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독스 Sep 17. 2020

창업교육 전 과정을
100% 비대면으로 할 수 있다고?

언더독스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 & 온라인 맞춤형 오리지널 콘텐츠 소개


들어가며

이제 교육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려 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 벌써  실시간, 쌍방향, 맞춤형을 지향하는 에듀테크(Edutech; 교육과 ICT 기술의 결합) 산업이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익숙하게 해왔던 교육 시스템에 많은 변화들이 생겼고, 지금은 실시간 비대면 교육 시스템에 적응해가고 있는 과도기인 것 같습니다. 


언더독스 창업교육 시스템도 지난 3월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5월에는 언더독스의 일하는 방식과 창업교육 프로그램 진행 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특히 집체교육과 워크숍, 1:1 코칭, 팀별 성과관리의 온라인화에 대해서 다뤄보았었죠. 



그리고 9월, 그 사이에 언더독스팀은 계속해서 변화해왔습니다. 먼저, 언더독스 창업교육 유형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따라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습니다.




Online Only: 선발부터 교육, 행사 운영, 사후관리까지 창업교육의 모든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On-Off Mix: 상황에 따라 창업교육 프로세스 중 일부는 오프라인, 일부는 온라인으로 커스터마이징 
Offline Only: 체온 측정, 손 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방역 원칙 준수로 안전한 오프라인 창업교육


그중에서 언더독스가 지난 상반기 동안 가장 공을 들여서 만든, On-Off Mix 유형의 기반이 되기도 하는 


100% 비대면 창업교육

그 첫 번째 유형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려 합니다.




언더독스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

창업교육 전 과정을 

100% 비대면으로,

언더독스는 어떻게 했을까? 


100% 비대면 창업교육은 아무래도 이런 장점들이 있죠. 비대면 방식으로 하다 보니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집합교육 환경이 만들어지고, 오프라인 교육 현장과 크고 작은 행사를 세팅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니 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교육을 시작하고자 하는 파트너 분들은 이런 고민과 의문이 있죠.


참가팀 모객부터 후속관리까지 모두 비대면 방식으로 가능할까?


비대면 방식으로는 교육의 질과 
교육생들의 집중도가 확 떨어질 것 같은데...

언더독스팀도 수년간 대면 방식으로 창업교육을 진행해왔고, 그만큼 기획과 운영 노하우가 쌓인 만큼 비대면 창업교육의 장단점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 파트너 분들이 왜 비대면 창업교육을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지도 크게 공감이 되었고요. 그래서 현재로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온 언더독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결합하여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체계적인 비대면 창업교육 시스템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대면 상황도 막을 수 없는 

우리 교육에 딱 맞는 창업팀 모객과 선발 


언더독스에는 인하우스 브랜드팀과 파트너십을 맺은 외부 마케팅/디자인 전문가들이 있는데요, 이전과는 달리 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최소화하고 온라인 사전 설명회 기획 및 진행 등 온라인 중심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모객합니다. 


또한, 수년간의 창업교육 운영 노하우와 체계적인 매뉴얼 아래 온라인 면접과 심사를 진행하여 면접에 참여하는 창업가들에게는 비용과 시간 절감, 파트너와 운영진에게는 더욱 몰입하여 우리 교육에 딱 맞는 창업가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온라인으로 그대로 옮겨간 

팀빌딩 진단과 팀별 성과 관리


8,000여 명의 창업가를 만나며 쌓아온 실증적 데이터와 DISC 행동유형검사를 기반으로 심리학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한 DOGS 창업성향진단 방법론, 온라인으로도 창업가와 팀원의 성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워크숍도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목표 진단은 사실 교육 프로그램 시작할 때, 그 이후로도 수시로 진행되는데요. 팀별 연간 및 주간 계획과 정량적, 정성적 목표를 온라인 시트와 노션을 통해 관리하고, 교육 중 담당 코치들이 매주 확인하며 신속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아 팀별로 성과 관리를 한답니다.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온라인 교육

줌, 구글 미트, 비캔버스, 노션 등 언더독스가 활용하는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


줌(Zoom), 구글 미트(Google Meet), 비캔버스(Beecanvas) 등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온라인 창업교육과 분야별 전문가 특강을 진행합니다. 또한, 창업 아이템별, 단계별로 진행되는 실시간 온라인 워크숍과 1:1 밀착 코칭 및 멘토링을 통해 얼굴을 마주하고 할 때보다 더 생생하게 교육합니다.



