 프로세스 관리

- End-User 서비스/브랜드 경험, 사용자 경험 디자인

- 어드민, 로지스틱스, CRM 개선

- 사용자 경험 개선

• 시장의 흐름과 사용자의 니즈를 캐치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

• 서비스 운영 허들 파악, 개선사항 도출

• 서비스 개선점 도출 및 테스트를 통한 가설 검증, 서비스 고도화


- 서비스 개선을 위한 UI/UX 트렌드 분석 및 벤치마킹


- 서비스 분석

• 서비스 지표 및 CS(VOC)분석을 통한 개선 인사이트 도출

• 서비스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한 플랫폼 고도화 방안 제시 및 실현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문제점 도출 및 개선, 운영

• 사용자 행동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한 프로덕트 고도화


- 정량 분석, 퍼널 분석 (GA, Mixpanel, Tableau)

• 자사 서비스/경쟁 서비스 지표 및 데이터 분석


- 정성분석 (Hotjar, 고객 설문조사)

• 정량, 정성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정의, 우선 순위 과제 설정 및 성과 개선


- 데이터 기반 전략 수립

• 그로스 해킹을 통한 구매전환율, 가입전환율, 리텐션 개선

•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 및 정책정의

• 데이터에 기반한 서비스 리텐션 관리

• 목표 달성을 위한 서비스 핵심 지표 선정 및 관리



● 정책 설계

- 서비스 정책 수립

• 서비스 기획 용어 및 기능 정의

• 기능에 대한 정책 결정 및 도식화

• 신규 기능 개발에 필요한 정책 결정

- 제품 성공 지표를 정의하고 정책과 규칙을 문서화




● 리서치

- IT 서비스 트렌드 리서치

• 신규 서비스 리서치

• 시장 모니터링

• UX리서치 및 동종업계 시장에 대한 벤치마킹 및 분석

• 유사서비스들이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UI/정보구조에 대한 분석


- 고객, 사용자 리서치

• 고객 요구사항 도출 및 기획

• 고객 피드백 수집 및 분석



● 협업

-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개발 일정 관리

-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서비스 및 기능 구현



● 커뮤니케이션

- 외부 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

- 디자이너/개발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 서비스 운영 관리 보조

-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운영 프로세스 고도화 및 자동화

• 운영 시스템, 운영 전반 프로세스 개선 업무 지원

- 이슈 우선순위 관리 및 프로덕트 스프린트 매니징

- 각 기능의 프로젝트 매니징 (이슈 관리, 일정 관리, 산출물 품질 관리 등)

- 고객 관리 및 이슈 대응 지원

- 지속적인 서비스 모니터링 및 개선사항 방향 제시





서비스 기획자가 사용하는 툴은 무엇일까?



서비스 기획자들은 다음과 같은 툴을 사용해요.



 커뮤니케이션 및 Agile 프로세스 (협업 툴)



- Slack

- Jira

- Confluence

- Zeplin



■ 문서 공유 및 작성



- Notion

- Google spread sheet

- Google Docs

- Google Drive



■ 화면 기획, 와이어 프레임 작업



- Figma

- Sketch

- Framer

- XD



■ 그래픽 작업



- Adobe photoshop

- Illustrator



■ MS Office


- MS Powerpoint

- Excel

- Word

- Outlook



■ 데이터 조회, 추출 및 분석



- GA (Google Analytics)

- Excel

- SQL

- Firebase Analytics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레디미는 '신입' 채용공고에 포함된 자격 요건과 우대 사항을 분석하여 이러한 역량을 파악했습니다.


먼저 자격요건 사항을 정리했어요.



서비스 기획 경험

-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출시 및 운영까지의 경험

- PM/PO/PL 관련 업무 경험

- IT 기반의 UI/UX기획, 개발, 운영 프로세스의 이해도와 경험


- 웹/앱 서비스 기획 및 운영 경험

• 프론트, 백앤드 기획 경험

• 백엔드 CMS 기획 및 운영 경험

• Jira / Confluence / Figma를 사용한 기획 및 프로덕트 관리 경험

• 스토리 보드 작성 경험

• 이커머스 혹은 SNS 서비스 기획 경험



업무에 대한 지식

- 웹 서비스 기획을 위한 기본 지식 보유

• 온라인 기반 서비스와 플랫폼에 대한 이해

• 서비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관심


- UX/UI 디자인과 개발 구조에 대한 이해

• 개발부서와의 기술적 협업 능력


- 백엔드, 데이터에 대한 이해 또는 경험

- 웹 트렌드에 대한 이해


- 사용자 경험 설계 능력

• UX/UI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한 사용자 경험 설계 능력

• 앱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깊은 관심




문제 해결 능력

- 운영 중인 서비스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을 해 본 경험

-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주어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

