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Aug 19. 2021

� 메타버스 결혼식 영상을 공개합니다!

#메타버스#메타버스결혼식#게더타운#결혼식영상

✔ 메타버스 결혼식 영상을 순서대로 한 번 볼까요?! 이 영상을 찍어주신 분은 심진님이에요!


� 우리 함께 결혼식장을 구경해볼까요?

결혼식장 조망 영상

✔ 우리의 심진님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꼼꼼하게 찍어주셨어요. 전체 레이아웃은 '입장-신부대기실-결혼식장'으로 이동하도록 구성했어요. 우선 식장에 입장한 후, '청첩장'을 보고 '방명록'을 남길 수 있어요. 방명록을 남긴 후, '식전 영상'과 '스크롤 영상'을 볼 수 있어요. 지나갈 때 아래 섬네일로 팝업이 떠서 '무엇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후 신부대기실로 이동하여, '신부에게' 남길 수 있는 방명록이 있답니다. 사실 이것도 많은 분들이 남겨주셨으면 했는데, 1️⃣구성 실패와 2️⃣로딩 문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셨습니다. 또한, 신부대기실 영상 송출 장면을 찍지 못해 다들 신부대기실이 왜 있나 하셨을 거예요. 결혼식 전에 신부대기실로 입장하면 신부대기실 풍경이 영상으로 송출되도록 구성했는데 말이죠. 그래서 결혼식 당시에 지인과 사진 찍는 신부의 모습이 실시간으로 송출됐습니다.


✔ 결혼식장은 스포트라이트 존을 두고 그 위에 송출하는 캐릭터를 세워놨었어요. 이게 실수였습니다. 스포트라이트 존을 두고 그 위에 캐릭터를 올려둘 것이 아니라, 캐릭터 자체에 스포트라이트를 부여해야 했었습니다. 그래야 실수로 캐릭터가 이동해도 결혼식 중계 영상이 전체에게 송출됐을 테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해 한 때, 들어오신 분들이 "어디서 결혼식 영상을 볼 수 있는 거야?"라는 말을 하며 헤매고 있었습니다.


✔  재미있던 일은 누군가가 "주호민님 캐릭터 근처에 오면 볼 수 있어요!"라고 외쳤고, 그 근처로 몰려들었습니다. 그 결과 위 사진처럼 옹기종기 모여있는 캐릭터 모습이 연출됐습니다. 이거 보고 난 후, '아 정말 귀여웠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 결혼식은 어떻게 중계됐을까요?


식 진행 영상

✔ 생각보다 모바일 카메라는 화질이 좋았습니다. 아마 폰이 갤럭시 S10이었던 거 같은데, 깔끔하게 송출이 됐습니다. 중간쯤에 카메라를 이동하여 영상 송출한 것도 좋았습니다. 제가 믿을 만한 사람을 카메라맨으로 잘 선정한 거 같습니다. :D (중간에 왼쪽에 계신 파란 한복 입으신 분께서 계속 눈물을 훔치시는데,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우셨답니다. :D)

눈물바다를 만든 영상

✔ 한바탕 눈물바다가 됐습니다. 결혼식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울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거 아십니까? 중계를 통해 보던 분들도 우셨다고 합니다. 양가 어머님들이 계속 울고 계셔서 말이에요. 또한, 어머님을 보고 눈물이 퐝 터진 신부님을 보고 우셨다는 분들도 계세요. (근데 제 얼굴은 왜케 넙데데할까요? 카메라 화질이 좋다는 거 취소하겠습니다.)


� 그들은 어떻게 둘이 되어 나갔는가?

신랑 신부 행진 영상


✔ 결혼식의 마지막을 알리는 행진 영상입니다. 그들은 어떤 음악을 배경으로 나갔을까요? 둘 사이의 시작을 의미하는 음악은 무엇이었을까요? 여러분 참 궁금하시죠? �클릭� 해보시겠어요? 이 노래를 틀어놓고 영상을 감상해주세요.�


✔ 본 노래의 의미를 설명하자면 둘이 만나 새로운 시작을 한다는 뜻이에요. 프로포즈할 때도 쓰였고, 제가 지금의 아내를 만나고 가장 많이 들었던 음악이기도 합니다. 혼자 듣지 않고 같이 들었어요. 아내랑 말이죠. :D 그 정도로 저희에게는 뜻깊은 음악입니다.


