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물가, 등록금 등으로 연애, 결혼, 출산 3가지를 비롯하여 집과 경력 등 모든 걸 포기하는 세대를 일컫는 N포세대.
그러나, 이곳.. 웨딩박람회에 오자마자 든 생각은...
아... 누가 그래? 2030세대들이 결혼 안 한다고?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건, 2030세대들이 아니라, 딴 나라 사람들이란 말인가??
결혼을 위해 우선 해야 하는 건 뭘까? 결혼이라는 걸 하기 위해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한 우리. 이에 각자의 방식으로 검색을 하여 결혼이라는 거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하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약간 튜토리얼의 느낌으로 웨딩 박람회부터 가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신디는 인스타와 유튜브 등을 꾸준히 섭렵하며 결혼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고 있었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웨딩 박람회에 가보면 뭘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요 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 에서였다.
그래서 검색하던 찰나, 코엑스에서 웨딩 박람회가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으니, 바로 신청하였고. 거기서 매칭된 플래너님이 바로 문자를 주셨다.
“안녕하세요 방금 전화드린 코엑스 인터웨딩 박람회 ~~ 플래너입니다~~
오시면 두 분 궁금하신 점, 어떻게 준비햐셔야 되는지 가이드 잡아드리고, 웨딩홀, 스드메 예산대별로 추천 도와드릴 거예요~!
예복, 커플링, 한복, 신혼여행, 전자 이렇게 혼수업체도 보신다고 하시면 넉넉하게 총 3시간 정도 걸릴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결혼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나로서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사전에 준비를 하기 위해 구글링을 나름대로 해보았고 조금이나마 뭘 준비해야 하고, 뭘 먼저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결혼 준비하려면 뭘 해야 하는지 몰랐던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주었던 건
https://www.youtube.com/@%EB%93%AC%EC%95%84
유튜버 듬아님과
아이웨딩 어플이었다.
이 두 가지를 비롯하여 많은 출처의 정보들이 있었으나, 주로 이 두 가지를 통해 웨딩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던 거 같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신디가 이것저것 검색하다가 웨딩 관련 영상으로 “듬아” 유튜버님 영상이 많이 나왔던 지라, 해당 영상을 자연스레 보게 되면서 그 영상에서 나오는 많은 정보들을 얻어갔던 거 같고, 나의 경우에는 이미 이전에 결혼했었던 선배들을 통해 “아이웨딩”이라는 어플을 추천받아서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많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거 같았다.
그래서, 그 두 가지를 통해 많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우리.
우선, 웨딩홀 예약을 우선 해야 하는 거 같고, 그다음은 스튜디오 + 드레스 + 메이크업인 스드메가 필수라지? 그리고 그러한 일 일정 관리를 플래너께서 하시는 거고~
이에 우리는 박람회를 통해 매칭된 플래너님께 이것저것 질문을 던졌고. 그 질문 하나하나에 플래너님께서는 많은 대답을 해주셨다.
“웨딩홀 기준을 잡고 오시면 좋을 거 같아요~”
★웨딩홀 결정하시기전 tip★
웨딩홀 결정조건 보내드겠습니다:)
1.지역 (ex.강남구,영등포구)
2.날짜 (ex. 24년5월,24년11월),토or일
3.시간대 (ex. 12시~2시) 첫타임 11시 마지막타임 6시
4.음식종류 (ex. 뷔페 한정식 )
5.하객인원수 (ex. 최소 250명 )
6.웨딩홀 분위기 (ex. 어두운분위기 )
7.식대(ex.55,000원 ~ 60,000원 )
12시 ~ 2시 점심타임을 원하시면 식장들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최소 250명 ~ 300명은 보증 해야지 신랑, 신부님이 들어가실수 있구요 ! 최소 200명 정도로 보시는거면 11시나 3시 이후로 들어가실수 있습니당 : ) 참고해서 상의해보시면 좋으실거같아서 안내해드립니다
★정확한날짜는 아니더라도
1순위, 2순위 월 정도만 상의해서 오시면
그기준으로 일정 가이드잡아드리고,
웨딩홀 추천도와드릴수있어요 : )
“그리고, 스드메 기준도 잡고 오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스드메 스타일 체크 가이드 ※
1. 스튜디오
□배경감 많이! 꽃이나, 가구같은 배경이 가득한 느낌!