• 고객(또는 현업)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

•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안을 도출안할 수 있는 능력

• 고객 중심적 사고 능력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객체지향적 사고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와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능력

-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더라도, 모든 문제엔 해답이 있다는 것을 믿고 결국엔 문제를 해결하는 의지



유사 업무 경험

-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고도화한 경험

- 앱 개발 경험

- Agile 기반의 프로젝트 매니징 경험

- Product와 Business 지표 설계 경험

- 사업 기획이나 운영 기획 업무에 대한 경험

- 상용 서비스 출시 경험



분석력

- 서비스 기획의도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수집되는 로그를 데이터화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

- 다른 플랫폼/서비스들을 사용하고 분석해보는 것을 즐기는 태도

-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의사 결정 능력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설을 제시하고 검증할 수 있는 능력

- 관찰을 통해 숨겨진 패턴에 대한 가설을 스스로 세우고 검증할 수 있는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 디자이너, 개발자, 세일즈,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 직군과의 원활한 소통 능력

- 자신의 의견을 명확한 근거로 설득할 수 있는 논리력

- 합리적이며, 수평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역량

-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협력사 및 내부 마케팅팀/개발팀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 Notion, Slack 등 협업 도구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기획력

- 사용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능력

- 프론트(웹, 모바일) 및 어드민 기획, 설계 능력

• 프론트에서 백오피스까지의 전반적인 기획 능력

• 데이터를 구조화된 UI로 설계하고 시각화 할 수 있는 능력


- 좋은 서비스에 대한 고민과 통찰력

-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의 저장과 흐름을 명료하게 설계하고 시각화 할 수 있는 능력

- WireFrame 제작 및 정의 능력

- 예외 케이스를 고려한 기획 능력



툴 활용 능력

- Google Analytics, Firebase Analytics를 통한 서비스 데이터 조회/분석 능력

- Sketch, Figma 등의 툴을 활용한 와이어프레임 작업 능력

- MS Office 도구(PPT, Word, Excel, Outlook) 활용 능력




성격

- 긍적적 마인드와 팀, 조직과의 융화력

- 문제 인식 및 목적의식이 뚜렷한 성격

- 모든 것에 Why? 고민을 하고 함께 해결해 나아가는 태도

- 도전 정신

- 새로운 시장 개척에 대한 관심

- 비즈니스 마인드

- Ownership을 가지고 약속을 중요시 여기는 태도

- 업무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맡은 서비스에 대한 높은 책임감과 애정을 갖는 태도

- 호기심

- 책임감을 바탕으로 일을 끝까지 꼼꼼하게 마무리 하는 태도

- 창의성



주도적인 업무 수행 능력

- 추진력으로 협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태도

-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마인드

- 적극적으로 업무를 찾아서 수행하는 태도

-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적극성

- 문제를 파악하고 도전하여 해결하는 능동적인 자세

- 스스로 프로젝트와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고 끊임없이 실행할 수 있는 능력



학습에 대한 열정

- 배우고 성장하려는 자세와 열정

- 끊임없이 공부하고 성장하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태도

- 결과로부터 배워나가는 것을 즐기는 태도



업무 습득력

- 높은 이해력

- 높은 학습 커브 기울기

- 새로운 업무를 빠르게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




IT, 앱 사용에 대한 관심과 경험

- 다양한 앱 사용 경험

- IT 및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관심

- IT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

- 모바일 비즈니스 및 IT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관심



논리력

- IT 서비스의 기술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서비스의 기획 의도를 논리적으로 설명 할 수 있는 능력

- 논리적인 사고력

-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

-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전달할 수 잇는 글쓰기, 말하기, 문서 작성 능력



문서 작성 능력

- 기획서 작성 능력

- 제안서 작성 능력

- 문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 산출물(기획서 및 보고자료) 작성 능력



포트폴리오





다음은 우대사항을 정리했어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

- 조직 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 다른 직군 간 커뮤니케이션/워크플로우에 대한 고민과 노력하는 성향