더 많은 사람과 즐기고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데모데이


온라인 행사들이 홍수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많아졌죠? 그만큼 송출 플랫폼도 다양해졌는데요. 언더독스팀은 상황에 맞는 송출 플랫폼과 운영 방식을 선정하고,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더 많은 대중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데모데이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GS SHOP 소셜미디어 임팩트 데모데이 현장



온라인으로도 계속되는, 

더 활발해지는 창업가 후속 지원


언더독스 창업교육에 참여한 창업가들은 네트워킹 및 후속 지원 커뮤니티 'ud.members'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ud.members'는 원래 정기 뉴스레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등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후속 지원을 할 때도 비대면 방식이라고 해서 특별히 힘들거나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라이브 코칭 <ud.live>로 월 1회 만나고 있고, 창업 실무 템플릿과 툴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고요. 스타트업 전문 투자자 투자 매칭 플랫폼 '넥스트 유니콘'을 통해 VC 투자자와의 연계도 지원하고 있답니다.




언더독스 비대면 창업교육 콘텐츠

100% 비대면 창업교육을 위한

언더독스 오리지널 콘텐츠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가 원활히 진행되려면, 또 대면 방식처럼 좋은 교육이 되려면 당연히 온라인 맞춤형 언더독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어야겠죠. 크게 5가지 유형의 온라인 맞춤형 교육 콘텐츠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걸 아우를 수 있는 언더독스 자체 이러닝 온라인 동영상 강의 시스템을 내년 상반기 런칭할 예정이라는 점!



온라인 DOGS 창업성향진단 패키지 & 워크숍


언더독스의 오랜 초기 창업팀 빌딩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개발했으며,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을 활용하여 온라인 진단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특히 DOGS 창업성향진단 워크숍은 효과적으로 팀을 운영할 수 있도록 팀원 역할 분장, 팀원 성향 분석, 팀 커뮤니케이션 룰을 수립하기 위한 좋은 도구인데요, 진단부터 워크숍까지 모두 무리 없이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건 팀 운영에 머리를 싸매고 있을 창업팀들에게 희소식이네요.



온라인 목표진단 툴


팀별 목표 및 계획을 관리하는 온라인 시트와 노션 페이지


팀별 연간 및 주간 계획과 정량적, 정성적 목표를 온라인 시트와 노션(Notion)을 통해 관리하며, 이후 교육 중 담당 코치들이 매주 확인하며 신속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아 팀별로 성과를 관리합니다.



온라인 창업교육 콘텐츠


교육생들과 소통하며 전달하는 창업 기본 개념과 가이드라인, 이를 아카이빙한 온라인 강의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본 개념과 가이드라인을 교육생들과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녹화본을 아카이빙하여 복습을 무한 반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1:1 코칭


언더독스 불광 1호점 라운지와 로컬라이즈 군산 타운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1:1 코칭


그룹별 온라인 강의실에서 워크숍 진행 내용과 주차별 성과 공유에 대해 담당 코치의 1:1 밀착 코칭이 이루어지는데요, 코칭 스케줄링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죠.



온라인 워크숍



창업교육이 끝나고 나면 그룹별 온라인 강의실로 이동해 언더독스 코치와 1:1로 매칭되어 기본 개념과 가이드라인을 실습해보는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언더독스 비대면 창업교육 후기

운영진, 창업팀 여러분

비대면 창업교육해보니 어떻던가요?


'언더독스가 이렇게나 체계적인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와 온라인 맞춤형 오리지널 콘텐츠를 잘 갖추고 있는 건 이제 알겠는데, 실제로 경험해본 사람들의 이야기는?'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다사다난했던 올 상반기 진행되었던, 몇몇은 현재도 진행 중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진과 참가 창업팀들의 생생한 후기를 담아왔습니다.


