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되어 있다는 것은

by 법칙전달자

프로그램되어 있다는 것은


글쓰기나 다자인, 그림 그리기나 게임 등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휴대폰에도 각종프로그램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인간이 이처럼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할 수 있다면 인간이 그렇게 할 수 있게 만든 창조주는 가장 위대한 프로그래머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세포는 하나의 거대하고 정교한 복합적 프로그램입니다. 유전자와 그 작동 자체가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어떻게 스스로를 복제하도록 프로그램한 것입니까? 인간이 자동차나 컴퓨터를 하나 만든 후에 그처럼 복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장한다면 하나만 만들어도 전인류가 다 쓸 수 있게 복제될 것입니다.


복제는 똑같은 것을 자체적으로 만든다는 것이지만 더 신기한 것은 그다음입니다. 각 세포 안에는 수천 개의 기계들이 동일하게 들어있죠.


원래는 같은 세포였는데 어떤 것은 피부가 되고 어떤 것은 뼈가 되고 어떤 것은 머리카락이 되는 것이죠. 때가 되면 어떤 세포에서는 모든 세포에 동일하게 있는 수천 개의 기계 중에서 뼈를 만드는 기계만 작동하고 어떤 세포에서는 근육을 만드는 기계 하나만 작동을 한다는 것이죠. 이제 줄기세포인 상태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그렇게 되도록 사전에 프로그램된 것입니다. 물론 타이머도 있죠. 태안에서 하나의 수정란이 단지 복제될 뿐 아니라 어떤 세포들이 그처럼 작동되게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이죠. 같은 세포인데 어떤 것은 뇌세포가 되고 어떤 것은 적혈구가 되는 식이죠.


더 신기한 것은 신체적인 기관이나 기능뿐 아니라 영적, 지적, 정서적 잠재력이 프로그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기억, 추리, 연산을 할 수 있도록, 음악감상, 성악, 작곡을 할 수 있도록, 말을 하거나 이야기를 꾸밀 수 있도록 미리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이죠.


인간이 만든 프로그램도 예를 들어 글쓰기 프로그램도 어떤 글을 쓸 것이냐 하는 것은 글 쓰는 사람에게 전적으로 달려 있죠. 프로그램의 질이나 온전성은 프로그래머에게 전적으로 달려 있지만요.


인간의 세포와 위에 일부 묘사한 그 작동에 관련된 프로그램은 참으로 신성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안다면 감탄 이외에 할 수 있는 것이란 없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란 조금도 가질 여지가 없는 것이죠.


그 지혜와 능력과 사랑의 엄청남에 압도될 뿐인 것이죠. 외경감으로 찬양을 표현하는 것 말고는 달리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것입니다.


인간의 신체, 정신과 관련해서 완전하다고 말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할 정도로 엄청나고 위대하게 프로그램되어 있죠. 창조주 차원에서, 프로그래머 차원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게 프로그램한 것이죠. 신명기 32:4절에는 공덕이 완전하다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글쓰기프로그램이 완전하다 해도 그것으로 욕을 쓸 수 있죠. 거짓말을 퍼트릴 수 있습니다. 어떤 글을 쓸 것인지는 조금도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죠.


종종 저는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다는 표현을 하곤 하는데 바로 그런 의미이죠.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비롯하여 모든 관련 장치들이 기능상 완전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나 컴퓨터 개발자에게 조금의 첵임도 없죠.


또 그것의 자세한 사용설명서도 첨부되어 있는데 그것은 프로그램의 사용하는 방법이나 장치나 기기들의 사용이나 관리 방법들에 관한 것이지요.


언어를 할 수 있게 프로그램되어 있지만 어떤 언어인지는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습니다. 배우는 그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죠. 또 그 언어를 어떻게 사용할지도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컴퓨터의 보존성이나 활용성은 다 다르며 그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죠. 연필을 뾰족하게 깎아 사람을 찔러 죽여도 연필 제작자에게는 조금의 책임도 없는 것입니다. 인간이 손과 같은 신제나 마음과 같은 영적인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전적으로 그러합니다. 그것을 만든 자에게 조금의 책임도 없는 것이죠.


프로그램을 그릇되게 사용하는 것은 그것에 반영되어 있는 신성함이나 그 만들어진 목적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유익을 얻도록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해를 끼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이죠.


인간이 만든 모든 기계는 잘못 사용하거나 오래 사용하면 기능이 저하되다가 멈추게 되는데 그것은 그렇게 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일부 프린터 같은 것은 특정장수가 출력되면 고장 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어 불필요한 소비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요. 매출을 늘여 직원들이 먹고살아야 하니까요.


그런데 만물은 인간이 법에 어긋나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해를 입거나 기능이 중단되게 그렇게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멸망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해놓지 않은 영역과 관련되어 있죠.


손이 얼마나 유용합니까? 그러나 손으로 온갖 해롭고 악한 일을 할 수 있죠. 파괴하거나 죽이거나 훔치는 데 사용할 수 있죠. 그 이전에 마음을 그렇게 사용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우선 타인의 신체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 생명을 앗아가는 피해를 줄 수 있죠. 그것을 당하는 사람은 무고하고 억울할 수 있죠.


예전에는 손목을 자르는 형이 있었다고도 하죠. 오늘날은 기껏해야 일시적으로 강금되는 정도이죠.


해를 끼친다는 것은 주로 타인에 대해서이죠. 그러나 징벌이나 멸망과 관련된 인과법칙은 궁극적으로 자신에게 적용됩니다. 부당하게 입은 해는 일시적이 되어 바로 잡히죠. 공의의 법칙에 의해서입니다.


신명이 32;4절과 그다음 내용입니다.


반석이신 그분의 모든 길은 공의로우니 그분의 활동은 완전하다. 결코 불공정하지 않으신 충실한 하느님, 의롭고 올바른 분이다. 그들이 타락한 행동을 했으니, 그들은 그분의 자녀가 아니요, 그 흠은 그들 자신의 것이구나. 구부러지고 비뚤어진 세대이구나! 어리석고 지혜롭지 못한 백성이여, 너희가 여호와께 이렇게 하느냐? 그분은 너를 지으신 너의 아버지, 너를 만드시고 굳게 세우신 분이 아니냐?


인간이 신성하고 완전하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지금처럼 악하게 사용하여 고난이 가득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그들의 잘못입니다.


그것은 그 프로그램개발자에게 심하게 모독을 돌리는 것입니다. 일체의, 무한하게 값비싼 완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선물로 받았는데 그것을 그처럼 사용한다는 것은 그 선물한 사람에게 모독을 돌리는 것입니다.


어떤 가수의 매혹적인 노래를 일부로 괴성으로 엉망으로 불러 사람들이 귀를 막고 자리를 피하게 만든다면 그 가수나 작곡가에게 모독을 돌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그렇게 노래를 부르라고 만든 것이 아닌데 모독하기 위해 고의로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행동이죠. 인간들이 하는 행동들이 그와 같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독립자아 이율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