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이 Jan 11. 2023

상속자인가 노예인가

제라늄 화분은 내꺼다

 - <목욕하는 여인들> 폴 세잔. 런던국립미술관

 - <제라늄 화분이 있는 정물> 폴 세잔.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뉴욕      


여럿이 있어도 알맞게 혼자 

가까이 있어도 저만의 공간을 가진다

몸 사이로 지나는 바람을 따라 

사실감 없는 몸,의 동세가 움직인다 

옷을 입은 것 같은 벌거숭이들, 뛰어가 

덥석 손잡고 함께 바다를 열어젖힌다 

반가워라 목욕하는 여인들

내가 두 번째 모사했던 세잔의 그림이다

그러므로 이 그림은 내꺼다 하하     


새내기 교사는 첫 봉급으로 화구를 장만하고

제라늄 화분과 사과를 모사했다 베꼈다 

사과가 가지지 않은 색을 입고도 

면으로 잘리고도 진짜인 그의 사과를 

평면처럼 잡아낸 그림자 같은 입체를 

젊은이는 만만하게 보았던가   

이것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맞닥뜨렸을 때 

아 내꺼다! 터져 나온 말의 황홀함     


애면글면 반복과 수정으로 

면과 색을 같은 듯 다르게 분할했지만 

세잔 흉내내기는 당연히 실패 

한 조각 닮았다 싶은 자랑스러움에 

들뜨도록 나를 들이부었던 시간의 

풍성한 기쁨을 성공으로 친다면 

제라늄 화분은 내꺼다, 물론

세상의 모든 사과는 세잔의 것이다      


기억 속의 사과, 이것만이 사과다 

몇 개의 면으로 모든 부피감을 

내주었음에도 사과는 완벽하다 

최소한으로 최대를 드러내는 세잔 

인물도 산도 비스킷도 그가 드러낸 최대한은 

더 이상이 필요 없는 전체일 때가 많다

배부른 아이, 무한한 평화, 흡족함 


뭔지 모를 이끌림에 따라 덥석 

베끼기 시작했던 세잔은 나의 일부가 된 거다

내가 말을 찾기 위해 필요로 했던 모든 것

그 길에 내가 불러 내게 다가온 것들은 모두 

내 것이다, 세잔도 내꺼다 

나는, 우리는 세상을 물려받았으니

이미 유산은 상속되었으니

당신은 상속자인가 노예인가     


<제라늄 화분이 있는 정물>


작가의 이전글 일단 속아야 하느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