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하게 성공적인 교육방법
물론 자신에게 성공적으로 교육이 실현된 사람이나 자녀교육에 성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사람은 거의 없죠. 자녀교육을 비롯하여 모든 교육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렸을 때 정신에 무엇이 심어지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평생을 지배하는 것이니까요.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잠언 22:6)
이 마땅히 행할 길이 무엇인지 인간이 알 수는 없죠.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밤낮으로 낮은 소리로 읽어서, 그 안에 기록된 것을 모두 주의 깊이 지켜야 한다. 그러면 네가 성공하고 지혜롭게 행동하게 될 것이다.(여호수아 1:8)
행복합니다, 여호와의 법을 좋아하며 밤낮으로 그분의 법을 낮은 소리로 읽는 사람.(시 1:1,2)
그것은 창조의 법, 창조주의 말씀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그 교육에 순조롭게 따라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잠언 22:15)
징계가 수반되지 않는 교육은 교육이 아닙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최선을 다했어도 결과는 성공적이 아닐 수 있는데 결국 선택은 당사자이기 때문입니다.
성서에도 사무엘이나 엘리처럼 자녀교육에는 실패한 훌륭한 아버지들이 있죠.
최고 교육자인 창조주 자신도 그렇습니다. 직접 창조한 첫 인간부부나 상당수의 천사들이 불순종의 길을 선택했지만 창조주의 교육에 결함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을 했어도 그 결과가 성공적이냐 하는 것은 별개입니다.
교육의 의무를 가진 모든 사람은 교육에 대한 원칙을 온전히 적용한 것으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만물의 으뜸법칙은 자유의 법칙입니다. 사랑, 행복, 교육에 관한 법칙들을 그다음 순위죠.
유일하게 성공적인 교육방법을 적용하였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창조의 법을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하고 징계는 필수라는 것이 유일하게 성공적인 교육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