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이일 May 01. 2023

4. 교수님, 방학에도 뵐까요?

‘시’가 뭐죠?

나는 국문과에 재학 중이다. 우리 과는 국문과답게 매년 문집을 만드는데 당연히 그 안에 들어가는 작품들은 학생들의 작품이다. 1학년은 필수로 모두 제출해야 했는데, 안 그래도 제출하고 싶었던 나는 잘됐다 싶었다. 난생처음 내가 쓴 시를 남들에게 보여주다 보니 긴장되면서도 기대되기도 했다. 내가 쓴 시를 남들은 뭐라고 생각할지 궁금했던 것이다.(물론 나는 시라는 걸 전혀 모르고 막 쓴다.) 더군다나 교수님들이 심사해서 장학금도 준다!


하지만 내 시는 수상하지 못했다. 사실 당연한 일이다. 국문과에 온 만큼 글을 잘 쓰는 학생들은 많았고 나는 그 친구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물론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조금은 아쉬웠다. 그다음에 든 생각은 ‘내 시는 뭘 고쳐야 할까?’였다. 어떤 부분 부족하고 뭐가 문제인지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수님, 방학 때 뵐 수 있을까요..?



내가 이 말을 했을 때 교수님의 표정이 아직도 기억난다. 당황한 표정이 역력하시면서도 내가 불편해하지 않도록 ‘얼마든지!‘라고 말씀해 주셨다.

사실 나도 교수님을 찾아가는 게 마냥 편하지는 않았다. 다만 찾아 뵐 이유가 있었기에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내 시에 대해 조언을 얻으려고 한다는 이유는 사실 핑계에 가깝다.


대학시절부터 교수님들과 친하게 지내서 졸업하고도 찾아뵙는 친구를 본 적이 있는데 그게 부러웠고 지금 생각해 보면 내 시는 핑계였던 것 같다. 그렇게 찾아간 교수님의 연구실은 책으로 가득했고 책냄새에 기분이 좋아지는 곳이었다. 교수님과 독대하는 것이 긴장되었는데 덕분에 긴장이 좀 풀렸다.


교수님과는 꽤 오래 대화했던 것 같긴 한데 무슨 말을 했는지는 거의 기억나지 않는다. 교수님이 해주시는 얘기에 리액션하기에 바빴던 것 같다. 그런데도 1년 넘게 지난 지금 기억나는 대화가 있다. 바로 교수님이 대학원 시절에 쓰신 시를 보여주신 것이다. 그 시는 교수님이 스스로 평가하시기에 겉 멋이 든 시란다. 그런데 내가 보기에는 너무 멋진 시였고 나는 생각지도 못하는 어휘와 발상으로 가득했다. 겉멋만 든 시라도 쓸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겧다. 하지만


겉멋도 멋 낼 줄 아는 사람이 내는 거다


나는 아직 멋내는 방법을 잘 모른다. 그냥 손 가는대로 생각나는대로 쓸 뿐이다.

그래서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현대시작법이라는 책을 사서 혼자 공부해봤는데 도움이 되는듯 하면서도 아직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이 시는 내가 1학년 때 정년퇴임하신 교수님을 생각하며 쓴 시다. 내가 쓴, ’ 시‘라고 부르기도 부끄러운 ’ 무언가 ‘지만 나에게 인문학이라는 것에 관심을 갖게 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소개해본다.



건화

인생은 어머니의 양수를 흠뻑 머금고 태어나 세상에 그 물기를 나누어 주는 것
주름을 미워하지 말아라 당신이 잘 나누며 살았다는 증거가 아닌가
잘 마른 꽃에게 또 다른 아름다움이 있듯이
잘 말라가는 인생을 누가 주름졌다 욕하겠는가

비록 바스러져 바람에 날릴지라도
말라가는 것을 아쉬워 말아라,
참으로 아름다운 인생이여!





매거진의 이전글 3. 1학년 1학기 1등이 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