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법칙전달자 May 11. 2024

점진법칙

점진법칙 


비약은 없다는 말이 있죠. 비약은 공간이동과 같은 것입니다. 한 곳에서 없어진 후 시간이나 공간의 경과 없이 갑자기 다른 곳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같은 것이죠. 요즘은 양자약학으로 인해 거시세계에만 적용되죠. 어떤 과정이나 노력을 거치지 않고 결과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죠. 


최고라고 하는 것은 심하게 하찮은 것일 수 있습니다. 지금은 150세 정도 산다면 최고로 장수하는 것이겠지만 그 나이에 죽게 된다면 어떤 시대에는 그처럼 큰 저주가 없는 것이 되는 것이죠. (이사야 65:20)


지금 80억 중에 최고의 미남미녀라고 해도 미래의 어느 시대의 800억 인구 중에서 가장 못생긴 사람보다 추한 상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최고가 된다기보다 결함이 없는 완전한 상태에서 개성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죠. 


요즘은 결함이라는 개념도 없습니다.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모든 면에서 결함투성이이기 때문에 그걸 결함으로 인식하면 견디기 힘들기도 하는 것이죠. 


다른 사람보다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죽는다는 결함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인간이 결함에서 벗어나 완전해질 수 있습니까? 자력으로는 불가능하죠. 


인간이 당연히 그리고 마땅히 바라는 결과, 지금은 불가능해 보이고 비현실적이지만 이상적인 결과를 개개인이 누리게 될 수 있습니까? 


에베소서 1장 4절입니다. 세상의 기초가 놓이기 전에 그분이 우리를 선택하여 그와 함께 하게 하셔서, 우리가 사랑 안에서 그분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신 것입니다.

이미 흠이 없이 된 사람들이 있는 것이죠. 


에스겔 28장 14,15절입니다. 

나는 너를 기름부음받은 덮는 그룹으로 삼았다. 네가 하느님의 거룩한 산에 있었고, 불타는 돌들 사이를 거닐었다.  너는 창조되던 날부터 네 길에서 흠이 없었는데,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다.


천사라도 처음에 완전했다가 불완전해지기도 하고 첫 인간부부도 그러하였죠. 


그러나 그렇게 불완전한 인간도 현재도 완전하다고 선언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태 5장 48절에는 다움과 같이 완전해지라고 요구되어 있죠.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여러분도 완전해야 합니다.” 방법은 원수에 대해서도 사랑함으로써이죠. 


이렇게 영적으로, 사법적으로 흠이 없고 완전하다고 승인받는 것, 의롭다고 선언되는 것이 중요하죠. 

그렇다면 실제로, 문자적으로 모든 것이 완전해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점진적으로 틀림없이 그렇게 되죠. 


그러나 지금 상대적으로 아무리 조건이 좋아도 사법적으로, 영적으로 불리한 선고를 받게 된 상태이면 그의 비교적으로 좋은 상태라는 것도 일시적인 것, 찰나적인 것입니다. 곧 허무하게 종말에 이르게 되죠. 


흠이 없는 외모를 갖는 것, 완전한 건강과 젊음을 갖는 것, 온전한 정신과 마음상태를 갖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며 시시각각의 변화를 확인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인간은 시간에 대해 잘 모릅니다. 단 살 날이 얼마 안 되므로 조급해질 수 있지만 창조주가 시간을 보는 방식으로 시간에 대해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법에 순종하며 살기로 한 사람은 이미 흠이 없고 완전한 상태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통치 행정 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