□깔끔하고 심플, 인물 중심적인 느낌
□배경+인물이 적절히 섞인 느낌
□야외
2. 드레스
□비즈감 반짝한 화려함
□우아하고 패턴감이 있는 레이스
□깔끔하면서 고급스러운 실크
>머메이드, A라인, 벨라인 인지는 입어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내 체형이 가장 예뻐보일 수 있는 라인은 투어 후 확정되세요 :)
3. 메이크업
□꾸민 듯~안꾸민 듯 ! 고급스러우면서 내추럴 한 메이크업
□화사, 과즙미 팡! 터지는 색조
□눈매 강조! 세미스모키
4. 예산대(투어비, 헬퍼이모님, 원본구입비 필수로 들어가는 별도비 제외한 금액입니다)
□200만원 내외 □200만원~300만원미만 □300만원~450만원미만 □450만원 이상
세상에나.. 무슨 헌법이나 경제학 용어인줄..
글자 하나조차도 이해가 되지 않아, 신디에게 여러 번 질문을 던졌던 나..
"신디.. 이해되니???"
시시각각 밀려오는 막막함과 그 망망대해 위에 위태위태하게 서있는 돛단배를 타고 항해해야 하는 기분이었달까?
"저기 플래너님... 죄송한데요... 하나도 이해가 안 돼요... 죄송해요~~~~ ~~~~"
그래서 여러 번 질문에 질문을 던진 우리. 그러한 우리의 질문에 하나하나씩 설명해 준 플래너님.. 그렇게 튜토리얼은 시작되고~~(이 기회를 빌어.. 감사합니다..ㅠ)
이에 아래와 같이 웨딩 박람회 때 플래너분에게 할 질문을 준비할 수 있었다.
웨딩홀 결정 조건
- 어느 지역에서 할 것인가?
- 날짜는 구체적인 일자가 아니더라도 언제쯤 할 건지?
- 시간대는 어떤 시간대를 선호하는지?(관련해서 질문 준비 : ex) 보통 어느 시간대가 선호 시간대인지?)
- 음식 종류 : 뷔페로 할 것인지 코스로 할 것인지?(관련해서 질문 준비)
- 하객 인원수:
- 웨딩홀 분위기 :
- 식대 :
- 생각하는 웨딩홀 가격대가 얼마인지?
+ 각 항목별로 관련된 질문 준비
스튜디오
- 어떠한 분위기, 컨셉, 분위기 등을 선호하는지?
- 생각해둔 스튜디오 등 말하기
-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기를 원하는지?
- 스튜디오 관련해 생각하는 가격대가 있는지? 관련해 질문 준비
드레스
- 어떤 느낌의 드레스를 선호하는지와 관련해 질문 준비
메이크업
- 어떤 느낌의 메이크업을 선호하는지에 관련해 질문 준비
그렇게 많은 질문들을 준비한 채, 코엑스로 향하려던 우리에게 뜻밖의 변수가 닥치게 되었으니..
“신랑 신부님~ 이번 주는 강남구청역 근처 본사로 장소 확정돼서 안내해 드려요~ 그리고, 그날에 저는 사정이 있어서 상담을 못 해 드릴 거 같아요~~ 대신 다른 분으로 해서 상담 도와드릴게요~”
네? 뭐라고요??? 다.. 른 분이요? 아 이건.. 약속과 너무 다른데..
그리고 강남구청역 근처 웨딩업체 본사 건물에 입성한 우리. 본사 특별전시장 문을 열고 들어온 우리 앞에 펼쳐져 있는 건.. 수많은 플래너들과 신랑 신부들이었다.. 180평 정도 되는 공간을 꽉꽉 채운 신랑 신부들과 플래너들의 열띤 대화와 토론의 현장이 펼쳐져있었고..
우리는 그 광경을 보고 한동안 걸음이 떨어지지 않고 있었다.
“우.. 우리 떨고 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