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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중고신입 Jul 27. 2020

핵심가치(2)

S사의 핵심가치

오늘부터는 지난번에 약속한 것처럼 S사의 핵심가치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그중에서도 S사의 핵심가치 설정 프로세스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설정 과정에서 저희가 가졌던 고민과 의문들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공유드릴게요.




S사의 핵심가치는 크게 아래 순서를 통해 설정됐습니다.




1. 핵심가치 정의하기

제일 먼저 한 일은 역시 핵심가치가 무엇인가를 스스로 이해하고 대표님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었습니다.


핵심가치의 정의에 대해서는 딱 정해진 답이 없었기에 전문가들의 의견과 다양한 브랜드 사례를 리서치하고 종합해야 했습니다. 추상적인 영역이기에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시간 역시 많아야 합니다.


위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저는 핵심가치를 '미션 달성에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가치'라고 정의했습니다.

* 핵심가치에 대한 설명은 '핵심가치(1)'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 핵심가치 뽑아내기

먼저 핵심가치의 후보군을 추려내기 위해 미션 달성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단어 단위로 나열했습니다. 다행히 너무 많은 단어는 나오지 않았고 10개 내외의 후보 단어들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이 단어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들을 선별하는 작업이었는데 역시나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먼저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단어들을 한 그룹으로 묶은 후 각 그룹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어들만 남겼고 마지막에는 남은 단어들끼리 경쟁을 시켰습니다. 무엇이 가장 핵심적이냐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는 상당히 다양한 기준을 적용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목적 달성에 핵심적이냐', '경영진에서 강력히 추구할 의지와 마음이 실제로 있느냐', '다른 구성원에게도 와 닿는 표현이냐'까지. 그렇게 여러 번의 회의를 거친 결과 건강, 맛, 신선, 가격, 관계라는 5가지가 최종 선발됐습니다.



3. 문장 만들기

최종 선발된 5개의 핵심가치들은 다시 각각을 콤팩트하게 풀어쓴, 하나의 문장으로 재탄생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1) 문장으로 만들지 않으면 해석에 있어 오해가 생길 여지가 있고

2) 단어보다는 문장이 구성원들의 머릿속에 구체적인 그림으로 자리잡기 쉽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회의 참여자들은 각각의 핵심가치에 대한 다양한 문장들을 만들어 회의에 참여했고 최종적으로 논리적 경쟁과 다수결이라는 방식을 통해 아래와 같은 최종 문장들을 만들어냈습니다.


맛: 맛있어야 사 먹는다

건강: 건강한 음식을 제공한다

신선: 우리의 재료는 그 자체가 음식이다

가격: 상품의 가격은 가맹점과 고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관계: 건강한 관계는 합리성에서 나온다


물론 저희가 넣고 싶었던 내용을 모두 담을 수는 없었지만 단어 하나하나를 뜯어보고 신중히 고민한 결과이기에 자신 있게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4. 핵심가치 간 우선순위 정하기

5가지의 핵심가치들은 서로 상충하는 관계를 지녔지만 어느 하나 제외시킬 수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열띤 논의를 거쳐 뽑힌 것들인 만큼 하나같이 너무나도 중요한 것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핵심가치 간 우선순위를 정했고 그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

신선

가격

관계


이렇게 우선순위를 정했지만 두 핵심가치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항상 선순위 가치가 승리하는 것은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다음 글부터는 위와 같은 핵심가치를 설정 과정에서 가졌던 의문과 고민들에 대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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