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와 성장
돈이나 음식은 나누어 갖거나 먹으면 양이 줄어들죠. 같은 것이 공유가 안 됩니다.
그러나 강단에서 가수의 노래를 듣거나 강연을 듣고 있다면 그 듣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강당의 모인 사람의 수와는 전혀 상관없이 동일한 것을 공유할 수 있죠. 질적인 것도 조금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지식도 그렇습니다. 영적인 모든 것은 그러합니다. 당연하기 때문에 신기하게 느끼지 않습니다. 타인과 경쟁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영적인 몸의 성장은 영적인 양식의 섭취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우리 모두가 믿음과 하느님의 아들에 관한 정확한 지식에 있어서 하나가 되고 성숙한 사람이 되어서, 그리스도의 온전함과 같은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에베소 4:13)
모두와 동일한 하나의 믿음을 공유할 수 있죠.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되는 데는 하느님과 예수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필수이죠. 그러면 어느 정도의 수준에 이를 수 있습니까?
그리스도 수준이죠. 예수는 그 추종자들을 친구나 형제로 간주했죠. 그들이 그 수준이 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도 신념이나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그릇된 신념이고 거짓되이 지식이라고 하는 것들이죠. 그 영향은 어떠합니까?
그러면 우리가 더 이상 어린아이가 되지 않고, 사람의 책략과 교활한 속임수에 넘어가 온갖 가르침의 바람으로 인해 파도에 떠밀리듯 흔들리고 이리저리 밀려다니지 않게 될 것입니다. (에베소 4:14)
세상의 정치판에는 온갖 책략과 속임수들이 있죠. 어떤 이념이나 신조에 의한 나름의 가르침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은 세상의 바람이 되죠. 풍조라고 하는 것이죠. 그런 풍조에 휩쓸려 사람들이 사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는 어른들의 말을 듣는데 이 사람이 이 말하면 그 말대로 저 사람이 저 말하면 또 그 말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것과 같죠.
오히려 우리는 진리를 말하며 모든 일에서 사랑으로 머리이신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도록 합시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몸이 필요한 것을 공급하는 모든 관절을 통해 조화롭게 함께 결합되고 협력하게 됩니다. 각 지체가 올바로 기능을 수행할 때, 몸은 사랑 안에서 스스로를 세우며 성장하게 됩니다. (에베소 4:15,16)
세상 사람들이 서로 다르게 공유하고 있는 것들은 모두 진리가 아닙니다. 그들은 진리를 말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영적으로 특히 사랑 안에서 성장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주 안에서 이것을 말하고 증언합니다. 여러분은 더 이상 이방 사람들이 쓸모없는 생각으로 걷는 것처럼 걷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은 그들 속에 있는 무지와 마음의 무감각 때문에 정신적으로 어둠 속에 있으며 하느님께 속한 생명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그들은 모든 도덕 감각을 상실한 채 자신을 방종에 내주어 온갖 더러운 일을 탐욕으로 행했습니다.(에베소 4:17~19)
그러함은 매체를 통해 늘 접하는 바이죠.
그러나 여러분은 그리스도가 그러하시다고 배우지 않았습니다. 참으로 여러분이 예수 안에 있는 진리와 일치하게 그의 말씀을 듣고 그에게 가르침을 받았다면 말입니다. 여러분은 이전의 행로를 따르며 기만적인 욕망에 이끌려 썩고 있는 옛 인간성을 벗어 버리도록 가르침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지배하는 정신 태도를 계속 새롭게 하고 참된 의와 충성 가운데 하느님의 뜻에 따라 창조된 새 인간성을 입어야 합니다.(에베소 4:20~24)
의와 충성 그리고 새 인간성은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돈도 들지 않고 육체적인 노고가 따르는 것도 아닙니다. 가난해도 몸이 약해도 상관없이 공유할 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도 제가 공유한 것을 원하는 이웃이 공유할 수 있게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공유하지 못한 것은 변명할 수 없습니다.
삶의 한 목적은 영적인 성장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공유를 통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