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안티마쿠스대왕제비나비(Papilio antimachus)
크기: 18~24c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나비목-호랑나비과-호랑나비속-안티마쿠스대왕제비나비
분포지역: 앙골라, 카메룬, 콩고민주공화국, 콩고, 가봉, 가나,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시에라리온, 우간다
나비목 호랑나비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아프리카큰제비나비라고도 불린다.
날개길이는 18~24cm로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나비들 중에서는 최대크기로 앞날개의 길이와 넓이 부분에서는 전 세계 나비들 중에서도 최대급이다. 다른 나비들과 다르게 수컷이 암컷보다 훨씬 크다. 날개는 길고 좁으며 바탕색은 주황색 갈색이고 검은색 표시가 있다. 이 나비는 매우 독성이 강하고 훨씬 작은 아크레아(Acraea)를 포함한 다른 유사한 나비와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천적이 없을 수도 있다.
유충의 먹이 식물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초기 단계(알, 유충, 번데기)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다. Miriam Rothschild가 Imago에서 발견한 심장 배당체는 지금까지 확인되지 않은 유충이 아마도 포식에 대한 경고적 보호로서 번데기 과정을 통해 성충으로 지속되는 식물의 먹이 독소를 격리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따라서 유충의 식물은 아마도 아스클레피아스 덩굴일 것이라고 여겨진다. 대부분 숲 꼭대기에 머물겠지만 수컷은 진흙 웅덩이로 내려온다.
수컷은 꽃꿀을 따기 위해 무리 지어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암컷은 모습을 덜 드러내고 나무 꼭대기 위로 높이 날아다닌다. 라이베리아의 언덕 꼭대기에서 발견되었다. 안티마쿠스대왕제비나비는 서부 및 중앙아프리카의 열대 우림에 서식한다. 분포 지역은 앙골라, 카메룬, 콩고민주공화국, 콩고, 가봉, 가나,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시에라리온, 우간다에 걸쳐 있다. 서쪽(기니에서 카메룬까지)에서는 동쪽 지역보다 훨씬 보기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