- 개발자, 디자이너와 같은 프로덕션 파트의 팀원들과 협업 경험

- 적극적이며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 개발/디자인/사업/마케팅/운영 등 협업 부서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

- 협업을 통해 공동의 성과를 낸 경험



툴 활용 능력

- Figma, Zeplin, Jira, Slack, Confluence, Notion

- Photoshop, Illustrator, Sketch, XD, Framer 등의 툴 활용 능력

- MS Powerpoint, Excel, Word 활용 능력



주도적인 업무 수행 능력

- 본인의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일하는 태도

- 진취적이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

-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의미있는 결과물을 만든 경험

-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기획하고 목표를 정한 프로젝트에 대해 실제로 목표 달성을 해 본 경험

- 주도적인 의사결정 능력




서비스 기획 경험

- PO/PM/서비스기획 업무 경험

• 상용 모바일 앱, 웹 서비스 기획 또는 운영 경험

• 서비스 관리용 백오피스 기획 경험

• SaaS Admin 기획 경험

• 서비스 초기 구축부터의 기획 및 PM 경험

• UX 리서치를 통한 웹사이트 기획 경험

• 간단하고 직관적인 UI 설계 경험 (웹, 모바일)

• 스토리보드 작성 경험

• 백엔드 CMS 기획 및 운영 경험


- 사용자와 직접 소통하며 니즈를 발굴하여 서비스 기획에 적용한 경험

- 사용자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기획 경험


- 다양한 이슈/이해관계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며 서비스 운영정책을 설계한 경험


- 기획PM/PL 및 애자일 프로세스 (지라, 스프린트, 칸반 등 협업툴)에 경험



유사 업무 경험

- 온라인 커머스 재직 경력

- 스타트업 근무 경험

- QA 업무 경험

-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지표를 개선해 본 경험

-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개발 참여 경험

- 디자인, 개발 경험

- 정부과제 진행 경험

-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거나 또는 오픈소스로 개인프로젝트를 개발한 경험

- Jira, Wiki, Confluence를 활용한 프로젝트 운영 경험

- 온라인 플랫폼에서 콜 운영 및 고객 관리 경험




업무에 대한 이해

- 서비스/제품 기획과 운영까지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이해

- IT, 플랫폼 IT 기술에 대한 이해

• IT 기초 지식(Openstack, Kubernetes, Network, DB 등)

- MSA(Microservices Architecture), Streaming(HLS/RTMP 방식의), WebRTC, Socket 등 IT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

-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에 대한 이해

- 데이터 플로우에 대한 이해

- 다양한 사이트/서비스들에 대한 관심과 경험

- O2O, 커머스,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



전공

- 디자인/인터렉션/HCI 전공

- UI/UX 디자인 전공



기획력

- UI/UX기획 및 설계 역량

- 서비스 목표에 공감하고 통일성있는 사용자 경험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

- 서비스 지표/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 도출 및 성과 창출 경험

• 데이터 기반의 논리적 사고로 사용자와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 경험

• 정량, 정성적 분석을 통해 기획 및 긍정적 결과 도출 경험

- 다양한 레퍼런스로부터 제품 개선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




포트폴리오

- 화면설계서, IA flow, 상위 기획서 등 본인의 기여도 표기



분석력

- 정량적 데이터 분석 능력

• SQL 등을 통해 데이터를 조회,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략을 수립한 경험

• 데이터베이스, SQL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경험

- BigQuery 사용 경험

-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분석하고 실행하는 태도

-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가설 설정과 검증, 의사결정 능력



성격

- 빠르게 도전하고 학습하여 성장하는 태도

- 유연한 사고방식과 긍정적인 에너지

-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

- 새로운 서비스의 학습능력 및 적응력

- 능동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성격

- 비즈니스 마인드

- 긍정적이며 고객중심의 사고방식

- 문화/예술/과학/공학/인문/종교/정치/경제/철학 분야를 막론하고 세상에 관심이 많고 꾸준히 공부하는 태도

- 열정적인 태도

-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의 우선순위를 잘 조율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역량



문서 작성 능력

- 기획안 작성 능력

- 자신의 생각을 문서로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





서비스 기획자의 신입, 경력 채용 비중은 어떤가요?



