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May 30. 2020

욕망의 디자인

-사람들의 일상생활 훔쳐보기-

어느 정도 사고 싶은걸 사고 나면

그 분야에 대한 줏대도 생기고

더 이상 원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그다음 분야로 넘어가고

하나씩 정복하다 보면


그것이 내 취향의 목록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나의 이미지가 된다.


어느 순간, 

욕망의 헛헛함이 찾아오고

자연과 평범한 일상의 매력을 다시금 깨닫는 순간


더 이상 돈으로 살 수 있는 거 말고

돈이 있어도 못 사는 그런 것을 가지고 싶게 된다.


관계!


서양에서는 그런 사교모임을 파티(party)라고 하고

한국에서는 ○○클럽(모임), 산후조리원 동기,

네이버 카페 동호회 등으로 부르고

하나의 주제(topic) 집단을 형성한다.


하지만,

그런 관계 안에서 사람들과 치고 다 보면

언제나 인간이란 존재에 실망하게 된다.


그래서일까?

역시나 귀결은 자식으로 관철된다.


자식을 갖는다는 

돈으로도 살 수 없고

 존재를 닮은 또 하나의 나와 관계를 만드는 일이니깐...


그래서인지 키우면서 살갗에 치이는

짠내 나는 노력 때문에

아이에 대한 투자와 회수의 관념이


자신도 모르게 커지게 된다.


그리고 아이의 성장을 보며

자기 멋대로  재단할 수 없다는 생각이 머리를 때리


그땐 그저,

어느 좋은 회사소속되기만을 망한다.


인간은 언제나 욕망하고

욕망의 에너지로 삶을 살아간다.


이 끝없는 굴레는

끊임없이 역사에 반복되고 반복된다.

인간은 언제나 욕망하고 다시 헛되고 헛되다.


그것이 인간일 뿐...

우린 그저 그렇게 디자인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챔피언스 리그에서 우승한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