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행복의 정의

과거에 머물면 불행하고 미래에 존재하면 불안한 사람의 마음.

by 박하

여러분들은 행복이 뭐라고 생각할는지, 딱 정하라고 하면 결국에는 사소한 일들이 행복으로 제일 먼저 떠오르지는 않으시는지.

행복;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이라고 사전에서는 정의한다.

여기서 내가 주의 깊게 본 것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이라는 말이다. 충분한 만족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매 끼니를 해결하고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집이 있고 종종 만나는 친구들과 자유시간을 만끽하는 것. 일반적으로는 이렇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순간에 행복함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을까. 일상의 행복은 일상에서 멀어졌을 때 느낄 수 있다. 우리는 당연하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느끼는 감사함을 잊으면서 살아가고 있기에, 매 순간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려면 한 발짝 떨어져 나의 삶을 가만히 지켜봐야 하는 것이다. 그저 지겹기만 하던 날들도 되돌아보면 좋았던 날들이 있지 않은가.

일상의 사소한 순간에 보통 행복을 느끼는 인간이긴 하지만 나는 조금 더 '나’의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웃게 해주는 것, 그 사람들도 나와 같은 마음인 순간 또한 행복이라 말할 수 있겠다. 여행지에서 우연히 만난 고양이에게 인사를 받는 일. 좋은 영화를 보고 대화를 나누는 일. 입어보지 않고 산 내 스타일의 옷이 나에게 딱 맞는 일. 한두 권씩 사 모으던 책이 쌓여 책장을 가득 채우는 일.

나열해 보니 결국 사소한 것 밖에 없지만 결국에 행복은 미래보단 현재에 머문다. 현재의 행복이 미래까지 갈 순 있으나, 미래에 행복해야지라고 마음을 다잡아도 우리는 그 행복이 정말 존재할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에 집중해야 한다. 꽤 오랫동안 마음에 남아있는 인터넷에서 본 글이 있는데 명상의 이점에 대해 설명하는 사람이 명상이 왜 좋으냐 하면 사람의 마음은 과거에 있으면 불행하고 미래에 있으면 불안하다고 했다. 이미 일어난 일에 불행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불안해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당장 직면할 일들에 큰 집중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명상을 하지는 않지만 나의 방법은 조금 단순하게 매 순간을 생각하는 것이다. 새로운 직장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한 불안감, 나와 맞지 않은 사람과 매 순간 만나야 하는 일과 같은 피곤한 일들이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 큰 위안이 된다. 생각을 멈추면 불안하지 않고, 누구든 미워하지 않게 된다. 내 생각에는 단순한 것만큼 편안하고 행복한 것이 없다. 누구에게나 행복의 정의는 다를 수 있겠다만, 그 정의를 찾기 위해 본인이 느끼는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생각하는 시간은 꽤 오랫동안 마음에 남을 것이라 확신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