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지금 이 상태가 나의 최선이다.

by 오인환

'과거에 어떤 선택을 했으면 지금과 달라졌을 텐데...' 따위의 생각은 '달에 100층짜리 고층 건물을 세우면 세계를 놀라게 할 수 있을 텐데...' 따위와 비슷한 류의 공상과도 같다. 과거에 선택하지 않았던 이유는 그것이 당시 최선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지금의 나는 내가 모든 상황에서 최선을 선택한 결과물이다. 자신의 과거를 후회하거나 지금을 미워하는 일 따위는 없어야 한다. '학창 시절 공부를 더 잘했으면 지금쯤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비슷하다. 아마 다시 돌아간다면 더 열심히 공부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돌아간다고 해도 나는 조금의 나아짐 없이 당시의 최선을 다함으로써 오늘의 모습을 갖게 될 것이다. 부자인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행복한 사람을 부러워하게나, 좋은 몸을 가진 사람을 부러워하는 일 따위도 모두 마찬가지다. 우리는 매번 스스로 더 낫은 선택들을 하며 살아간다.

피곤한 운동보다는 달달한 음식을 선택하고 부지런하게 일하는 것보다 가만히 게을러지는 것을 선택해간다. 그 선택들은 모두 '당시의 최선들'이다. 지금의 나는 내가 했던 최선들의 결과물이다. 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블로그에 글을 남기고 영상을 제작하고 음성을 녹음하는 일들을 부지런히 하고 있다. 이런 습관이 생긴 이유 중 하나는 아는 친구 때문이다. 그 친구는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면 가장 먼저 어떤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출석을 체크하는 일을 해왔다고 했다. 그 친구는 단 하루도 거르지 않고 수년을 있어가는 습관이라고 했다. 나는 단 하루도 거르지 않고 수년 간 지속해 온 나만의 문화가 없었다. 당장 오늘부터 시작하더라도 '수년을 지속했다.'는 타이틀은 가질 수 없었다. 늦게나마 나는 매일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제는 내가 남긴 자취가 꽤 온라인상에 남아 그것이 자산으로 나를 밝히는 매개체가 되었다. 나는 가만히 있더라도 내가 과거에 남겨놓은 흔적들은 꾸준하게 나를 홍보하고 나를 누군가에게 소개했다. 그런 이유로 감사한 제안들을 많이 받게 되고 고마운 인연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평생 알지 못할 정보들을 알게 되고 뜻하지 못한 대우를 받기도 했다. 인생이 하루아침에 벼락 맞듯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어 본 적이 있다. 그런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변화를 얻기 위해서 수많은 반복이 지속되어야 한다. 나는 폭발적인 변화가 있진 않지만, 무언가 꿈질 꿈질하고 좋은 기운이 주변에 기회를 엿보며 나에게 들어닥치길 고대하는 기분이 느껴진다.

어떤 커다란 사건이 생기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작은 사건들이 전조 증상으로 수차례 일어난다고 한다. 요즘은 그런 기분이 많이 느껴진다. 내가 습관으로 만들어 놓은 것들은 최초에는 내 것이 아니었다. 나의 친구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여 수개월을 진행했다. 이제 그것은 완전히 내 것이 되어, 이제는 아무것도 쓰지 않고 하루를 마감하는 일이 어색하기만 하다. 글을 쓸 글감을 찾기 위해서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책을 읽게 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도 다변화하게 되었다. 누군가가 가지고 있는 것들이 부러울 때가 있다. 가령 10년 전에 사 두었던 우량주를 지금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현 상태가 몹시 부러울 때가 있다.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연예인의 명성이 부럽기도 하고 엄청난 돈을 쓸어 담는 사업가가 부럽기도 한다.

남이 열심히 벌어 놓은 과정을 훔치는 '소매치기' 정당하지 못하다. 정당한 방법이 아니라면 결코 지속적이지 못한다. 아무리 옆에 있는 누군가의 지갑이 탐난다 하더라도 덥석 쥐고 내 호주머니에 넣을 수는 없다. 방법은 간단하다. 그 누군가가 그 지갑을 갖기 위해 해야 했던 노력을 지금이라도 모방하고 노력해야 한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해서 결코 나를 미워하거나 과거를 후회하지 말자. 지금 나 또한 내 인생이 쌓아 온 최선의 결과물이며 아직 완성체가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언제든지 경로를 변경할 수 있고 속도를 가속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를 당길 수 있다. 요즘 너무 정신이 없다. 오늘은 원래 한라봉 밭에 끈을 자른 농사 리뷰를 올리려고 했으나 잊어버렸다. 이 또한 내가 선택한 최선의 결과이니 인정하자. 리뷰는 내일 올리도록 해야겠다. 아침 새벽부터 정신없이 하루 일과를 보내고 밤 10시가 넘어 겨우 하루 일과를 마무리했다. 열심히 노력하고도 후회하는 하루를 보내지 말자. 가치 있는 보람을 가져야겠다.

keyword
이전 09화[생각] 모든 문제에 해답이 있을 거라는 착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