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바이올린딱정벌레(Mormolyce phyllodes)
크기: 60~100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딱정벌레과-몰몰리스속-바이올린딱정벌레
분포지역: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딱정벌레목 딱정벌레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영어로는 guitar beetle(기타 벌레)라고 불린다.
바이올린딱정벌레는 길이가 60~100mm에 달할 수 있다. 이 딱정벌레는 납작하고 잎 모양이며 빛나는 검은색 또는 갈색 몸통과 독특한 바이올린 모양의 반투명한 딱지날개를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적인 모방 능력 덕분에 포식자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고, 납작한 몸 덕분에 흙 틈이나 나무껍질, 잎 아래에서 살 수 있다. 머리와 전흉부는 매우 길쭉하고, 더듬이는 길며, 다리는 길고 가늘다. 그들의 성충은 다른 딱정벌레과와 마찬가지로 육식성이다. 방어 목적으로 독성이 있는 부티르산을 분비한다.
모르몰리스속의 생태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몇 가지 기존 연구를 통해 유충의 습관이 대부분의 다른 딱정벌레과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유충은 크고(너비 20~30cm 이상) 매우 단단한 균류에 살며, 그 안에서 통로를 파고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 발달은 8~9개월, 번데기 상태는 8~10주 동안 지속된다. 성충은 8월부터 11월까지 날아다닌다. 이 종은 동남아시아(브루나이, 인도네시아, 자바, 말레이시아, 수마트라)의 열대우림에서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