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십육도씨 Nov 30. 2020

막걸리 1호 (단양주)

20.11.30

드디어 막걸리 만들기 체험에서 만들었던 나의 막걸리 1호를 개시했다.
거의 10 동안 다른 사람들이 불멍, 물 멍, 풀 멍을 하는 동안 나는 술 멍을 했다. 그도 그럴 것이, 고두밥과 물, 누룩을 섞은 첫날부터 탄산이 보글보글 올라와 톡톡 터지는 소리가 나고, 밥알이 위로 들썩들썩 움직이며 떠오른다. 술이 만들어지고 있구나 하는 기대감에  모습을 한참을 보고 있어도 질리지 않았다.

 삼일 정도는 가라앉은 술지게미를 저어주면서 조금씩 맛을 봤는데 웬걸, 며칠 지나지 않았는데도 막걸리 냄새도 나고 막걸리의 새콤한 맛도 났다. 바로 걸러 마셔도 맛있을  같았지만 그래도 처음은 매뉴얼대로 가야 하니까 일주일만 정도만  참기로 했다.
막걸리 개봉을 앞두고 다시 냄새를 맡아봤는데, 냄새가 코를 찌른다는 말은 은유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삭힌 홍어를 처음 먹어봤을 때도 코가  뚫리긴 해도 괜찮았는데, 알코올 때문인지 갑자기  들어오는 막걸리 냄새가 나의  속을  찔렀다. 마치 이쑤시개로 찔린 것처럼 아팠다. 화학 약품 냄새를 맡을 때처럼  바람으로 냄새를 맡았어야 했나 보다.  강해졌구나 막걸리 1호. 이제 개시해도 된다는 뜻이겠지?

위에 맑은 부분만 떠내면 동동주처럼 마실  있는데, 막걸리를 빨리 마시고 싶다는 생각에 미처 맛보는 걸 잊고 면포로 걸러냈다.
보통 마트에 파는 막걸리들은 두 번, 세 번 덧술을  삼양주라고 한다. 하지만 내가 만든 막걸리는 덧술 없이  번의 발효과정만 거친 단양주. 그래서 다른 막걸리보다 탄산과 단맛이 덜하고 도수는 조금  높다. 산미가 강하다 그래서 식초가 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영락없는 막걸리 맛이었다. 대신 도수가   높아서인지 술의 쓴맛이 조금 났다. 달달한 술보다 드라이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 입맛에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얼마  엄마가 김장이 끝나고 가져온 수육 보쌈과 함께 먹었는데, 아무래도 내가 김장하러 갔다 왔다면 분명 막걸리도 술술 넘어갔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여기에 수육 보쌈도 맛있지만,  맛에는 뭔가 바삭바삭한 파전이나 부침개가 제일  어울릴  같다.  어쩔 수 없는 것인가? 역시 파전에 막걸리는 조상들의 지혜인 것인가?

어찌 되었든 직접 만들어서 맛도 보고, 아주 약간이지만 아는 게 생기니 조금  욕심이 생긴다. 조금  공부해서  맛있는 막걸리, 술을 만들어보고 싶다. 나중 가서는  담기 위한 장인이 만든 숨 쉬는 항아리를  지도 모를 일이다. 코로나 19가  종식되면 곳곳에 있는 양조장 투어를 가야겠다.



* 과도한 음주는 몸에 해롭습니다.

만든지 하루만에 춤 추는 밥알들
작가의 이전글 복순도가 손막걸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