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Aug 10. 2021

� 우리 결혼식의 하객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결혼식 #게더타운

일생일대의 이벤트를 과감하게 메타버스로 진행한 글쓰는개미핥기입니다.


생각보다 메타버스 결혼식은 성공적이었고,

생각보다 메타버스 결혼식은 재미있었고,

생각보다 메타버스 결혼식은 유용했습니다.


실제 결혼식에 초대하지 못한 지인을 초대할 수 있었고,

일반 결혼식처럼 오랜만에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즐거웠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게더타운은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로딩에 따른 버벅임, 프로그램의 무거움 등 다양한 문제점으로 인해 자잘한 문제를 안겨줬습니다.


그럼에도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저는 만족합니다.

친구들도 재미있었다며, 멀리서(미국) 나마 결혼식을 캐릭터 속에 들어가 볼 수 있어서 유용했다고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전체적인 내용 분석을 한 번 해보고자 합니다.






✅링크 클릭 수: 350번

실질적으로 접속을 시도한 횟수는 350번입니다.

하지만 게더타운 환경 상, 접속을 했음에도 로딩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그 안에는 중복 클릭이 있을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메타버스 링크 클릭 수>


✅ 날짜 별로 확인했을 때,

8월 6일: 19번

8월 7일: 325번

8월 8일: 5번

토탈: 349번인데,


✔ 1번의 클릭은 어디 갔을까요?

비틀리가 이런 정보가 자세히 제공되지 않아 대략적인 추측만 가능하네요.


 레퍼럴

이메일, SMS, Direct: 313번

인스타그램: 36번

브런치: 1번

토탈: 350번입니다.


아마도 위에 토탈 1번은 브런치가 아닐까 하네요.


 국가

한국: 337번

미국: 4번

호주: 4번

그 외 국가: 5번

토탈 350번입니다.


미국에 있는 친구들은 짐작이 가는데, 호주나 그 외 기타 국가는 어느 분이실지 궁금하네요.


✅ 최대 동시 접속자 수

<결혼식 진행 중 캡쳐 사진>


✔ 28명으로 추측됩니다.

사실 무료 요금제로 진행하려고 했었어요.

'얼마나 오겠어?'라는 생각으로 말이죠.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추가 인원 결제를 해놨는데,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최대 50명은 채워지지 않았지만,

이 스샷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저희 결혼식을 시청해주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 행복했습니다.


✅ 우려했던 상황 (중계 끊김)

<다행히 결혼식 끝나고 중계가 끊어짐>

✔ 가장 크게 우려했던 점은 실시간 중계가 식 중간에 끊기면 어떻게 해야하나? 라는 지점이었습니다.

저는 식을 진행하고 있기에 관여할 수 없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믿을만한 후배를 카메라맨으로 지정하여 결혼식을 진행했습니다.

그날 생각보다 제가 더 바빠서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지 못해,

문제점이 여럿 있었습니다.

그래도 중계는 신랑, 신부가 행진하는 때까지 유지되어 다행이었습니다.



✅ 방명록과 신부에게


✔ 방명록의 경우 눈에 띄게 설정을 해놔서 사람들이 많이들 적어주셨습니다.

총 36분이 적어주셨는데, 모바일 환경에서 적지 못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컴퓨터로 접속하여 적어야 한다는 불편함 즉, 엄청난 뎁스가 이를 많이 방해했습니다.


처음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로블록스나 제페토로 진행하고 싶었으나,

단 시간(4일) 내에 제가 완성할 수 없다 판단하여 게더타운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게더타운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PC로 접속해야 하는 가장 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는 '신부에게' 적는 메시지에도 영향이 미쳤습니다.


✔ 단 5개의 메시지만이 남았는데,

미리 접속하여 여유 있게 구경하신 분들 위주로 작성됐습니다.

또한, 눈에 띄게 구성하지 못한 제 기획에도 문제가 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부 대기실>

✔ 신부에게 적는 인터랙션이 잘 보이지 않아 저조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부대기실 영상도 실시간으로 송출되고 있었으나,

제가 너무 정신이 없던 터라 어떤 스샷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신부 대기실 영상이 송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렸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점도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메타버스 결혼식은 성공적이었다?


답은: '⭕'

단, 처음으로 진행해보는 이벤트라 아쉬운 점이 있었다.




다음 글에는 메타버스 결혼식을 준비했던 과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맵의 구성과 기획 방식 등을 풀어보고자 해요.


또한, 그 과정 중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럼 우리 다음 글에서 만나요!

작가의 이전글 2️⃣ "창피하지 않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