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덕 변호사 Nov 21. 2024

승소 사례로 보는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 작성방법

안녕하세요. 제이씨엘파트너스 부동산법률연구소입니다.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부동산법률연구소는 다수의 부동산 관련 법적 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하신 의뢰인들께 최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다른 자산과 달리 토지에 정착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권을 담보하는데에도 아주 좋은 기능을 하는데요.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 작성방법


채무자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이를 담보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부동산에 근저당권 등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순위만 보전된다면 부동산을 채권을 담보하는 훌륭한 기능을 합니다. 


민사소송 중 가장 흔한 유형은 바로 상대방에 돈을 달라고 하는 내용의 소송입니다. 돈을 빌려간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으면 채권자는 채무자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하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돈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사실만 입증이 되면 채권자는 채무자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에서 승소하게 됩니다. 


그런데 민사소송에서 승소하는 것과 실제로 돈을 돌려받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입니다. 민사소송에서 승소한다고 하더라도 오랫동안 돈을 돌려받지 못해 애를 먹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민사소송 승소와 돈을 돌려받는 것 중 어떤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냐고 물으면 당연히 돈을 돌려받는 것이라는 답변이 돌아오게 됩니다. 


민사소송 승소는 돈을 돌려받기 위한 과정에 불과합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민사소송에서 승소를 했는데도 돈을 돌려받지 못하면 결국 시간과 비용만 날린 꼴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단계에서부터 내가 소송을 제기하는 이유는 돈을 돌려받기 위한 것이라는 목적의식을 기억하고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민사소송을 제기하면서 가압류, 가처분 등의 보전처분 절차를 시의 적절하게 진행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상대방의 재산을 묶어두지 않으면 소송에서 승소해도 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을 갚지 않는 채무자는 민사소송에서 패소한 이후에도 어떻게든 돈을 갚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민사소송 진행 중 상대방이 재산을 빼돌려 집행불능이 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납니다. 


부동산가압류는 채무자의 재산을 동결시켜 내 재산을 보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동산가압류를 신청해 인용 결정이 내려지면 등기부에도 해당 사실이 기재가 되기 때문에 채무자를 압박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전세사기 사건과 같은 경우에 임차 건물에 부동산 가압류가 설정되면 임대인이 큰 압박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동산 가압류가 인용되기 위해서는 접수단계에서부터 신청서를 잘 작성해야 합니다.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에서 해당 가압류가 인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잘 소명하지 못하면 기각 결정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인용 결정이 내려진다고 하더라도, 거액의 현금 담보 공탁을 조건으로 인용결정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현금담보는 안 그래도 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채권자에게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가압류 신청이 인용되기 위해서는 가압류 신청서에 1. 피보전권리의 존재와 2. 보전의 필요성을 충분하게 입증을 해야만 합니다. 


즉, 내가 채무자에 대해서 어떠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지와 해당 권리를 보전하기 위해서 부동산 가압류 인용이 필요한 이유를 충분하게 소명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사안은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면서 상대방의 재산에 부동산 가압류를 신청해 인용 결정을 받은 사례입니다. 


임대인이 실거주를 하겠다고 이야기를 해서 기존 세입자를 퇴거시킨 이후에, 자신이 실거주하지 않고 제3자에게 상승된 가격으로 임대를 주게되면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게 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사안의 의뢰인은 실거주를 하겠다는 집주인의 말을 믿고 임차 건물에서 퇴거를 하였는데, 이후 집주인이 상승된 가격으로 제3자에게 세를 준 것을 확인하게 되어 집주인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집주인에 대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면서 본래 살았던 임차 건물에 대해서 부동산 가압류 신청 절차를 진행하였는데요. 


사건을 담당한 재판부는 우리 측 청구의 타당성을 인정하여 전액 보증보험 공탁을 조건으로 부동산 가압류 신청을 인용하여 주었습니다. 


아래는 오늘 소개해드린 사안의 부동산가압류 신청 인용 결정문입니다. 


부동산 가압류는 일단 설정이 되면 채무자의 입장에서 이를 해제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부동산 가압류가 설정되면 소유자는 이를 해제하지 않고서는 판매를 하기가 어렵게 되기 때문에 상당한 불편을 겪게 됩니다. 


이와 같이 부동산 가압류는 책임 재산을 보전하고, 채무자를 압박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하여 소송을 제기하는 상황에서 상대방 소유 부동산을 알고 있다면 부동산가압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돈을 갚지 않으려는 채무자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부터 적절한 대응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소중한 돈을 떼이게 될 수 있습니다. 


제이씨엘파트너스 부동산법률연구소는 채권을 회수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대리해 채권을 회수할 수 있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채권추심과 관련된 법적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부동산법률연구소에 도움을 요청해 문제를 해결해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강남 부동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전화상담 070-4617-1259


카카오톡 빠른 상담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 방문 상담 예약 바로가기 클릭! 


부동산법률연구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