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불량품들의 사계 Dec 25. 2023

불량품들의 사계

납작한 고양이 44

납작한 고양이 

                                     

집에서 나가는 길에 창자가 터져있는 고양이를 보았다.   

   

샘재 사거리에서 우리 집 들어오는 길에 가로수가 서 있다. 벚나무와 살구나무 감나무 가로수 길이다. 봄에는 벚꽃으로 만발하고 여름에는 살구들이 길바닥에 나 뒹굴고 있다. 매연으로 찌든 살구는 잼을 만들 수 없어 아깝다. 길에 떨어진 감은 까치와 까마귀들이 진을 친다. “그래 느그들이라도 많이 먹어라.”  

    

이른 시간 시내를 나가는데 까치들이 도로에 내려앉아 무엇을 쪼고 있었다. 차 소리가 나자 까치들이 날아올랐다. 눈이 저절로 갔다. 감나무 밑이라 감을 쪼나 싶었다. 죽은 고양이었다. 반사적으로 고개를 돌렸다. 시내에서 친구들과 만나 밥을 먹는 중에도 그 고양이가 생각났다.

     

길고양이들은 어디서 죽는지도 모른다. 마당에 사료를 먹으러 왔었던 고양이들을 하루아침에 볼 수 없고, 차에 치인 길은 방치되어 수백 번 바퀴에 짓눌러지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저녁에 집에 들어올 때 죽은 고양이가 있던 자리쯤 감나무 밑에서 운전대를 살짝 돌렸다. 그 자리에 납작한 검은 물체가 보였다. 몇 미터 전부터 보지 않으려 했지만, 벌써 눈이 그쪽으로 갔다. 하지만 차에서 내려 길 밖으로 고양이를 옮길 수가 없었다. 창자가 터져 죽은 고양이를 도저히 묻어 줄 엄두가 나지 않았다.

     

나는 고양이를 키운 적은 없다. 어렸을 때 밤길 혼자 걸을 때 고양이가 아기처럼 울면 무서웠다.  나는 강아지를 좋아해서 고양이가 들어 올 자리가 없었다. 산 밑 이곳으로 이사 와서 고양이 울음소리를 천장에서 들을 줄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그런데 밤마다 들리는 울음소리가 오히려 심심하지 않게 해 주었다. 마당에서 주인집 고양이들이랑 지내다 보니,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애교 많고 붙임성이 좋았다. 무조건 동물은 좋아했지만, 이렇게 고양이들을 이뻐할 줄 난들 알았겠나. 이제는 길고양이들에게 눈이 먼저 간다. 아예 사료도 샀다.    

     

나 어렸을 때 막내 이모가 고양이가 관절에 좋다고 해 고아 먹었다. 이상하게도 고양이를 먹는 이모가 징그러웠다.

한참 전 읽은 책에 프랑스에서도 고양이가 민간의약의 주성분이었다고 한다. 넘어져서 다치면 빨리 나으려고  수고양이 꼬리에서 피를 빨아먹었다고 한다. 민간요법 사례는 넘쳤다. 고양이 따뜻한 골을 먹으면 투명인간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고도 한다. 새집을 지으면 집에서 오랫동안 탈 없이 지내게 해달라고 고양이를 벽 속에 넣고 발라 버렸다고 한다. 고양이를 죽여야 하는 이유는 다양했다.

유럽 전역에서 자행된 근세초 고양이 학대는 대중적인 오락이었다. 왜 하필 고양이이였을까. 사람들에 해를 끼치지 않는데 말이다.

 물론, 고양이를 죽이는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고양이를 잘 돌보는 사람은 예쁜 아내를 얻고, 죽은 고양이를 잘 묻어주면 병든 사과나무에서 빨간사과가 열리 수 있다고도 했다. 이런 사례는 드물었다. 지금도 사람들은 고양이를 돌로 쫓고, 화살을 쏘고, 약물로 몰살시키고, 왜 유독 고양이가 이런 수난을 겪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동물 유모차가 애들 유모차보다 더 많이 팔렸다니... 기뻐해야 하나! 인구는 줄어드는데. 고양이나 개들에게 철책에서 총 들고 보초 서라고 군대 가라 할 수도 없고, 참 아이러니하다.


죽은 고양이는 다음 날 그다음 날 차츰 창자도 머리도... 점점 납작해져 갔다. 감나무에서 진을 치던 까치가 보이지 않았다. 얼마나 지났을까. 내장이나 살점이라고는 한 점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털목도리가 길바닥에 펼쳐져 있는 거처럼 보였다. 형체가 없어져 다가가서 자세히 볼 수 있었다. 그야말로 아스팔트에 털 무늬가 박혀 있었다. 결국은 길이 길을 둘러메고 속으로 사라졌다.


이제는 속도마저 동물들을 죽인다. 어둠 속에서 길이 달린다. 멈출 수 없는 저 속도를 가로지르는 고양이들에게 무어라 말을 해야 할까.

길고양이들을 위해  굴러다니는 그릇에 사료를 채워 놓았다.  

                         

작가의 이전글 불량품들의 사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