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
그 자체로는 절대적으로 긍정적 가치가 있다 할지라도 우선순위를 잘못 두면 오히려 악한 것 혹은 죄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를 분별치 못하여 우선순위를 잘못 두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가락을 다친 사람에게 상처를 치료해 주는 것은 선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바로 옆에서 한 사람이 저수지에 빠져 익사직전으로 허덕이고 있고 손만 뻗으면 구해 줄 수 있는 상황인데 그 자체가 선한 일이라고 해서 손가락 치료를 계속하여 물에 빠진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면 그 사람은 악한 선택을 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학생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경우에 따라 그보다 시급히 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도 불구하고 공부한다는 핑계로 대응하지 않아서 다른 가족 성원이 재난을 당하게 되었다면 공부하고 있었다는 것은 비난받을 만한 일이 될 것입니다.
지금의 인간은 죽게 되지만 그 죽음이 절망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망적 죽음에 처해지게 될 것인데 삶에서의 우선순위를 잘 못 둔 것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직업과 같은 경제적 활동, 사교를 위한 모임, 건강을 위한 운동, 음악이나 영화감상 등의 문화활동, 기예나 교양을 쌓기 위한 공부 등등 삶에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경제적 활동 등 다양한 부면이 있고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사람마다 두어야 할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돈이 중요하다고 하여 과도하게 그것에 몰두하여 건강이나 인간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고 삶의 깊이 있는 이해나 행복의 체험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지적 혹은 정서적 행복을 놓칠 수 있는 것이죠. 정치적 쟁점이 중요하다고 하여 여행의 즐거움 대신 시위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겠죠.
일시적인 쾌락을 신체적인 간강을 우선으로 두어 거절한다든지 양심의 떳떳함을 부정적인 이득보다 우선시하여 경제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의심스러운 선택을 하지 않는다든지 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사람의 인격의 질 혹은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생사마저 좌우되죠.
그런데 이 우선순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영적인 것을 1순위에 두어야 하는데 이 영적인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조차 없다는 것입니다. 물질적인 것, 사회적인 것, 감정적인 것들은 상당 부분 육적인 것과 연관되어 있고 이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결코 영적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여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적인 지식에 무지한 채 기회가 주어져도 알려고 하지 않고 무시한 채 지금처럼 살다가 종말을 맞이할 것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서 인간이 뭔지도 모르고 살다가 결국 허무에 굴복하게 됩니다. 비록 유물론이나 진화론을 가르치는 현재의 악한 세상에서 태어나 부득이한 측면이 있다 해도 그 거짓됨을 알리는 메시지가 넘쳐흐르는데도 스스로 거부하여 직면하게 되는 결과는 아무에게도 책임을 돌릴 수 없습니다.
삶에서 우선순위를 올바로 두는 사람만 생존할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