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방 Jun 27. 2024

6화. 불확실하기에 기대되는 미래

퇴사를 고민하던 시기, 상담을 권유한 회사 동료 금순님이 있다. 상담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반짝이는 눈으로 상담은 어땠는지 물으면 나는 답하곤 했다.


“오늘 세 번째 상담을 받고 왔어요.”


“어땠어?”


“제가 쓴 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어요.“


금순님은 진은영 시인의 <어울린다>를 한참 읽더니 어렵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시가 너무 어려워.“


“시는 어렵지만 ‘너에게 ~어울린다’ 구절만 차용해서 쓰는 거라 제가 쓴 시는 쉬워요. 제가 쓴 시 보여드릴게요.“


시를 읽은 금순님이 감상평을 남겼다.


알 수 없는, 쌀랑한, 경주마, 터널 속, 고독, 갇혀 외로워진, 끝맺음, 앙상한 가지만 남은. 무언가 결론이 있고 정답이 있는 곳을 바라보고 있다는 느낌이네.


정답을 바라보고 있다고?

내가 전혀 생각지 못한 부분이었다.


“우울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네게서 못 느꼈는데 신기하네.”

“아마 제 안에 잠재되어 있던 불안이 시에 드러난 것 같아요.”

“어떤 게 불안해?“




내게는 이런 게 불안의 이유가 될 수 있나 싶을 만한 불안이 있다. <돈>. 돈이 없어 내 삶이 무너지고 불행해지는 게 무엇보다도 끔찍한 사람이 바로 나다.

“우리 때는 어렸을 때 다 어렵게 자라지 않았어? 나도 그런 걸?”

“금순님과 제 차이는 아마 결핍에서 오는 좌절감 유무인 것 같아요.”

“좌절감? 구체적으로 어떤 거?”

“중학교 1학년땐 메이커 운동화가 갖고 싶었어요. 체육시간 운동장에 나가면 친구들은 다 메이커 운동화를 신고 ‘그거 어디 거야?’ 묻고 다녔거든요. 근데 저는 시장에서 산 운동화를 신고 있었어요. 그게 너무 부끄러운 거예요. 그 나이에는 다 그렇잖아요. 친구들이 롯데월드를 가자고 하는데 입장권 살 돈이 없어서 못 간다고 했어요. 이런 결핍들이 계속 쌓였어요. 고등학교 때는 MP3가 너무 갖고 싶어서 일주일에 만원 받던 용돈을 악착같이 모아서 삼성 MP3를 샀어요. 그런데 같은 반 친구가 근사한 아이팟 3세대를 목에 걸고 나타난 거예요. ‘아, 난 어떻게 해도 이걸 뛰어넘을 수 없구나.’하는 좌절감에 괴로워했어요.”

“왜 유독 너에겐 결핍으로 왔을까?”

“저는 욕심이 많은 아이였고 지금도 그렇거든요. 하고 싶은 것도 늘 많았고, 갖고 싶은 것도 늘 많았어요. 그런데 그 시기마다 돈 때문에 늘 좌절하는 거예요. 스무 살이 되고 스스로 돈을 벌 수 있게 되었을 땐 내가 벌어서 하고 싶은 거 다 하겠다고 다짐했어요. 하지만 상황은 더 녹록지 않았죠. 그래도 악착같이 모았어요. 덕분에 내가 원하면 뭐든 할 수 있는 사람이란 자신감이 생겼지만, 그럼에도 불확실한 미래가 너무 두려워요.”

불확실하기 때문에 너무 기대되지 않아? 무슨 일이 벌어질지 흥미진진하잖아!

맙소사, 어떻게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

나의 사고범위 안에 있을 수 없는 대답이 나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5화. 나는 왜 불안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