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Sep 08. 2024

9. 한약과 한방차와 경계지점?

한방차는 한약을 부드럽게 맛있게 만든 것이다.

베트남인들 중에 한방차를 좋아하는 이들이 많다.

이들은 내게 베트남어로 이렇게 질문한다.

“한방차도 한약과 비슷한 것이죠?”

“그렇습니다. 한방차와 한약의 경계점은 농도와 맛의 차이입니다. 조금 더 부드럽고 맛있게 만든 것이 한방차입니다.”

그 말을 듣고 매일 아침마다 한방차를 마시러 오는 베트남인들이 많다.

나는 그들이 참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물이지만 반복해서 떨어지면 바위도 구멍이 뚫리는 수밖에 없다.

한방차의 원리도 마찬가지이다. 부드럽고 맛있는 차를 자주 마시면 한약처럼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한약인가? 한방차인가? 그 경계지점은 부드러움과 맛이다.     


한방카페에 단골로 다니는 여성 중에 영국 옥스퍼드 출신이 있다.

그녀는 베트남 하노이대학을 졸업하고 유학을 다녀온 엘리트다. 매일 그녀는 침향차 혹은 총명차를 마시러 온다.  바빠서 시간이 없으면 보온통을 가지고 와서 끓여서 담아서 간다.

나는 그녀가 환자이기도 해서 볼 때마다 인사를 하고 물어본다.

“총명차 마시고 나서 어떤가요?”

“아주 좋아요.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아요.”

그녀는 베트남어와 영어를 섞어서 대화를 한다. 늘 밝고 경쾌한 표정이다.     

나는 그녀의 밝고 긍정적인 태도가 성공을 이끄는 원동력이라 생각한다.

한 때 ‘부자체질, 가난한 체질’ 책을 집필할 때 느꼈던 그 밝고 활달하며 긍정적인 에너지가 그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한방카페를 오고 가지만 그녀처럼 보온통에 담아서 마실 정도록 적극적이지는 않다. 

그만큼 좋다고 하면 집중하는 힘이 강하다.

그런 그녀가 한방차를 자주 마시게 된 것은 나의 설명을 듣고 난 이후다.

나는 그녀에게 한방차가 왜 좋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수제 한방차가 좋은 이유

1. 한약을 달이는 기계로 한방차를 만든다.

한약과 다를 바가 없으며 농도를 부드럽게 조절한다.

2. 한약과 달리 맛이 나는 한약재로 달근하게 만든다.

목 넘김이 좋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

3. 한방차에는 잣과 호두, 대추 같은 고명을 얹어준다.

잣은 특유의 향기, 호두는 뇌, 대추는 달근한 맛을 더해준다.

4. 한방차를 맛있게 즐길 수 있게 약과나 유과를 더 해준다.

한방차를 마시며 약과나 유과를 먹으면 한결 맛있다.

5. 한방차에는 침향을 가미해서 효과를 극대화한다. 

베트남의 자연산 침향을 분말로 가미해서 풍미를 더한다.     


그녀는 설명을 듣고 나서 질문했다.

“보통 한국에서 포장되어 나온 한방차와 다른 건가요?”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한방차와 어떻게 다른지를 알고 싶어 했다. 

“그것은 공장에서 대량생산 된 것이고 여기 한방차는 한의원에서 직접 만든 것이라서 전혀 다릅니다. 제품화된 것과 수제 한방차는 공장제품과 명품의 차이만큼 다릅니다.”

실제 한방차는 한약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명품처럼 어떤 면에서 특별히 좋은 점이 있다. 

나는 한방차의 좋은 점을 살려서 직접 만들며 매일 하루에 3잔씩은 마신다.

마실 때마다 나는 특유의 풍미를 즐긴다. 정말 맛있다. 한약을 못 마시는 사람도 한방차는 즐길 수 있는 그 자연의 향기와 은은한 목 넘김이 너무 좋다.

나는 총명차를 마시고 난 이후에 나는 외국어 공부가 잘 되고 브런치 글쓰기를  자주 하며 경쾌해졌다. 억지로 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경쾌하게 글 놀이를 즐기는 것이다.


이전 08화 8. 베트남어가 왜 쉬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