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더 시급한 병들

by 법칙전달자

더 시급한 병들


사람들에게는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하는 신체적인 병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각종 정신병 치료를 받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죠.


그런 것들은 공식적으로 병으로 알려진 것들입니다.


그러나 인간들에게 더 근원적인 병은 정치병, 경제병일 수 있습니다. 일선에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은 가장 중증이고 그들에 대한 반대나 지지를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그다음으로 심각하며 어느 특정정치인이나 정파에 대해 호불호를 가지면서 그들이 득세를 하는 정도에 따라 쾌불쾌를 느낀다면 보통의 증세라 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정치병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권이라는 것이 본질적으로 바이러스 이상으로 해로운 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염되어 있는 것이죠.


도박이나 투기적인 투자, 경마를 하거나 복권을 사는 사람들은 가장 중증의 경제병, 돈병 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돈을 벌어보자는 사업가들이나 금이나 땅 주식 외한 같은 것에서 큰 수익을 얻으려 투자하는 사람도 상당히 심각한 증세의 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바둥거리거나 인색할 정도로 돈에 과만한 서민들도 사실은 돈병환자라고 할 수 있죠.


실제 재산이 얼마냐 하는 것보다 마음이 그것에 얼마나 집착되어 있고 어떤 활동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느냐가 그 심각성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돈은 어쩔 수 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세상의 제도상 일시적으로 필요한 것이지만 그것에 대한 가치관이나 마음의 집착의 정도가 그가 얼마나 돈병에 감염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주죠.


또한 스포츠나 연예계와 관련된 병에 걸린 사람들도 많이 있죠. 월드컵과 같은 큰 경기 때는 광적인 사람들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종교병에 걸려 심지어 교회에서 울부짖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죠.


사람들은 이런 병, 재앙에 해당하는 하는 것을 심지어 없으면 허전해지는 축복인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담배나 마약을 축복으로 여기는 것과 같죠.


이 혐오스러운 것들을 실제로 혐오스럽게 느끼는 계기가 주어져 실제로 그렇게 느끼게 된 사람들이야말로 진정한 건강을 누리는 축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세상은 병자들로 가득 차 있죠. 다행히 더 중요한 병들은 돈 한 푼들이지 않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간은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