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립 김동우 May 28. 2017

국경 넘기

Raos




캄보디아에서 국경을 넘어 라오스로 갈 때다.

버스에서 내려 멀리 보이는 출입국장까지 배낭을 메고 걸었다. 입구가 어디인지 몰라 건물을 빙 돌았다. 입구를 찾고 보니 그제야 한담을 나누던 심사관이 본체만체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른다. 그는 약간은 고압적인 투로 2달러를 달라고 했다. 보통은 출국 심사에 1달러를 내는 것이 관례이지만 오후 4시를 넘겨 추가 금액을 내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못마땅한 표정으로 지갑을 열고 1달러 지폐 두 장을 내밀었다. 심사관은 돈을 받아 초록색 금고를 열었다. 그 안엔 앞서간 사람들이 나처럼 지갑에서 꺼내 들었을 1달러짜리 지폐가 어지럽게 담겨 있었다. 이리저리 여권을 살피던 심사관은 선심 쓰듯 도장을 찍었다. 그리곤 반원으로 구멍이 뚫려 있는 유리창 너머로 여권을 던졌다. 캄보디아를 빠져나오는 과정은 이게 다였다. 그 흔한 배낭 검사도 여권을 따로 한 번 더 보여 달라는 요구도 없었다. 배낭을 메고 길을 따라 라오스로 넘어가 도장을 받는 게 다음 할 일이었다. 라오스 국경 사무실에 도착해 여권을 내밀었다. 손쉽게 15일짜리 무비자 도장을 받았다. 물론 여기서도 2달러를 내야 했다. 달라진 게 있다면 내 여권이 던져지는 일이 없었다는 것쯤.

국경을 넘고 보니 하늘이 어슴푸레하다. 배낭을 풀고 그 위에 엉덩이를 깔았다. 약속한 버스를 기다렸다. 어슬렁어슬렁 동네 개 한 마리가 다가온다. 다행히 사람을 좋아하는 녀석이다. 버스에서 먹다 남은 과자 조각들이 전부 녀석의 것이 됐다. 한 무리의 여행자들이 버스를 타고 떠나고, 정적이 흐른다. 잠시 뒤 멀리 라이트를 켜고 한국에서 흔히 보던 1톤 트럭 한 대가 선다. 짐 대신 사람을 태우고 라오스의 저녁을 달린다. 달달한 바람도 덩달아 달린다.

내가 넘은 국경 풍경 하나 더.






_Photo Info
Leica M-P(typ240) + Summilux-M / 50mm ASPH

2017, Donkhon, Raos © Kim Dong Woo
CopyRight. 2017. Kim Dong Woo All Rights Reserved.
All Pictures Can 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instagram_ https://www.instagram.com/road_dongwoo

작가의 이전글 하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