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 왕의 이름을 지닌 검은 나비, 멤논제비나비

by viper

이름: 멤논제비나비(Papilio memnon)

크기: 100~140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나비목-호랑나비과-호랑나비속-멤논제비나비

분포지역: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대만, 일본


나비목 호랑나비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일명 나가사키나비라고도 불린다.

몸통길이는 60~80mm, 날개길이 100~140mm로 왕얼룩나비와 무늬박이제비나비와 함께 일본 최대의 나비 중 하나다. 암컷이 수컷보다 훨씬 크다. 호랑나비속 중에서는 날개가 크고 폭이 넓고, 뒷날개에 꼬리돌기가 없는 것이 특징이지만, 암컷에 꼬리돌기가 나타나는 '유미형'도 있다. 호랑나비속의 나비들 중에서는 드물게 성적이형이 뚜렷하다.

날개깃 뿌리에 붉은 반점이 있는 것은 암수 공통이며, 수컷의 날개는 거의 전체가 검고 뒷날개의 바깥 가장자리에 약간 붉은 반점이 있다. 한편 암컷은 뒷날개 중앙부에 흰색의 길쭉한 반점이 여러 개 바깥쪽을 향하며, 그 바깥 가장자리에는 붉은색의 고리무늬가 늘어서 있다. 백색부는 시맥과 그 주변이 검고 안쪽이 하얗게 된다. 각종 꽃에 날아들어 꿀을 빨고, 유충은 귤과 탱자나무 등 감귤과 식물의 잎을 먹는다.

어린 애벌레는 다른 호랑나비속과 마찬가지로 새똥을 닮은 보호색을 하고 있으나 그다지 거무스름하지 않고 녹색빛을 강하게 띤다. 4령 유충 시점에서는 길이 3cm이고 종령유충은 길이가 4cm다. 또한 복부 후면으로 잘려 들어가는 비스듬한 띠가 하얗고 촘촘한 그물 모양의 무늬가 되는 것도 특징이다. 겨울에는 번데기로 월동한다. 동남아시아와 인도네시아 도서에서 중국, 대만을 거쳐 일본까지 분포한다. 종명인 멤논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티오피아의 왕, '멤논'에서 유래되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재빠르고 화려한 사나운 포식자, 길앞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