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상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법칙전달자 Jul 06. 2024

무엇이 재미있나

무엇이 재미있나


만화를 보거나 바둑을 두면서 재미있다고 하죠. 인간이 재미있어하는 것은 그것이 재미있게 느끼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재미있어하는 대상은 매우 많습니다. 


재미라고 하는 것은 일종의 행복으로 그것을 누리는 것이 사람으로서의 존재목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미라고 하는 것 중에는 단지 재미라고 하기보다는 더 중요하고 깊이가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인간이 관계하는 그 무엇에도 소위 마가 낄 수 있습니다. 인간을 해롭게 할 목적으로 그것이 사용되는 것이죠. 그렇지 않더라도 여러 양상으로 해를 입을 수 있죠. 불순한 것이 곁들여질 수 있고 과도하게 빠지면 다른 악영향을 받을 수 있죠. 


게임이 재미있다고 하지만 때리고 쓰러트리고 하는 것을 스포츠, 게임이라고 하면서 즐길 수는 없는 것이죠. 투기 자체는 악한 것으로 금지되어야 하죠. 그것을 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폭력이 담긴 게임 자체가 인간이 즐겨서는 안 되는 것이죠. 


이처럼 그 자체가 직간접적으로 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에 재미를 느낀다는 것 자체가 이미 치명적인 병에 걸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수한 카드놀이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돈이 걸리고 그것 때문에 재미있다고 하는 것도 안되며 슬롯머신처럼 단지 사행성 도박기기를 재미있어하는 것도 그렇습니다. 그런 기기자체가 범죄적인 것입니다. 

구기 같은 스포츠를 단지 운동이나 사교의 목적으로 즐기는 것은 좋지만 승부의식이 깃드는 것도 그렇습니다. 모든 것에 이기기 위한 경쟁심이 깃들어서는 안 되는 것이죠. 


문학이나 예술이라고 하는 모든 것에는 건전하지 못한 영이 깃들여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음악이나 춤이 그렇다면 그런 것을 즐겨서는 안 되는 것이죠. 소설이나 영화 같은 것도 사실은 대다수가 정신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입니다. 예능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것도 실상은 비루하고 무가치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 매체에서 정보나 지식을 얻는 것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정치나 사회, 경제, 역사, 과학, 연예나 스포츠 등등의 많은 분야에 그리고 그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것들이 유튜브 같은데 올려져 있고 돌아가면서 탐색하는 경우가 많죠.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있죠. 


또 많은 매체는 정치나 돈과 관련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진정한 유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별로 없는 것입니다. 


이상 언급한 것들은 사람들이 재미를 느낀다고 하는 것들 중 몇몇 가지에 불과합니다. 


입에 달콤한 음식이 다 몸에 좋은 것이 아니듯이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들이 다 진정으로 행복하거나 유익한 것들은 것들은 결코 아닙니다. 


그 자체가 악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것에 재미를 느낀다거나 그렇지 않은 것이라도 그것에 집착하거나 가치를 두는 정도 즉 적절하지 않게 우선순위를 두는 것은 사람의 인격이나 정체성 같은 것을 드러내 줍니다. 


소위 인간에게 재미를 주는 것으로 고안된 어떤 것들에 대해 그 본질을 잘 피악하고 그것과 합당한 관계를 갖고 적절한 위치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재미를 느낀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왜 자신이 그러한 것에 재미를 느끼는 것인지  대해  올바른 판단력과 가치관을 갖는 영적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쾌락은 정당성이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