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철학 - 가장 쉽게 '성공한 삶'을 사는 법
by 스토아학파
*하루에 하나씩 짧은 철학 지식을 연재한다. 철학의 쓸모란 그런 게 아닐까, 지금 우리가 하는 고민들을 당대의 똑똑한 사람들이 미리 해줬다는 것. 그래서 이 브런치에서는 '행복해지는 법'처럼 실용적인 철학을 중심으로 쉽게 읽히는 짧은 이론들을 소개한다.
DAY 4
#1 불행을 피하는 법
어릴 적부터 일등 이외에는 모두를 '실패한 삶'으로 규정해버리는 한국 사회다. 일등이 될 수 없는 절대 다수의 '평범한 사람'들이 성공한 삶을 살 방법은 없을까.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세속적 권위를 부정하고 개인의 정신적 수양을 강조했다. 그래서 흔히 '금욕주의'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 모든 본능을 억압하는'금욕'은 아니었다.
그들이 말하는 금욕이란 '내 것이 아닌 것을 욕망하지 말라는 금욕'이다. 남들을 따라 하느라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부질없는 욕망들을 놓아주라는 의미다.
모든 분야에서 남보다 앞설 수 없다. 정우성이나 장원영처럼 외모가 출중한 사람, 일론 머스크처럼 돈이 많은 사람이 부러울 수 있다. 그렇지만 그들이 부럽다는 이유로 내 인생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부러워하되 열등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그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자기 역할을 할 뿐이다. 나도 적당한 자리를 찾아 그것에 열중하면 된다. 그게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분야가 아니라면 어떤가. 그저 그 일이 나에게 맞고, 내가 즐거움을 느끼면 된 것이다.
인간은 깨어있는 시간의 절반을 일하는 데 사용한다고 한다. 그렇기에 더욱 '일'이 중요하다. 모든 분야에서 잘 나갈 수는 없다. 내가 잘하는 일, 할 수 있는 일, 하는 과정이 즐거운 일을 해나가면 성공적인 인생이다.
내 것이 아닌 분야에서 잘 나가는 사람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것은 스스로를 갉아먹는 일이다. 가뜩이나 서로를 괴롭히도록 설계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다. 자기 자신까지 괴롭힐 이유는 없지 않을까.
#2 성공한 삶의 비결
스토아학파는 세속적 욕망 추구를 절제함으로써 외부에 휩쓸리지 않을 수 있다고 보았다. 모든 세속적 욕망을 억제할 수는 없겠지만, '코인'이 대박난 사람이나 출중한 외모를 갖고 태어난 사람에게 열등감을 느끼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뒤늦게 코인을 구매한 뒤 매시간 휴대폰 액정을 바라보며 전전긍긍하거나, 성형수술을 위해 돈을 모으는 인생은 불행할 뿐 아니라 만족스러운 결말이 기다리고 있지도 않다. 심지어는 조금 추해보인다. 자신의 삶을 자신의 기준에서 장악해나갈 때, 은은하게 새어나오는 멋이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1등이 아니면 모두가 패배자'라는 가치관을 따른다면, 높은 확률로 당신 역시 패배자가 될 것이다. 당신의 삶은 그렇게 시시한 실패에 이른다. 1등이 되겠다는 낮은 확률에 모든 것을 걸고 아등바등 사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즐거운 일을 찾고,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인생을 살고, 스스로를 덜 괴롭히는 것. 수천년을 이어진 '성공한 삶'의 가장 쉬운 공식이다.
*하루에 하나씩 짧은 철학 지식을 연재한다. 철학의 쓸모란 그런 게 아닐까, 지금 우리가 하는 고민들을 당대의 똑똑한 사람들이 미리 해줬다는 것. 그래서 이 브런치에서는 '행복해지는 법'처럼 실용적인 철학을 중심으로 쉽게 읽히는 짧은 이론들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