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마님 Jun 23. 2022

하늘과 땅을 잇는 퍼블릭 까블레

버스 보다 케이블카

Monday, November 30, 2015  


평평하고 부유한 시내 중심가에서 약간 벗어나면, 급경사와 3-4층 높이의 집들이 빽빽히 들어찬 달동네가 나온다. 창문 없이 대강 붉은 벽돌을 쌓아 올린 건물이 빈틈없이 들어서 있고, 아이들이 뛰놀고 청년들이 축구를 한다.

 마을들과 시내를 연결하는 길고 긴 케이블카가 있다. 케이블카 이용료는 전철 이용료 정도로, 몇 백 원 수준이었다. 메데진은 마약으로 벌어들인 수입을 가난한 이들의 복지를 위해 엄청난 돈을 풀어서, 마약 판매 갱단이 정치계에서도 인기 있었다는 후문이 있다. 케이블카도 그때 생긴 복지의 일부란다. 이 하늘을 나는 공공버스는 산꼭대기에 사는 사람들을 센트로로 10분 만에 옮겨놓는다. 가난한 이들에겐 이것이 동아줄처럼 보였을까. 아침 저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출퇴근을 하고, 학교에 오간다.


한 대당 4-6명 정도 마주 앉는 작은 케이블카 내부는 안전하고 쾌적한 느낌이다. 주변이 통유리라 바깥 구경을 실컷 할 수 있다. 여기가 진짜 메데진이고, 내가 머무는 동네는 상위 1%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호스텔에 새로운 여행자가 와서 케이블카를 타보고 싶다고 하면, 나는 거절하지 않고 따라나선다.

 케이블카의 빠른 속도는 오히려 안정감을 줬다.  위에서 혹은 옆에서, 바깥의 누군가와 눈 마주칠 일 없이 감히 그들의 삶을 훑었다.



<사진 1> 메데진 맵- A,B는 지상철 H,J,K,L,M,P는 케이블카

케이블카를 타고 높은 산 위에 조성된 공원이나 공공도서관에 갈 수 있다.

그냥 여기저기 케이블카만 타고 다녀도 재미있다. 물론 무리지어 다니는 건 필수.

매거진의 이전글 FB 생존 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