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Sep 07. 2024

7. 목잠김과 벙어리체험

인간의 몸은 어느 날 갑자기 손님처럼 이상한 증세가 찾아올 수 있다.

몸이 완전히 잠겨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갑자기 일시적으로 음성언어를 상실한 증상에 걸렸다. 아침부터 사람들을 만나도 말이 되지 않았다. 쉰소리 같은 잠긴 목소리가 나오며 그나마도 발음이 신통찮았다. 

살면서 처음 겪어보는 완전 목 잠김이다. 

목감기 약은 복용 하였지만 침치료를 할 시간이 없다. 오늘따라 전기공사며 그간 벌여놓은 공사 마무리 건이 많았다. 일하는 사람과도 의사소통이 안 될 정도로 목이 잠겨서 벙어리처럼 손짓과 발짓만 했다.

거의 완전한 벙어리체험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음성언어를 주고받을 때 나는 문자언어로 소통한다. 환자치료를 하면서도 간호사에게 대신 말을 해주라고 문자를 보냈다. 살다 살다 이런 일은 처음 겪는 것 같다.     



목잠김 혹은 목쉼의 원인과 치료

몸이 극도로 피곤하면 목 잠김이나 목쉼이 찾아온다.

자고 나서 갑자기 급성으로 목 잠김이 나타나는 경우는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몸은 휴식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며 바이러스나 세균이 감염되기 쉽다.  점막은 상대적으로 염증에 취약한 부위라서 인후두염이 발생하여 목이 잠기고 쉬는 것이다.

나의 증세는 최근의 과로와 수면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인후두염의 증세에서 나타나는 목이물감이나 건조함, 가벼운 기침 증세가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가래도 없다. 그렇다고 음주나 목소리 과다사용 등도 없다. 그렇다면 휴식과 한약, 침치료가 답이다.     


체질의 경락치료는 목으로 지나가는 경락을 풀어준다.

위경과 신장경, 임맥. 음유맥 음교맥이 목을 통과한다. 특정부위가 아프다면 그곳에 있는 신경과 경락이 치료되면 바로 효과가 있다.     


목 잠김이나 목쉼에 도움이 되는 차는 쌍화차나 아카시아꿀차, 도라지차다.

비타민C 1000밀리를 대량요법으로 5000밀리 복용하고 꿀물을 많이 마시면 효과가 있다.      


현재 상태는 감기나 기침, 열 같은 증세는 없다.

단지 목이 잠기는 증세로 여전히 발음이 힘들다. 처음에는 굉장히 답답했지만 지금은 몸의 신호로 받아들이고 휴식모드로 전환하기로 했다.

살아가는 수많은 날들 중에 특별한 증세들로 인한 이런 경험도 있을 뿐이다.

단, 말을 잘하지 못해서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별 말없이 사람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의미를 생각하는 일이다. 말하기를 포기하고 생각을 조금 더 늘이며 외부에 집중하거나 신경을 차단하는 것은 참 좋다. 필요한 일이 있으면 문자를 하거나 그냥 눈빛으로 바디랭귀지로 소통을 하면 그만이다. 

그냥 갑작스러운 벙어리체험이다. 오늘이 토요일인 것이 천만다행이다. 이제 조금 후면 일이 끝난다.

나는 편안하게 누워서 쉬며 목 잠김을 푸는 한약과 침치료를 해야겠다. 

이전 06화 6. 절대적 수면시간과 면역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