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사랑의 대상과 숭배심

by 법칙전달자

사랑의 대상과 숭배심


사랑하면 행복해진다는 것은 물론 법칙입니다. 사랑은 어원적으로 10개 이상을 용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문화가 매우 원시적이기에 용어의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입니다.


순수하고 전적으로 원칙에 근거한 비이기적인 사랑이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깊은 행복을 주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의 넘치는 매력에 기인한 사랑도 있습니다. 어쩌면 본질상 같은 것 일수도 있겠습니다만.


하루에 두세 번도 만나는, 내내 황홀경에 빠져 들게 하는 그 그리운 애인(숲)과의 데이트도 자꾸 미루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자연에 대해서는 모든 자연이 지극히 사랑스럽고 아름다워서 그에 대해서는 병적인 중독성만 있을 뿐 편파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음악에 대해서는 스스로도 인정하는 지독한 편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극심한 편식을 하고 있는 것이죠. 트로트계의 음악과 그 명칭도 알고 싶지도 않은 BTS가 부른다는 그런 류의 노래는 저에게는 듣자마자 꺼버리게 되는 소음으로 느껴집니다. 아무리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라 해도요.


이런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는 하지 말라고 하죠. 엄청난 욕을 먹을 거라면서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할 만한 노래, 아마 저도 과거의 어떤 시점에 들었으면 그런 반응을 보였을 노래에 대해서는 매우 깊이 반하게 되어 하루에 상당시간을 데이트하게 되고 그 때문에 다른 애인(숲)을 만나는 것이 지연되는데 물론 들으면서 산책할 수 있지만 주로 그 노래들이 보는 노래라서요.


그 음악에 대해 그렇게 되면 그 가수에 대해 덩달아 그렇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 가수만 독립적으로 보았다면 주목할 이유조차 없었을 텐데요. 한 번의 눈길도 주지 않았을 정도로 발견되는 매력이 없는 대상일 수도 있는데도요.


중학교 때 국어교사가 자신은 세종대왕에게 한글을 만든 것으로 인해 절을 하고 싶은 감사함을 느낀다고 하는데 그 말이 연상될 정도입니다. 그녀의 발치에 엎드려 절을 하고 싶을 정도이니까요.


일종의 숭상심에 가까운 것이어서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만일 내가 밝게 비추는 빛을 보거나 떠다니는 멋진 달을 보며, 내 마음이 은밀히 유혹되어

내 손으로 입맞춤을 보냈다면, 이것 역시 재판관들이 주의를 기울일 잘못이니,

내가 위에 계신 참 하느님을 부인한 셈이 되기 때문이네.(욥기 31:26~28)


욥은 밤하늘에 운행되는 달을 보고 얼마나 큰 아름다움, 행복을 느꼈기에 위와 같은 말을 한 것입니까? 심지어 하느님께만 드려야 할 그런 숭배심에 가까운 감정이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죠.


욥은 자신의 의로움을 입증하려 하는 가운데 자신은 그럴 정도로 세심한 면에도 신경 쓸 정도로 하느님께 벌 받은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죄지은 것이 있어 벌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그의 친구들에게 항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어떤 가수의 음악적 영혼을 깊이 사랑할 때 그 가수를 직접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음악과 관련하여 얻어낸 실마리로 제가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에 대한 사랑인 것이죠. 일 순위가 등려군이긴 하지만요.


아니 이처럼 변명을 하는 것이긴 합니다.


뭔가 그 발산되는 매력을 통해 갖게 되는 어떤 강렬하고 깊은 행복의 감정은 영혼을 온통 흔드는 것이어서 넋을 잃게 만들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의식을 그렇게도 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당신(창조주)이 아닙니까? 하고 항의식의 물음을 던지기도 하는 것이죠. 숭상심에 가까운 깊은 감정에 빠지더라도 이해해 달라고요, 일종의 정신병적현상, 도착적인 중독증이라 생각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행복의 위엄에 짓눌린 것이라서요.


중략하고


근래에 발굴하게 된 李键莨(Li Jian Liang)의 노래가 자꾸 발목을 잡고 있어 해 보는 넋두리입니다.


우선 아래 세 곡의 노래는 이미 소개한 바 있고 마지막 곡은 그녀의 독창곡입니다.


노래에 있어 남자가수는 들러리라는 것도 편견인 줄은 압니다만 버리기는 어렵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61AXZKD_rM&list=RDf61AXZKD_rM&index=1

啼笑姻缘


https://www.youtube.com/watch?v=Wvr3WAGp3dY&list=RDf61AXZKD_rM&index=2

百花亭之恋


https://www.youtube.com/watch?v=9-bJjONyecw&list=RDf61AXZKD_rM&index=4

帝女花


https://www.youtube.com/watch?v=IXeY3Hfmplg&list=RDf61AXZKD_rM&index=5

用爱将心偷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간의 시작과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