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원칙'을 담은 [사업의 철학] 요약
'사업개발' 혹은 '자기 사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 볼 것을 권한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512280
* 대다수의 사업실패 - 80만 개 이상의 사업체가 문을 닫음 (80%)
* 왜? - 사업의 '기술적인 부분'만 이해하면 관련 사업을 할 준비가 갖춰졌다고 생각함
* 창업의 목적 - 일에서 '자유'로워지기 + 일자리 생산
* 기술가 관점 - '무슨 일'을 해야 하지?
- 기술자 자신을 위한 내적 결과 도출 + 수입 열망
* 기업가 관점 - 사업을 어떻게 '운영'하지?
- 고객을 위한 외적 결과 도출 + 이익창출
-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부터 출발함.
* 기업가 모델은 '특정 고객층'의 욕구를 인지하고, '혁신적인'방법으로 충족시켜주는 '사업 모델'이다.
*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관련. (상품 < 내놓는 방식)
* 사업은 곧 상품이며, 고객은 언제나 기회.(고객에 대한 명확한 '그림'의 필요성)
* '시스템'이론 - 모든 현상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통합된 전체)
* 턴키 혁명(Turn key) - 사업방식 프랜차이즈
= 소규모 회사들에 이름을 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의 '운영시스템 전체'를 가맹점에 제공
* 사업의 '상품'은 사업 그 자체, 물건을 파는 '방식'을 의미.
* 시스템? - 실패할 염려가 없는 '예측 가능한' 사업을 만드는 일에 착수
= '시스템'에 의존하는 사업
1. 기술 수준이 낮은 사람들(누구나)에 의해서도 운영할 수 있어야 함. (사람이 아닌 '시스템'에 의해 결과가 만들어짐)
2. '질서'가 자리 잡힌 곳 - '규율'
3. 모든 사업 모델에서 이뤄지는 일들은 '문서화'해야 함 - '명확성'
4. 고객에게 '한결같이' 예측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일관성'
5. 유니폼, 복장, 규정을 적용할 것 - '통일성'
대량생산제품의 '시제품 원형'을 만들듯이 사업을 할 것.
사업과 나 자신을 분리할 필요가 있음 (그렇지 않으면 일의 노예, 또 다른 일자리가 됨)
- 생각하는 방식, 느끼는 방식, 일하는 방식 = 3가지 요인을 차별화할 것!
* 사업의 3가지 활동 - 혁신, 수량화, 조직화
1. 혁신 - 새로운 일을 행하는 것.
- 사업을 '단순화'시켜서 고객들에게 '핵심사항'만 보여줌
- 내 사업이 지닌 '개성'을 확고히 함
- 고객의 욕구, 무의식적 기대에 대한 특징을 '과학적'으로 도출하고, '정량적'으로 확인 - 객관성
2. 수량화 - 혁신의 영향력을 '수량'으로 보여줄 것
- 사업운영과 관련된 모든 것을 '수량'으로 보여줄 것
3. 조직화 - 사업의 운영 단계에서, 재량이나 선택의 여지를 없애 버리는 것 - 습관화
과제 - 5천 개 이상으로 복제될 수 있는 원형을 고민
주요 목표 - 인생이 종착역에 이르고 난 후에 어떤 인생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지. 잃어버릴까 봐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전략적 목표 - 어떻게 해야 사업을 통해 주요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 ‘명확히 진술’ 한 것.
*궁극적 목표 - 고객이 사업장을 나설 때 느끼는 ‘총체적인 것’ = 고객이 상품이 아닌, 사업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것. (Ex : 사람들은 ‘느낌’을 삼 _ 샤넬, 상품 자체에는 무관심!)
*가치 있는 결과 = 사업체가 ‘특별한’ 장소이며, ‘특별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가능한 ‘최고의’ 방식으로 일을 수행한다는 느낌을 고객에게 주는 것.
‘내’가 아닌 ‘고객만’ 생각해야 함.
고객의 의사결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짐. 즉, 그들의 '지각된’ 욕구를 찾아 채울 것.
취약한 소규모 사업은 대기업보다 더 열심히 마케팅을 해야 함.
정보 과잉의 시대에 ‘고객의 언어’를 배워 내 목소리가 소음 너머로 들릴 수 있도록 분명하고 능숙하게 언어를 말할 것 (인감 지능)
* 사업주는 ‘마케팅’에 대한 질문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함.(고객 발굴, 판매 전환, 고객 만족)
모든 사업의 주요 목표는 고객들이 다시 잘 찾아오게 하는 것 - 기존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비용절감)
'프랜차이즈'혁명의 상징 ' 맥도널드
✅ '5분' 금융지식 추천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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