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장님개미(Dorylus)
크기: 10 미만~63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계-벌목-개미과-장님개미속
분포지역: 중앙아프리카, 동아프리카
벌목 개미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군대개미의 한 분류군이다.
군대개미 여왕은 현존하는 개미 중 가장 크며, 가장 큰 개미의 전체 몸길이는 생리적 상태에 따라 40~63mm에 이른다. 신대륙의 군대개미와 마찬가지로 일꾼은 계급 다형성을 보이는데, 군인은 가위 모양의 아래턱을 움직이는 특히 큰 머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쏘는 능력이 있지만 매우 드문 경우에 쏘고, 대신 강력한 큰 턱에 의지한다.
일부 신대륙 군대개미와는 달리, 군대개미는 다른 종의 개미를 전문적으로 포식하지 않고, 대신 다양한 절지동물을 먹기보다 일반적인 식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식단의 상당 부분은 지렁이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군집은 다른 개미 종에 비해 규모가 엄청나며, 2천만 마리 이상의 개체가 포함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식량이 부족해지면 이들은 언덕을 떠나 최대 2천만 마리의 개미가 대열을 이루어 행진하는데, 이는 인간에게 상당한 위협이 되지만, 대열이 한 시간에 약 20m 정도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피할 수 있다.
이전에 속한아과인 에시토니나에에 속했던 신대륙 종들과는 달리, 이 속에 속하는 종들은 지하 공동에 임시 지하 야영지를 형성하고 그 공동을 파고 거주하는데, 며칠에서 최대 3개월까지 거주한다. 개미의 특징적인 병정은 자신을 공격하는 모든 것에 대해 사납게 방어한다. 작은 개미들이 큰 병사개미들 사이에 위치하도록 배열되어 있다. 이들은 본능적으로 보초의 위치를 차지하고, 작은 개미들이 안전하게 달릴 수 있는 경계 통로를 설정한다. 이들이 물면 극심한 고통을 가져오며, 각 병사가 물린 부위를 제거할 때 두 개의 물린 상처가 남는다.
이 개미 턱은 너무나 강력해서 동아프리카에서는 이를 천연 응급 봉합용으로 사용한다. 모든 도릴루스 종은 눈이 멀고, 대부분 개미 종류와 마찬가지로 주로 페로몬을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짝짓기 시즌에는 날개개미(날개가 없는 날개 달린 수컷 개미, 여왕개미)가 형성된다. 군대개미는 결혼비행을 하지 않고 땅에서 짝짓기를 한 후 여왕개미는 새로운 군체를 건설하기 위해 떠난다.
대부분의 개미와 마찬가지로 일개미와 병정개미는 번식할 수 없는 암컷이기 때문에 번식하지 않는다. 군집을 이룬 개미들이 수컷을 만나면 날개를 뜯어내고 둥지로 데려가 갓 부화한 여왕과 짝짓기를 시킨다. 군대개미 여왕은 일부다처제를 보인다. 집단 규모가 큰 일부 종의 어린 여왕은 생식 수명에 필요한 정자를 모으기 전에 10~20명의 수컷과 짝짓기를 해야 한다. 여왕개미가 준비되면, 군집의 일개미 중 약 절반이 여왕개미와 함께 새로운 군집을 건설하기 위해 떠난다. 군대개미 종의 군집에는 여왕이 단 한 마리만 있다. 중앙아프리카와 동아프리카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