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이클리스트 Jul 22. 2022

인과응보

내 행동에 책임을 지는 인과응보적 삶에 관하여

인과응보라는 글감을 가지고 글을 쓰고 싶어서 맥북을 켰다. 네이버에서 검색한 인과응보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이를 확대하여 해석하면 현재 발생하는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고, 그에 결과가 따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지는 개인의 판단 영역이다. 




요즘 살아가고 있는 삶에서 인과응보적 체험을 많이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건강관리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글의 진실성을 위해 고백하건대, 저녁에 폭식을 하고 양치질이 귀찮아서 그냥 자버리는 날이 꽤나 자주 있었다. 폭식에는 물론 탄산음료가 빠질 수 없었다. 하루, 이틀 정도 그렇게 게으른 습관을 들였더니 어느새 그게 완전한 습관으로 굳어져 있었다. 습관이 뿌리조차 내리지 못하도록 하루도 그렇게 그냥 자버리지 말았어야 했다.


한 달 정도 지나고 나니 탄산음료로 인해 내 잇몸이 많이 파여있었고, 치석도 많이 끼어있었다. 예전 치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단지 지금부터라도 양치질을 잘해서 깨끗하게 관리하는 수밖에. 우리 인생에 Ctrl+Z 키는 없으니까. 




많이 후회했다. 누구를 탓할 수도 없고, 핑계를 댈 수도 없다. 온전히 과거의 내가 저지른 행동이니까. 여기에서 인과응보의 교훈을 얻었다.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가 싫다면, 그 결과의 원인을 사전에 하지 않으면 된다. 그걸 책임질 수 있다면, 그 행동을 하면 된다. 이 단순한 사실과 진리를 우리는 자주 잊는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후회하고, 다신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어느새 반복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맛있게 식사를 했으면, 양치질도 꼭 해야 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신나게 놀았다면, (시간이 느리게 가는) 공부 또는 해야 할 일도 해야 하고

젊은 시절을 보냈다면, 늙은 시절도 보내야 하고

잠을 잤다면, 깨어있는 시간 동안에는 또 알차게 시간을 보내며 생활해야 한다. 



그것이 내 행동에 책임을 지는, 인과응보적 삶의 태도라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치과 의사 선생님의 말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