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Oct 09. 2024

27. 신경조절과 경락의 작용

소설: 강호의림 27.  뇌의 활성화되는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치료다.

“한약은 양약과 달리 경락에 작용하며 신경조절을 합니다.”

의산의 말을 듣고 대학교수가 다시 물었다.

“양약의 약물요법은 뇌의 활성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데 제한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은 왜 신경조절을 하며 경락에 작용하는가요? “

신경조절은 공간적, 시간적 특이성과 흥분성 혹은 억제성 자극을 조절합니다. 뇌의 특정 부위를 항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이나 침술치료는 경락의 막힘을 열어주거나 활성화시킴으로써 뇌의 가소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의 기전이 그렇습니다.

“신경과 경락은 어떠한 관계가 있나요?”

“신경(神經)이라는 말속에는 ‘신경과 경락(經絡)’이라는 개념이 공존합니다. 경락을 움직이면 신경이 작용하며 신경을 움직이면 경락이 작용한다는 뜻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신경조절 자체가 경락을 자극하면 신경의 작용으로 뇌의 가소성을 높이며 치료를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한약이나 침술치료는 정확하게 경락의 혈자리를 통해 신경을 움직이기 때문에 그렇게 효과가 탁월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의산은 자세하게 뇌의 가소성을 설명했다.

“뇌는 수동적이지도 중립적이지도 않습니다. 가소성은 경락의 자극을 통한 집중(attention)으로 일어납니다. 경락치료를 통해 신경조절이 일어나게 되는 겁니다.”

가만히 듣고 있던 군장성이 갑자기 질문을 했다.

“만약 그렇게 되면 획기적인 인간개조나 체질강화도 되지 않을까요?"

"당연히 슈퍼맨을 만들 수도 있고 변강쇠나 옹녀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난치병이나 불치병 치료효과가 일어납니다. 현대의학에서 불치나 난치병으로 포기한 환자도 완치가 되는 기전이 그렇습니다.”

의산은 덧붙여 말했다.

“그렇게 되면 경락을 통해 신경학적 회복으로 가소성이 일어나며 효과적인 치료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한약이나 침술치료로 난치병 치료의 혁신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경락치료로 신경조절과 뇌가소성이 일어난다는 말씀이시죠?”

회장의 부인이 물었다. 그녀는 유방암이 사라졌다는 진단을 받고 한의학에 높은 관심을 가졌다. 건강뿐만 아니라 안티에이징, 잠재능력개발까지 두루 알아보려고 했다. 의산은 웃으며 말했다.

“그렇습니다. 정확하게 이해하셨습니다. 서양의학에서 난치로 분류되는 황반변성, 망막변성, 이관개방증, 건선, 아토피, 암 등이 모두 경락치료로 회복이 됩니다. 이는 기적이 아니라 과학적 기전입니다.”  

그녀가 다시 질문을 했다. 

“유방암의 한약치료나 침술치료도 이러한 원리에 기반하고 있나요?” 

뇌의 활성화되는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바로 치료입니다. 유방암은 전신질환이며 만성질환입니다. 이를 치료하는 것은 염증을 없애고 뇌의 가소성으로 유방의 원상회복을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는 한약과 침술치료로 보면 과학적으로 설명이 되는 효과입니다.”


“어깨통증이나 허리, 무릎 통증 등도 같은 원리입니까?”

군장성이 다시 질문을 했다.

“그것은 침술치료로 인한 체성감각자극(somatosensory stimulation)에 의한 효과가 많습니다. 이는 운동기능이나 운동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감각피질과 운동피질이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각종 통증치료가 이뤄지는 기전입니다.”

그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한국의 군사력은 세계 최고의 수준입니다. 첨단기술로 인한 방산산업의 발달과 남북대치로 우리의 군사력은 세계 어떤 나라도 넘볼 수 없는 강국이 된 것입니다. 만약 그러한 기반하에 군인들이 체질강화가 되고 강력해진다면 얼마나 더 좋을까요? 저는 그 방법을 체질과 뇌의 신경가소성에서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분야에서 최상이 되는 길을 모색하고 있었다. 

한의학 분야도 도움이 되면 그들은 뛰어들 것이고 스스로 음양화평지인이나 금강불괴가 되길 원했다. 

의산은 그들이 모두 슈퍼 리더가 되길 원한다는 것을 알고 미래 대한민국을 위해 그들 모두가 강력한 힘을 지니도록 돕기로 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한약과 침술치료로 대뇌의 활성도를 증가시켜 각종질병을 치료하고 잠재의식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었다. 

그들이 이원리를 받아들인다면 그렇게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강호의림(強豪醫林)

강호(強豪)는 실력이나 힘이 뛰어나고 강한 엘리트나 그룹을 의미한다. 

의림(醫林)은 의학의 숲이라는 뜻으로, 의학계를 일컫는다. 중국의 무협소설에 나오는 강호(江湖)는 허구의 세계이며 판타지이다. 또 무림(武林)은 무술의 세계지만 그 역시 허구의 세계이다. 그러나 강호의림(江湖醫林)은 실제적 현실이며 최첨단 과학의 세계를 나타내며 동시에 판타지도 있다. 기적이나 마술, 놀라운 치료의 세계는 그 자체가 판타지인 것이다. 나는 누구나 절실히 알고 싶어 하고 찾는 진정한 강호(强豪)와 의림(醫林)의 길라잡이를 위해 이 글을 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