서비스 기획자 직군의 경우 그 어느 직군보다도 경력직을 선호하고 있었어요.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신입 99건

1년차 172건

2년차 307건

3년차 647건

4년차 653건

5년차 819건

6년차 717건

7년차 708건

8년차 619건

9년차 558건

10년차 557건으로


가장 많은 채용은 5년차 이상의 경력직 채용이었으며, 이후에는 6년차, 7년차, 4년차, 3년차순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직무들은 3년차 이상의 경력직 채용이 가장 많았다면

서비스 기획 직무는 5년차 이상의 경력직 채용이 3년차 이상보다 더 많았고,

또한 주니어보다는 시니어 구직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굉장히 강하게 드러났습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연봉은 어떤가요?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신입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약 3,139만원이에요.


해당 데이터는 채용 정보에 포함된 직무별 요구 경력과 연봉을 바탕으로 추정한 예상 연봉 데이터라고 합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은 올라가게 되는데,

1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3,248만원

2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3,537만원

3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3,949만원

4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4,210만원

5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4,538만원

6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4,738만원

7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4,978만원

8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5,566만원

9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5,905만원

10년차 서비스 기획자의 예상 연봉은 6,720만원이라고 해요.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포트폴리오의 내용으로는 서비스 기획서(화면설계서, IA flow, 상위 기획서), 역 기획서 등이 들어갈 수 있으며, 개인 프로젝트인지, 단체 프로젝트인지 표기한 후 본인의 기여도를 표기해야 해요.



1. 서비스 기획서



(1) 서비스 개요


[예시]

서비스 : 휴가 시스템

목표 : 휴가 시스템 도입을 통한 데이터 전산화 및 편의성 증대

기대효과 : 웹 서비스 환경의 휴가 신청, 결재 등 관리 용이


서비스 주요 기능

A. 결재선 관리 기능

세부 목표 : 간편한 결재선 관리를 통한 결재 프로세스 간소화

기대 효과

a. 결재자의 부재 이슈 관련 사항 대응 용이

b. 인사이동 시 결재선 공지 및 내부 공유 이슈 대응 용이



서비스 개요를 통해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목표를 제시해요.

서비스의 중심이 되는 서비스 제공 목적,

서비스 내에서 각 유저에게 유도하는 사용성 또는 의도 (서비스의 목표),

상기 구성 요소를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기재합니다.



(2) 서비스 구성


① IA (Information Architecture)


IA는 기획자의 설계 구조를 전반적으로 정리하는 문서예요.

서비스 구성 요소를 단계적으로 표기하며, 해당 단계에서 제공되는 기능 및 정보를 정리해요.




기업과 서비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1. Role (권한/역할)

2. Type (플랫폼)

3. Depth (진입 단계)

4. Component (구성요소)

5. Description (개요 및 설명)

6. Featured (기능)

7. Data (활용 데이터)

8. Comment (기타 참고사항 비고)

와 같은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내용, 효과에 대해 작성해요.



② 서비스 프로세스 (프로세스 설계서, 프로세스 정의서)


서비스 프로세스는 IA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주요 기능 및 제공되는 컨텐츠 등에 대해 도식화하는 단계예요.


프로세스 정의 단계에서는 사용자 행위의 도식화를 목표로 하며

시스템 전반의 사용자 흐름(동선)을 정리함으로써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서비스 전반에 대한 흐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해요.




프로세스 설계서를 작성할 때

사용자의 동선에 따른 큰 단위의 도식화를 초점으로 작성해야 하며,

또한 역할이 명확히 구분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더불어 조건문에 따른 분기는 상새 기획서 내 Folw chart에서 처리하고,

프로세스 설계서는 전체적인 흐름을 보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보다 깊은 프로세스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분리해요.

프로세스 내 알림 등 부가적인 사항 역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메뉴트리(Menu Tree)



메뉴 트리는 각 사용자가 사용하는 메뉴의 트리 구조를 뜻해요.

메뉴 트리를 통해 화면 구상 설계를 목표로 하며,

사용자의 동선이 끊기지 않는 메뉴 구조를 설계해요.


또한 메뉴 트리의 형태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작성자의 성향에 따라 Flow chart, 엑셀 등 여러 형태를 가질 수 있어요.


