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독서가의 시작
어떻게 하면 책을 좋아하게 될까 고민하며 키보드만 눌러댔다. 여러 가지 책 읽기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보며 고개를 끄덕였지만, 언제나 돌아서면 그만이었다. 계속해서 책에 대한 내용을 검색하다 보니
알고리즘 때문인지 어느새 SNS가 책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그러던 중, “책으로 삶이 변했어요.”라는 영상을 보았다.
책으로 삶이 변한다고? 그게 가능할까?
고작 책 읽기 하나가 삶까지 변화시킬 정도일까?
솔직히 믿기 어려웠다. 가까운 사람 중에서 책으로 삶이 변했다는 사람을 본 적이 없으니까.
그런데 그 영상 하나를 보고 나니, 비슷한 이야기를 담은 영상들이 다시 내 SNS를 가득 채웠다. 책으로 삶이 변한 사람이 생각보다 많구나. 의심 가득했던 내 머릿속에 호기심이 싹트기 시작했다.
진짜 책으로 삶이 변할 수 있는지 내가 해보면 알겠지. 현재 내 삶에서 바꾸고 싶은 게 뭐지?
관련된 책 한 권만 읽어보자! 책을 읽고 딱 한 가지만 실천해 보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가지 정도는 당연히 할 수 있을 거라는 근거 없는 자신감과 알 수 없는 두근거림이 느껴졌다.
책에서 실천하고 싶은 한 가지를 찾아내는 과정이 나에게 즐거움을 주었고, 그 과정에서 쌓여가는 실천 경험들이 독서에 대한 깊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책은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독서는 책을 쌓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를 쌓아가는 여정이었다.
“책을 통해서 삶이 변할 수 있어?”라고 생각했던 내가 이제는 독서와 실천을 독려하는 사람이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하루를 한숨으로 시작하던 나였다. 그렇게 복잡하던 일상이 책과 함께 정리되었다. 책을 통해 처음 실천해 본 미라클 모닝을 지금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새벽 시간을 활용해 독서와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며, 매일 아침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 있다. 긍정 확언으로 활기차게 하루를 열고, 감사 일기로 하루를 돌아보며 마무리한다.
독서와 실천이 만들어낸 긍정적인 습관들이 하루하루 내 삶에 깊이 스며들어, 활기차고 의미 있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매일매일 실천을 통해 더 나은 나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책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걸.
이제는 알고 있다.
책을 통한 한 가지의 작은 실천이 얼마나 큰 힘을 가졌는지.
책을 통한 삶의 변화를 경험한 후, 소중한 배움을 나만이 아니라 우리 반 아이들에게도 전하고 싶었다. 독서와 실천이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거라 믿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만나게 되었다.
<독실쌤과 함께 나눔 포인트>
어떤 계기로 독서를 시작하셨나요?
독서를 시작하게 된 특별한 순간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