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블랙 Jan 04. 2021

임팩트 컴퍼니 빌더
뉴블랙 2020 결산

뉴블랙 2020 회고 및 2021 계획


안녕하세요. 

임팩트 컴퍼니 빌더 뉴블랙입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2020년을 회고하고 2021년의 계획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020년 뉴블랙이 만든 3가지 변화2021년 뉴블랙이 만들어 나갈 3가지 변화를 담았습니다. 




New Black 2020



#1 로컬 중심으로 

임팩트 투자 방향 전환


최근 지방 소멸시대에 로컬 크리에이터가 지역 곳곳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하며 도시의 가치를 재창출하고 있습니다. 뉴블랙은 2019년 도시재생 프로젝트 <로컬라이즈 군산>을 수행하며 로컬 비즈니스 분야에 진출하며 그 해 3곳의 로컬 스타트업에 지분 투자를 집행했습니다. 


2020년에도 뉴블랙은 3대 사업영역 중 하나인 로컬 비즈니스 중심으로 임팩트 스타트업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충남 지역 사회혁신 창업교육 기업 <청그라미>와 인천 서구 육아 여성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더하트컴퍼니>가 그 대상입니다. 


뉴블랙 <청그라미>와 사회혁신 창업교육 사업을 진행하며 충남 지역에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하며, 


https://brunch.co.kr/@1901suzy/49


<더하트컴퍼니>와 여성을 위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https://brunch.co.kr/@1901suzy/50


앞으로도 뉴블랙은 경기 시흥지역의 소상공인 사업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빌드>, 강원 기반으로 로컬 크리에이터 성장을 지원하는 <더웨이브컴퍼니>, 소도시를 브랜딩하고 여행 콘텐츠를 개발하는 <소도시> 등 총 5개의 로컬 스타트업과 경기, 충남, 강원 등에서 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2 뉴블랙 자회사

지속가능성 제고


올해는 뉴블랙 자회사인 언더독스, 저스트리브, 어니스트밀, 빅워크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한 해 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중심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며 이에 맞추어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언더독스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  콘텐츠 개발


언더독스는 2014년 설립 이래 오프라인 기반으로 실전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왔습니다. 2020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온라인 시스템을 빠르게 전환하며 5년 간의 창업교육 노하우로 안전하고 체계적인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와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GS SHOP 제조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소셜미디어 임팩트 프로젝트의 경우 모객/선발부터, 창업교육, 1:1코칭, 데모데이와 네트워킹까지 전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에는 더욱 다양한 국내 지역과 아시아 전역 등 창업교육이 필요한 현장과 상황에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인원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을 런칭하고, 오리지널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강화하여 국내를 넘어서는 실전창업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언더독스 2020 비대면 창업교육 진행내용



저스트리브 

사업구조 최적화를 통한 돌파구 마련


저스트리브는 초단기주거 수요를 대상으로 노후고시원을 안정적인 공간으로 재구성/운영해왔습니다. 열악해져만 가는 고시원 공간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한 후 기존 고시원과 동일한 수준의 월 30만원대로 제공하여 청년들의 직접적인 주거비 절감을 목표하였습니다. 2018년 1호점 런칭 이래 약 2년 간 빠른 지점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일으켜 수익성을 확보해왔다면, 2020년은 지점들의 돌발적이고 노동 집약적인 이슈를 데이터 기반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의 액션을 통해 비용을 최적화하며 지속가능성을 제고하였습니다. 2021년 냅스터는 최적화된 사업 구조와 체력을 바탕으로 거점 공간 구축, 옵션형 부가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최적의 비용으로 부동산 가치를 재창출하는 오프라인 주거 플랫폼으로 도약할 예정입니다. 



빅워크 

B2C 기반으로 서비스 개편


창업 8년차인 빅워크는 기업과 공공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기획/운영하며 성장해왔습니다. 2019년 빅워크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서비스 확장성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신규 서비스로의 전환을 선택했고 2020년 상반기까지 빅워크앱 2.0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빅워크는 신규 서비스 기반의 사업 구조 개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주요 KPI인 누적 가입자수는 4/4분기 12.8만명으로 1/4분기 530명 대비 약 230배 성장했습니다. 또, 앱 내에서 다양한 캠페인이 열리고 많은 유저가 참여한 결과 4/4분기 매출은 1/4분기 대비 60배 가량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는 유저 서비스 경험을 최적화하고 온/오프라인 페스티벌, 브랜드 프로덕트 등 새로운 사업을 확대하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 솔루션으로 나아갈 계획입니다.