� 중계의 마지막, 역시 끊겨야 제맛

결혼식을 옹기종기 시청하는 영상

✔ 사실 사진을 다 찍을 때까지 영상을 송출하려고 했어요. 하지만 중간에 끊겼습니다. 왜 끊겼냐고요? 식장에 와이파이가 안 됐어요. 있긴 했으나, 직원용이라고 거절당했죠. 그래서 1️⃣ 지인의 핸드폰을 이용하여 핫스팟을 켜고, 2️⃣ 노트북과 연결하고, 3️⃣ 핸드폰도 동시에 연결하여 4️⃣ Droid Cam으로 송출하는 중이었어요.


✔ 이렇게 되면 하객은 핸드폰으로 찍고 싶은 영상을 찍을 수 없어요. 하객은 식장에서 만난 지인과 사진도 찍고, 영상도 찍고 해야 하는데, 제게 폰을 뺏겼으니 할 수 없잖아요. 또한, 결혼식 중계는 보통 '행진'까지예요. 즉, 신랑 신부가 행진을 하고 나면 '결혼식이 막을 내렸다'라는 결론으로 나아가는 거죠. 결국, 핫스폿을 꺼버리게 됐어요. 송출 폰도 빼게 됐죠. 그래서 중계도 꺼졌어요.


�이렇게 메타버스 결혼식 중계를 끝마치다.

게더타운 로딩 문제 영상

✔ 생각보다 메타버스 결혼식 중계는 관심을 많이 받았어요. 새로운 시도라는 측면에서 신기해했고, 도전적이었죠. 많은 분들은 재밌었고 즐거웠다며 제게 좋은 피드백을 주셨어요. 특히 승희님은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주셨어요.   


식이 시작했는지 몰랐다

주호민 님 옆에 가니 오디오가 들린다는 말을 듣고 부랴부랴 모두 주례석쪽에 모여 있었음

오디오 중계가 계속 끊겨서 당황스러웠다.

식을 어디서 볼 수 있는지 물었다.

누군가 여기 앞에 오면 동영상이 보인다고 말해주었다.

다 같이 우르르 몰려 가서 그 사람 옆에서 동영상으로 식을 보았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게더타운이 갖는 한계는 아닐까? 싶은 지점도 많았어요.   

로딩이 너무 느려요.

그래서 캐릭터가 겹칠 경우 움직이기 힘들어요.

물론, g를 누르면 고스트화가 돼서 어디든 움직일 수 있어요.

하지만 impassable을 지정한 곳은 로딩이 안 되면 움직일 수 없다.


� 그럼에도 결론은 재밌었다.

✔ 친구 아들한테 축하를 받았어요. 사실 영상인데 혹시 모르는 일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만 찍었어요. 신랑이 입장할 때, 신부가 입장할 때, 신랑 신부가 행진할 때, 어김없이 친구 아들이 박수를 쳐줬습니다. 정말 고마운 영상이고, 저희에게 더도 없는 축하 선물이었어요. 결혼식 중계를 메타버스로 진행하니, 이런 피드백도 받을 수 있고 신선한 경험도 전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제가 메타버스로 결혼식 중계를 무사히 마친 것은 모두 여러분들 덕분입니다. 응원해주셨고, 관심을 가져주셨고, 이래저래 도움을 주셨기 때문이죠. 또한, 이를 허락해준 아내 덕분입니다. (옆에서 지켜보고 있음)


� 저희의 메타버스 결혼식 공간을 공개합니다.

https://bit.ly/3xsRPA3


✔ 비밀번호가 걸려있어 모든 분들이 접속할 수 없었어요. 저의 인스타그램이나 카톡 대화를 진행하시는 분들 아니면 말이에요. 결혼식도 끝났고, 몇 분 접속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니 이제 비밀번호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비밀번호는 바로, 저희의 결혼식 날이었던 0807입니다. 공간을 맘껏 탐구해보고 싶으셨던 분들, 그 공간이 진짜로 존재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 접속하셔서 구경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울릉도 '호박엿'은 '호박'으로 만들지 않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