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송목 Oct 16. 2021

나의 생애목표 포트폴리오는 적정한가?

 실패 통찰의 희망전략 (NO.10)

지금 나의 생애 목표는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가? 당신이 실패한 원인이 포트폴리오 구성의 문제는 아닐까? 대개의 사람들은 '성공했다'와 '돈 벌었다'를 동일시한다. 돈으로 거의 모든 게 해결되다 보니 돈이 중요한 수단이 되었고 급기야 돈이 수단에서 목적으로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이러다 보니 모든 목표를 돈 버는데 맞추는 소위 '돈으로 몰빵'이 대부분이다. 아파트 사고 땅 사고 주식 사는 구성의 부와 포트폴리오만 생각했지, 정작 근원적인 '인생 성공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외면한 것이다. 몰라서라기 보다는 우선순위에서 밀어낸 것이다. 생애목표 포트폴리오 구성의 오류다. 우리가 겪는 실패 중 상당 부분은 이런 몰빵이나 포트폴리오 구성의 오류에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돈을 잃으면 모든 것이 무너지는 구조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생애 목표 포트폴리오 구성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사실 이런 이야기는 인생관과 관련도 있고 취향의 차이도 있어 독자 여러분은 이 글을 단지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이런 설정 방법이 있다는 걸 참조해서 당신만의 고유의 포트폴리오를 설정하는 것이다.


첫째, 효율적인 구성인가 효과적인 구성인가를 따져 보는 일이다. 효율적 구성은 당장의 단기적 가시적인 목표 설정으로 속도가 빠르고 세상 적응도가 높다. 효과적 구성은 먼 미래 장기적이고 비가시적 철학적 목표 설정으로 느리고 비현실적일 수는 있으나 결과에 대한 정신적 만족도가 높다.

둘째,  당신의 현재 목표가 당신 고유(Origin)의 것인지 질문을 던져보라. 주어진 목표인가?(Given), 내가 선택한 목표인가?(Choice), 차용한 것인가? 그리고 지금 수정 보완 가능한가?

우리가 가진 목표 중 많은 것은 부모의 강요에 못 이겨, 어쩌지 못하는 환경 탓으로, 선택지가 몇 개 되지 않아서 등이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서 조건이 바뀐다. 나쁜 조건에서 좋은 조건으로 바뀌었음에도 관성(습관)때문에 과거 잘못된 목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도 많다.

나는 이것을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에 비유해 본다. 자동차 바퀴는 어느 정도 주행하다 보면 한쪽으로 핸들이 쏠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주기적으로 자동차 정비업소에서 '하체 정렬'해 주는 일이 '휠 얼라인먼트 wheel alignment'이다. 우리의 목표도 주기적으로 잘 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주어졌거나 차용했다면 나의  목표로 재설정하고, 잘못 가고 있다면 재 정렬하여 바로 잡는 것이다.

셋째, 장단기 목표의 구성과 안배, 우선순위를 정해두는 것이다. 각 목표 간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충돌이 생길 때 불필요한 마음의 갈등으로 현실에 타협하거나 시간을 낭비할 가능성을 배제하자는 뜻이다.



그림에서 처럼 제시한 생애목표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사례)로는 돈(통장/재산), 명예(가치), 지적(독서, 배움, 강연, 학위 등), 영적(종교, 수양), 건강, 행복, 관계 등 개인의 정체성과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세부목표'를 예를 들어 작성해 보았다.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다.

1. 포트폴리오 종류는 가능하면 5개 이내가 바람직하다. 너무 많으면 머리가 복잡하니 이런 구성을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처음에는 간단하게 시작하는 게 좋다.

2. 세부 목표는 구체적이고 반드시 실천 가능해야 한다.


이상이다. 참고해서 여러분 각자 고유의 생애목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자. 포트폴리오가 튼튼하면 두 번의 실패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고, 하나가 넘어져도 다른 구성요소가 떠받쳐주니 금방 일어날 수 있는 훌륭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부자와 가난한 사람 공통점은 뭘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