어니스트밀

직접 제조에서 OEM으로 전환


어니스트밀은 반려동물 식품 커머스로 뉴블랙 자회사 중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은 기업입니다. 하지만 다른 자회사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선택과 집중을 하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2018년 어니스트밀은 직접 제조를 위해 반려동물 식품 제조 시설을 인수했고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로 브랜드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어니스트밀은 작은 기업이 제조와 고객 관리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이에 직접 제조에서 OEM 기업으로 전환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2021년도에는 제조의 기능을 외부로 위탁하며 어니스트밀은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 기획과 고객 접점을 늘리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3 뉴블랙 그룹사 

소셜 임팩트 측정 및 관리


뉴블랙은 기업의 미션을 SDGs와 연계한 Key Index를 설정하여 그룹사의 소셜 임팩트를 측정합니다.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는 UN Global Compact에서 설정한 인류 공동의 발전을 위한 17가지 공동 목표입니다. 뉴블랙은 SDGs 핵심 이행 주체인 기업으로서 SDG3(건강과 웰빙), SDG8(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SDG11(지속가능한 도시) 등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뉴블랙이 총 11개의 포트폴리오사(4개의 자회사와 7개의 피투자사)를 통해 만들어낸 소셜 임팩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New Black 2021



#1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한 

그로스 문화 도입


2021년 뉴블랙은 그로스 TF팀을 구성,운영하여 그로스 문화를 뉴블랙 전사에 정착시켜 성장의 모멘텀을 만듭니다. 고객의 반응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사항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하여 프로덕트 마켓 핏을 높이는 마케팅 기법인 그로스 해킹을 하나의 업무 방식으로 채택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TF팀은 두 가지 방향성을 계획했습니다. 하나는 자회사 브랜드 중 그로스가 필요한 서비스 선정 후 그로스 해킹을 진행하여 의사결정, 마케팅,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언더독스의 창업교육 콘텐츠 중 데이터 활용 내용을 추가로 심화 교육을 진행하여 B2C 모델 구축 및 측정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우선 상반기에는 자회사의 고객 정보 분석 및 시나리오 설계를 통해 기업의 상황을 진단하고, 데이터 환경을 구축하고 업무 시스템을 도입하여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2 뉴블랙 창업가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Ciao Trip 2021 개최


뉴블랙은 혁신 창업가가 우리 사회 변화의 중심이 되는 임팩트 생태계 구축을 미션으로 혁신 창업가를 발굴하고 창업가를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언더독스를 통해 8,700여명의 혁신 창업가를 발굴했으며 2020년에는 동료 창업가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Ciao Conference 2020(챠오 컨퍼런스 2020)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챠오 행사는 임팩트 생태계 주역인 창업가가 임팩트 비즈니스의 안녕(安寧)을 이야기하는 행사로 뉴블랙 자회사/피투자사 그리고 언더독스를 졸업한 창업팀 중 뉴블랙과 관점을 공유하는 동료 창업가 초대 대상입니다. Ciao Conference 2020에서는 새로운 창업 생태계가 조성되는 기회의 땅 제주에서 개별 조직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고 동료 창업가와 함께 안녕하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뉴블랙은 2021년에는 자유로운 네트워킹 및 협업 논의에 조금 더 집중한 Ciao Trip (챠오 트립)을 진행하며 뉴블랙 창업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협업 사례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Ciao Conference 2020 주요 프로그램



#3 혁신 창업가의 성장을 위한

언더독스 사옥 오픈


동료 창업가의 성장을 위해서는 창업 교육부터 공간, 파트너 네트워크 등 다양한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뉴블랙은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를 통해 창업교육 콘텐츠와 인프라를 결합한 언더독스 코워킹 커뮤니티 스페이스 in 군산(로컬라이즈 타운)을 선보인바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서울 종로구 와룡동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언더독스 코워킹 커뮤니티 스페이스 in 안국을 오픈합니다. 뉴블랙 그룹사를 위한 업무 공간을 포함하여 언더독스 프로그램을 졸업한 창업가를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와 미팅룸, 창업가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교류할 수 있는 카페 및 레스토랑 그리고 창업가의 제품/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셀렉트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언더독스의 독창적인 창업교육 콘텐츠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뉴블랙은 앞으로도 창업가를 위한 코워킹 커뮤니티 스페이스를 전국적으로 확장해 나가며 언더독스의 공간에서 창업을 시작하고 성장해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언더독스 코워킹 커뮤니티 스페이스 in 안국> 건물 조감도



뉴블랙 홈페이지

http://newblack.kr/



.


매거진의 이전글 뉴블랙 1호 피투자사 인터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