비대면 창업교육,
운영해보니 이런 장점들이 있더라고요.

운영진으로서 가장 걱정했던 건 코로나19 확산이죠. 무엇보다도 교육생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니까요. 비대면으로 하니 코로나19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이 크게 줄었어요. 작게는 대면 창업교육 때 다과를 열심히, 또 많이 준비했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서 비용이 크게 줄었다는 점, 점심 시간이나 코칭 시간에 들어가는 운영 리소스가 크게 줄었다는 점이 있어요.

- 하나금융그룹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 운영진


오히려 팀원들과 함께 교육을 집중해서 듣는 모습들을 보여주셔서 감사했고요. 다과나 엑스배너, 현수막 등 운영상 외적으로 보이는 요소들에 들어가는 리소스가 줄어드는 대신 더 좋은 교육 시스템과 콘텐츠를 만드는 데 그 리소스를 쓸 수 있어서 효율적이었습니다.

-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위드 2기> 운영진



비대면 창업교육,
들어보니 이런 장점들이 있더라고요.


코로나 19가 심각해지면서 저희 기수가 처음으로 온라인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처음에는 조금 걱정했습니다. 사실 '과연 온라인으로 코칭, 교육이 될까?', '대충 하다가 끝날 것 같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어요. 하지만 오히려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것보다 더 세심하게 챙겨주시고 매일 전화하면서 혼나기도 참 많이 혼났습니다. ‘이렇게까지 해주실 수 있나?’ 싶을 정도로 많이 도와주셨어요.

 - GS SHOP <제조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참가 창업팀


비대면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죠. 저는 지방에 거주하다 보니 교육받으러 매주 왕복 400km를 오가는 게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었어요. 비대면 교육 덕분에 새벽에 교육을 가는 피곤함이 없어져서 교육 내용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깔끔한 화질의 인터렉티브한 비대면 교육을 받으니까 현장에서 강의를 듣는 것과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채팅이나 마이크로 원활한 질의응답이 가능했고요, 오히려 강사님이 채팅을 읽으시면서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느낌이었습니다. 

-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위드 2기> 참가 창업팀




마치며

언더독스 비대면 창업교육이

창업가들에게 

새로운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코로나19로 시작된 교육 업계에서의 혁신은 날이 가면 갈수록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언더독스는 2018년 지역 창업교육을 할 때부터 일부분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긴 했지만, 올 3월에 시작된 비대면 교육 바람은 언더독스팀도 당황스러울 만큼 갑작스러웠죠. 그럼에도 모객과 선발부터 진단, 교육, 1:1 코칭, 데모데이, 후속지원까지 창업교육의 전 과정을 100%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고, 각 단계별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어냈습니다.


여전히 문제들이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과도기에 있는 게 분명합니다. 시스템 점검을 사전에, 수시로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직접 얼굴을 마주할 때보다 네트워킹이 쉽지 않고, 사람에 따라서는 장시간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는 게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언더독스팀의 목표는 앞서 갖춘 프로세스와 콘텐츠에 그치지 않고 창업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그 일환으로 언더독스 자체 이러닝 온라인 동영상 강의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창업가들에게 최적의 교육 환경과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비대면 창업교육을 회고하고 참가 창업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핵심 기능들을 고민하고 있어요. 올 상반기만큼이나 갈 길이 멀게끔 느껴지지만, 또 언더독스팀과 창업가들이 함께 이겨낸다면 내년 상반기에는 새로운 플랫폼에서, 새로운 세상에서 우리 만날 수 있지 않을까요?







#언더독스

언더독스는 국내외 사회혁신 창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실전창업교육 기관입니다. 2015년 설립되어 청년, 시니어, 지역, 글로벌 등 4대 영역을 중심으로 창업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약 7,790명 (2019년 12월 기준)의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시그니처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7팀 선정 등)


·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 언더독스 글로벌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lobal/

·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매거진의 이전글 언더독스만의 창업 콘텐츠, 5년간의 히스토리 대공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