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과 핵심가치
핵심가치를 풀어쓰면 '미션 달성에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가치'가 됩니다.
핵심가치는 미션 달성의 필요조건으로써 어느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미션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핵심가치만 충족된다고 해서 미션이 달성되는 것도 아닙니다. 핵심가치는 필요충분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런 의문이 들 것 같습니다. 자본도 사업체나 브랜드의 미션 달성에 반드시 필요하니까 핵심가치로 들어가야 되지 않나?
자본은 분명 미션 달성의 필요조건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미션을 달성하는데 쓰이는 간접적인 재료일 뿐 미션 달성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대략 아래와 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핵심가치와 자본의 차이는 또 있습니다. 사업체나 브랜드의 자본은, 인간에게 산소나 물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가 특정 인생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생각할 때 산소나 물을 떠올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반면에 핵심가치는 미션 달성의 필요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핵심가치'로 정의하고 끊임없이 되새기지 않으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과소평가될 위험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덜 중요한 다른 요소와의 우선순위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겠죠.
오늘은 S사의 핵심가치 설정 및 내재화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했는데 개념에 대한 설명 부분이 너무 길어졌네요. 해당 내용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저녁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