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중고신입 Jul 22. 2020

핵심가치(1)

미션과 핵심가치

핵심가치를 풀어쓰면 '미션 달성에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가치'가 됩니다.




핵심가치는 미션 달성의 필요조건으로써 어느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미션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핵심가치만 충족된다고 해서 미션이 달성되는 것도 아닙니다. 핵심가치는 필요충분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런 의문이 들 것 같습니다. 자본도 사업체나 브랜드의 미션 달성에 반드시 필요하니까 핵심가치로 들어가야 되지 않나?




자본은 분명 미션 달성의 필요조건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미션을 달성하는데 쓰이는 간접적인 재료일 뿐 미션 달성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대략 아래와 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핵심가치와 자본의 차이는 또 있습니다. 사업체나 브랜드의 자본은, 인간에게 산소나 물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가 특정 인생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생각할 때 산소나 물을 떠올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반면에 핵심가치는 미션 달성의 필요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핵심가치'로 정의하고 끊임없이 되새기지 않으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과소평가될 위험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덜 중요한 다른 요소와의 우선순위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겠죠.




오늘은 S사의 핵심가치 설정 및 내재화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했는데 개념에 대한 설명 부분이 너무 길어졌네요. 해당 내용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저녁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션 작성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