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랑무늬영원 Mar 15. 2024

병원에서

- 밥도 꼬박꼬박 약도 꼬박꼬박

한 달 마다 병원에 가서 수치를 확인하고 약을 타오는 날이 그제였다.

좀처럼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원장님이 걱정어린 눈길로 바라본다.

평소같으면 이 병에 대한 운동과 식사조절이 같이 이뤄져야 하고,

평생 같이 가는 친구처럼 잘 사귀어야 한다는 등 잔소리 아닌 잔소리(?)와 호통을

늘어놓는 분인데 오늘은 내 표정을 보더니 말을 아끼신다.


원장님은 내 기록지 바라보고 내 얼굴 바라보고 몇 번을 번갈아 하는 동안

난 병원 천장을 말 없이 응시했다.

 

이번엔 약 처방을 바꿔주신다.

저녁에 먹는 약과 아침에 먹는 양을 반씩 나눠주었다면

예전처럼 저녁에 한번 먹는 걸로 한 달치 약을 잘 먹어보라며 한 마디 덧붙인다.


"난 OOO 씨가 정말 호전되면 좋겠어요. 진짜로"


진심이 묻어나는 낮으면서도 부드러운 말에

몸과 마음에 잔뜩 붙어있는 이름모를 불안감이 중력을 잃은 채 창문밖으로 

사라지는 것 같았다.


조제실에서 약을 기다리는데 자꾸만 귓가에 그말이 떠나질 않는다.



고향                                                              백석(1912~1996)


나는 북관에 혼자 앓아 누워서

어느 아침 의원을 뵈이었다


의원은 여래 같은 상을 하고 관공의 수염을 드리워서

먼 옛적 어느 나라 신선 같은데

새끼손톱 길게 돋은 손을 내어

묵묵하니 한참 맥을 짚더니

문득 물어 고향이 어데냐 한다


평안도 정주라는 곳이라 한즉

그러면 아무개 씨 고향이란다

그러면 아무개 씨 아느나 한즉

의원은 빙긋이 웃을을 띠고

막역지간이라며 수염을 쓸는다


나는 아버지로 섬기는 이라 한즉

의원은 또다시 넌지시 웃고

말없이 팔을 잡아 맥을 보는데

손길은 따스하고 부드러워

고향도 아버지도 아버지의 친구도 다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아침 봄비에 되살아난 누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