메뉴 트리를 작성할 때는 작성 목적을 상기하며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권한에 의한 메뉴 노출 기준을 수립하고,

카테고라이징을 명확히 해야 해요.



(3) 공통 규칙


공통 규칙은 기획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요소를 규정하는 행위예요.

기획서 및 기획 설계에 있어 기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이죠.


공통 규칙 작성의 예시는 다음과 같아요.



공통 규칙은 작성자의 성향에 따라 여러가지 내용을 표현할 수 있으며


- 기획서 내 워딩에 대한 정의

eg)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등 약관 관련 사항은 "약관 컨텐츠" 로 통일한다

- 기획서 내 인터렉션에 대한 정의

eg) 스와이프 , 드래그의 표현 방법

- UI 동작 관련 사항에 대한 정의

eg) 모든 네트워크 통신과정에서는 시작 시 별도의 indicator를 출력하며 통신이 완료되면 indicator 레이어를 사라지도록 처리한다

- 데이터 표현 방법에 대한 정의

eg) 날짜를 표현하는 방법은 모두 공통적으로 yy.MM.dd 의 형태로 출력한다

등이 있어요.



(4) 상세 기획


이후에는 화면 와이어 프레임(시안)과 플로우 차트를 작성해요.



위 사진은 와이어 프레임 시안이에요.

UI라고 불리는 서비스의 화면을 설계하고, 실제 작업자에게 작업할 사항을 전달하죠.

이 때, 디자인 보다는 구성 요소와 기능에 집중하여 작성을 해야해요.



위 사진은 플로우 차트 예시인데요.

비스 또는 단위 프로세스의 흐름을 도식화하여

전체 흐름을 파악하고, 각 기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 사항을 표시해요.






2. 역 기획서


또한 서비스 역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어요.

서비스의 IA나 유저 플로우를 정리하며

개선 방안을 제안해보는 것이죠.


서비스를 사용할 고객은 주로 어떤 사람들인지 파악하기 위해

페르소나를 정하고 구체화하고,

유저 저니맵을 그리며 사용자의 경험을 되짚어요.


또한 이후에는 세부 서비스를 분석해서 요약해요.

다른 중고 거래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의 장점,

서비스의 기능과 구성을 분석해야 해요.


플로우를 정의하고,

화면을 정의하고,

케이스를 정의하며 설계서를 작성한 이후

분석 내용을 토대로 페인 포인트과 개선 방향성을 도출한다면

좋은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어요.



https://medium.com/plusx-ux-lab/ux-ui-%EB%B6%84%EC%84%9D%ED%95%98%EA%B3%A0-%EA%B0%9C%EC%84%A0%ED%95%98%EA%B8%B0-04-%EB%8B%B9%EA%B7%BC%EB%A7%88%EC%BC%93-f238177ab87


이 사이트는 당근마켓 역기획서를 작성한 블로그인데요.

역 기획서에 대해 더 알고싶으신 분은

블로그에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1. 팀 프로젝트, 동아리, 학회에서 서비스 기획 경험을 쌓아요.


서비스 기획은 실제 앱이나 웹 서비스를 기획해본 경험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 HCI, UX,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추천하고,

개발을 하지 않더라도 공모전이나 해커톤에 참여해서 IT 서비스를 만드는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앱, 웹 서비스를 기획하는 시야를 넓힐 수 있어요.


프로젝트를 할 때는 어떤 의도로 서비스를 기획했는지,

서비스의 고객은 누구인지,

서비스의 각 기능은 어떤 목적으로 구현하였는지,

내가 한 역할은 무엇인지 메모해두는 것이 좋아요.



2.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요.


서비스를 나름대로 기획해봤다면

이제는 서비스를 분석해보는 과정이 필요해요.


앞서 말한 기획서, 역기획서를 작성하며

나의 기획력과 분석력, 문제 해결력을 드러내요.



3. 인턴쉽을 통해 직무 경험을 쌓아요.


이후에는 인턴쉽에 참여해요.

서비스 운영, 서비스 관리, 서비스 기획, 주니어 PM 직무 인턴에 지원하며

서비스를 직접 기획해보고, 관리해보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서비스 기획 직무의 공고를 분석해보았는데요.

앞으로 궁금한 직무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많이 부탁드려요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사이트


https://smkdir.tistory.com/1

https://freemoa-blog.com/883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뜯어보기] #5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 직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